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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MRI 우량주] 컴투스, 글로벌 모바일 게임업체로 성장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컴투스45,050원, ▲2,350원, 5.5%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22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2위(상위 1%)를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높아 고성장주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높아 경기 변동에 관계 없이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그림] 컴투스 주식MRI 분석 결과 요약
(자료: 아이투자)
컴투스는 서머너즈워, 컴투스 프로야구 등 흥행게임을 보유한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 제작사다. 4분기에도 개선된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 10일 발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1167억원이다(이하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32% 늘어난 477억원, 순이익은 53% 증가한 35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연간으로 살펴보면, 2015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85% 증가한 4335억원이다. 영업이익은 1659억원, 순이익은 1258억원으로 2014년보다 각각 64%, 59% 늘었다. 2014년과 2015년 매출과 이익의 전년 대비 증가 폭이 크다.
컴투스는 지난 4분기 분기 사상 최대 매출 지속을 경신하며 연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글로벌 매출 호조로 분기 사상 최대 매출액 경신을 지속할 수 있었다.
지난 4분기 해외 매출액은 1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전기 대비 2% 늘었다. 주요 국가별 매출 성장세가 지속된 덕분이다. 해외 매출 비중은 86%에 달한다. 반면 국내 매출액은 1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전기 대비 3% 줄었다.
컴투스는 주요 국가별 매출 비중을 보면, 특히 북미 매출비중이 32%로 전년 동기 대비 13%p 증가했다. 컴투스는 일부 국가 매출폭 증가와 주요 국가 고른 성장세 시현의 이유로 장기적인 라이브 오퍼레이션 시스템 구축 및 노하우 축적을 통한 유저 관리, 지속적인 브랜드 캠페인 및 효과적인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통한 신규 유저 유입, 해외법인 및 지사를 통한 활발한 현지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구축 등을 꼽았다.
지난 4분기 영업비용은 690억원으로 전기 대비 5% 줄고,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난 수준이다. 인건비는 인센티브 지급 규모가 전기 대비 감소해 356억원을 기록했다. 지급수수료는 매출액에 늘어남에 따라 전기 대비 소폭(12억원) 늘었다. 마케팅비는 175억원으로 전기(178억원)와 비슷하다.
컴투스는 올해 RPG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출시할 계획이다. 대표 RPG게임으로는 원더택틱스, 프로젝트R, 이노티아, 라스트오디세이, 아이기스 등이 있다.
[그림] 컴투스 대표 게임 원더택틱스, 서머너즈 워
(자료:아이투자, 컴투스 홈페이지)
이날 SK증권 최관순 연구원은 컴투스에 대한 리포트를 발표했다. 최 연구원은 서머너즈워의 흥행이 지속되는 가운데 올해 2분기 컴투스프로야구, 프로젝트R 등 추가적 라인업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컴투스의 재무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지난해 4분기 말 개별기준 컴투스의 부채비율은 14%, 유동비율은 744%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은 100% 이하, 유동비율은 100% 이상인 경우 재무상태가 건전하다고 판단한다. 컴투스는 2012년 이후 차입금을 줄여 현재는 무차입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차입금이 없는 덕분에 장기자본과 자기자본의 차이가 없이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게임업체 특성 상 대규모 유형자산 투자가 없어 고정자산과 유형자산은 증가 폭이 미미하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컴투스]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15.11/04 |
서머너즈워, 컴투스 프로야구 등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 제작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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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환경
15.04/10 |
▷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와 관련 온라인 콘텐츠 수요의 급증으로 성장세 유지 ▷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풍부한 게임 공급, 4G 보급 등으로 꾸준한 성장 전망 ▷ 방학/휴일 기간에 게임 이용률 증가 |
경기변동
13.04/21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15.08/28 |
▷ 모바일 게임 : 타이니팜, Homerun Battle 3D,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 등 (95.7%) ▷ 기타 : 골프스타 등 (4.3%) *괄호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12.12/04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13.12/27 |
▷ 취급 게임 흥행시 수혜 ▷ 중국, 미국, 일본 등 해외시장 진출 성공 시 수혜 ▷ 판매 단가 인상시 수혜 |
리스크
13.12/27 |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온라인게임, 포털업체들의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에 따른 경쟁 심화 ▷ 흥행 기간이 PC 온라인 게임에 비해 짧음 |
신규사업
11.12/17 |
진행 중인 신규사업 없음 |
[컴투스]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컴투스]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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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주)게임빌 | 최대주주 | 보통주 | 2,458,416 | 24.37 | 3,149,796 | 24.48 | 유무상증자로 신주취득 |
김진용 | 계열회사임원 | 보통주 | 1,000 | 0.01 | 1,315 | 0.01 | 유무상증자로 신주취득 |
계 | 보통주 | 2,459,416 | 24.38 | 3,151,111 | 24.49 | - | |
우선주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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