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 팹리스
평균 등락률
0.76%
총 기업수
13개
기업 등락 추이
상승 7개
하락 4개
보합 2개
최고 상승주
텔레칩스
13,800원
1,090원
8.6%
팹리스는 자체적인 생산시설을 갖추지 않고, 반도체 설계와 개발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반도체 설계 전문회사를 말한다.
초기 과잉 설비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어, 최근에는 메모리반도체를 제외하면 대부분 팹리스 업체 위주로 반도체가 만들어진다. 이들 업체의 생산은 생산을 전담하는 파운드리 업체들이 담당한다.
엔디비아, 퀄컴, AMD, NXP반도체 등 해외에서는 세계적 규모의 팹리스 기업들이 다수 존재하나, 국내 업체들은 시장규모가 작은 틈새 시장에서 대부분 삼성과 LG 같은 국내 대기업에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 팹리스 업체도 과거 낮은 기술력으로 다수가 난립하던 시장 상황을 벗어나 어느정도 구조조정을 거친 상황이다.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클라우드, IoT 같은 새로운 사업뿐만 아니라, 기존 스마트폰이나 가전 제품에서도 네트워크나 이미지 등 새로운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면서 새로운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국내 팹리스 기업들도 새롭게 도약할 가능성이 열려있다.
[관련종목]
어보브반도체, 에이디테크놀로지, 실리콘웍스, 아나패스, 지니틱스, 텔레칩스, 아이앤씨, 아이에이, 앤씨앤, 다믈멀티미디어, 엔씨트론, 알파홀딩스, 피델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