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용어 백과사전
설명글 영역
순이익률, “매출 중 내 몫은?”
순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순이익의 비율이다. 기업이 올리는 이익 중 가장 마지막 단계이다. 순이익은 매출액에서 세금 포함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 남은 돈이다. 그리고 이 돈은 ‘주주의 몫’이 된다. 결국 순이익률은 매출에서 주주에게 돌아가는 돈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 투자용어 이해하기
1. 순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매비와 관리비 + 영업외이익 - 영업외 손실 - 법인세
2. 순이익은 주주의 몫이기 때문에, 투자자가 투자 후 실제 기대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회사는 순이익을 통해 회사 자산 중 주주의 몫인 ‘자본’을 증가시킵니다. 또는 ‘배당’을 통해 이익을 주주에게 나눠주기도 합니다.
3. 순이익률이 증가하면 매출액 중 주주에게 돌아가는 비율을 뜻합니다. 순이익률이 증가하면, 회사 매출 중 주주의 몫이 증가했다는 뜻입니다.
4. 기업 본업의 영업활동이 아닌 자산의 매각 등으로 순이익이 일시적으로 급등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이익 증가와 이런 이벤트를 통한 증가는 구분해야 합니다.
5. 또한, 순이익과 함께 현금과 관련된 투자지표를 같이 보기도 합니다. 이는 ‘흑자도산’ 기업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순이익을 벌었지만, 현금이 부족해 부도처리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