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차량용 블랙박스
평균 등락률
0.33%
총 기업수
10개
기업 등락 추이
상승 5개
하락 4개
보합 1개
최고 상승주
모트렉스
10,640원
250원
2.4%
내비게이션은 사용자에게 위치와 주변 지도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목적지에 이르는 경로를 알려주는 기계장치다. 보통 차량에 장착되어 운전자에게 길 안내를 한다.
초기 내비게이션 시장은 기존 차량에 내비게이션 장치를 추가 설치하는 형태로 성장했다. 이후 차량내부에 설치하는 매립형 내비게이션이 인기를 끌었다. 그후엔 스마트폰이 내비게이션 역할까지 해 시장이 위축됐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차량 사고 전후 모습을 기록해 사고 정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특히 사고 양 당사자 주장이 엇갈릴 경우 블랙박스 녹화 기록이 각 당사자 주장을 증명할 결정적 증거가 되기도 한다. 블랙박스 기능 향상으로 내비게이션, 하이패스, 긴급구조 신호 기능도 갖췄다.
국내 한 연구진에 따르면 모든 차량이 블랙박스를 설치할 경우 교통사고는 15~30%, 연간 사망자 수는 800~1600명, 교통사고 비용은 1조 5000억~3조원 줄일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런 긍정적 효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차량용 블랙박스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관련 기업이 주목 받는다.
블랙박스 업체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주목 받는다. 먼저 차량 판매 증가다. 차량 판매 증가는 블랙박스 수요 증가로 이어지는 기반이 된다. 다음으로 정부 정책이다. 블랙박스 설치 의무화가 확대되면 블랙박스 수요가 증가해 해당 업체가 수혜를 볼 수 있다.
또한 내비게이션과 차량용 블랙박스는 향후 자율주행차 개발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종목]
팅크웨어, 현대모비스, 앤씨앤, 파인디지털, 신스타임즈, 시너지이노베이션, THE MIDONG,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엠씨넥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