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세상 사는 지혜에서 얻는 투자의 실마리
편집자주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로버트 해그스트롬 지음, 박성진 옮김)은 다양한 학문 세계와 주식투자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하는 교양서다. 여러 학문으로부터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을 흥미롭게 풀어썼다. 아직 책을 접해보지 못한 독자를 위해 책 내용 일부를 발췌해 소개한다.
예를 들자면 버크셔 해서웨이 연차 주주총회에서 찰리는 버핏의 답변에 덧붙여 종종 그가 최근에 읽었던 책에 나온 구절을 인용하곤 한다. 그가 인용한 구절은 처음에는 언뜻 투자와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는데, 이어지는 설명을 듣고 나면 금세 의미 있는 말이 된다. 그렇다고 버핏의 답변이 불완전하다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찰리가 버핏의 아이디어를 다른 분야에 있는 유사한 아이디어와 연결했을 때 사람들의 이해 수준이 높아지곤 한다는 것이다. 찰리는 다양한 학문과 주제에 많은 관심을 갖기 위해 애쓴다.
세상을 이해하는 제대로 된 격자모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학문 분야의 정신모형을 받아들여 통합해야 하며, 그래야만 투자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확고히 믿고 따른다.
여러 지식체계에서 나온 아이디어들이 동일한 결론을 말할 때 올바른 투자 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훨씬 높을 것이다. 세상을 넓게 보고 이해할수록 보다 뛰어난 투자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려 애쓰다보면 세상 사는 지혜도 얻게 될 것이다. 더 나은 투자가가 될 뿐 아니라 더 나은 지도자, 더 나은 시민, 더 나은 부모, 배우자, 친구가 될 것이다.
어떻게 하면 세상 사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까?
간결하게 답해보자면, 우선 다양한 분야의 지식에서 의미 있는 개념과 모형을 취하고 둘째, 그것들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을 찾아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학습해야 한다.
첫 번째 것은 스스로 공부하는 문제이고, 두 번째 것은 다른 사람과 다르게 보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문제다. 여러 학문 분야의 지식을 획득하는 것은 언뜻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찰리가‘ 빅 아이디어’라고 부르는 핵심 원리만 배우고 잘 학습해서 언제든 써먹을 수 있도록 하면 되는 것이다.
책 자세히 보기
<참고> 시가 총액 상위 종목 : 휴젤271,000원, ▼-6,500원, -2.34% SK머티리얼즈 파라다이스9,720원, ▲10원, 0.1% [제넥신} 에스에프에이20,250원, ▼-950원, -4.48% 에이비엘바이오27,050원, ▼-600원, -2.17% 원익IPS23,450원, ▲250원, 1.08%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