전자결제서비스
평균 등락률
0.02%
총 기업수
8개
기업 등락 추이
상승 2개
하락 6개
보합 0개
최고 상승주
인포바인
25,900원
950원
3.8%
전자결제는 인터넷 특히 모바일을 통해 결제하는 경우를 말하며, 모바일 쇼핑이 늘면서 사용이 크게 늘고 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결제에도 스마트폰를 통한 결제가 확대되고 있다.
기존엔 은행 계좌이체, 신용카드 결제, 휴대폰 소액결제 등이 대부분이었는데, 핀테크 확대로 IT기업을 중심으로 간편 결제를 포함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카카오페이 등 간편 결제 사용이 크게 늘고 있다. 기존 신용카드 결제나 휴대폰 결제와 관련된 기업들도 이런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기존 국내 전자결제 사업자들은 VAN(Value Added Network, 부가가치통신망)사와 PG(Payment Gateway, 전자지급결제대행)사로 나뉜다.
VAN은 보안된 전용망을 이용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가맹점과 신용카드사의 결제데이터 정보를 중계하는 서비스이다. PG업체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휴대폰, 전자화폐 등의 정보를 가맹점으로 신용카드사, 이동통신사 등으로 중계하여 전자상거래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의 자금결제를 대행하는 역할을 한다.
[관련종목]
KG모빌리언스, 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인포바인, 한국전자인증, 크로셜텍, 갤럭시아머니트리, 한국정보통신, 코나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