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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부주] 엔씨소프트, 기관 '사자'...실적 기대감?
편집자주
'오늘의 승부주'는 잘 알려지지 않은 우량주 중에서 외국인, 기관 등 '큰손' 투자자들이 지분을 확대하는 주식을 골라 아이투자에서 매일 공개합니다. 오늘 하루에 승부를 보는 종목이 아닌 오늘부터 관심권에 두는 종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기관이 엔씨소프트216,500원, ▲3,500원, 1.64% 주식을 사들이고 있어 주목된다.2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 달(11월 25일 ~ 12월 23일) 동안 기관이 사들인 엔씨소프트 주식은 61만8574주로, 발행주식수의 2.8% 규모다. 같은 기간 주가는 약 15% 올랐다.
이런 가운데 증권업계는 엔씨소프트가 올해 4분기 수익성 개선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증권정보 제공업체 와이즈에프엔(WiseFn)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증권사가 예상한 올해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20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1%) 감소한 수준이다. 반면 영업이익은 22% 증가한 694억원을, 연결 지배기준 순이익은 19% 늘어난 562억원을 각각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4분기 중 대규모로 진행된 아이템판매 이벤트가 그 이유다. 올 4분기 엔씨소프트는 드래곤의 보물 상자 등 아이템판매 이벤트를 실시했다. 드래곤 보물상자는 레벨을 빨리 올릴 수 있는 아이템으로, 16개월 만인 지난 10월에 다시 판매했다. 이외에도 엔씨소프트는 할로윈 이벤트, 크리스마스 이벤트, 리니지 출시 16주년 기념 이벤트 등을 실시했다.
앞으로 전망도 긍정적이다. 엔씨소프트가 수익성이 높은 신규 아이템을 꾸준히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달 19일 개편된 월정액 이용권도 엔씨소프트의 실적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소울 등 추가구성상품 선택을 통해 평균판매단가가 상승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모바일 게임도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1월 20일 ~ 11월 23일까지 4일간 국제게임전시회인 지스타2014에 참가했다. 이 기간 동안 엔씨소프트는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아이온 레기온즈 등 6개 모바일게임을 공개했다. 6가지 게임은 모두 내년에 출시될 예정으로 6가지 외 공개하지 않은 게임도 내년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런 영향인지 최근 증권업계는 엔씨소프트 주가를 상향 조정했다. 와이즈에프엔에 따르면 전일 기준 최근 3개월간 증권사가 예상한 엔씨소프트의 목표주가는 21만5000원으로, 11월 말 대비 7.5% 올랐다. 전일 종가 대비 18% 높은 수준이다.
한편, 올해 4분기 증권가 예상치를 반영한 엔씨소프트의 주가수익배수(PER)는 17.8배다. 주가순자산배수(PBR)는 2.93배,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6.5%다.
▷ 주식MRI 상위 3%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엔씨소프트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9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44위(상위 3%)를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시장평균으로 중간성장형 기업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높아 경기 변동에 관계 없이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2013년 기준 국내 시장의 68%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국내 게임 시장의 11.3%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게임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앤소울
넥슨지티: 서든어택, 데카론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모두의 마블
NHN엔터테인먼트: 웹보드 게임류
소프트맥스: 테일즈위버
[모바일 게임사]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밀리언아서
게임빌: 이시만루 2014 KBO, 두근두근 레시피, 포켓 건파이터즈
컴투스: 낚시의 신, 서머너즈 워, 인생역전윷놀이
위메이드: 격추왕, 에어헌터, 바이킹아일랜드
조이맥스: 캔디팡, 원드러너, 아틀란스토리
* 온라인과 모바일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게임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앤소울
넥슨지티: 서든어택, 데카론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모두의 마블
NHN엔터테인먼트: 웹보드 게임류
소프트맥스: 테일즈위버
[모바일 게임사]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밀리언아서
게임빌: 이시만루 2014 KBO, 두근두근 레시피, 포켓 건파이터즈
컴투스: 낚시의 신, 서머너즈 워, 인생역전윷놀이
위메이드: 격추왕, 에어헌터, 바이킹아일랜드
조이맥스: 캔디팡, 원드러너, 아틀란스토리
* 온라인과 모바일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주가 : 12월 24일 오전 10시 18분 현재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181,000원 | ▼500원 (-0.3%) | 4,260 | 1,756 | 1,672 | 18.6 | 3.07 | 16.5% |
조이시티 | 21,200원 | ▲350원 (1.7%) | 358 | 38 | 21 | N/A | 4.41 | -10.7% |
위메이드 | 41,000원 | ▲1,050원 (2.6%) | 1,178 | -57 | -134 | N/A | 2.63 | -7.4% |
액토즈소프트 | 37,300원 | ▼350원 (-0.9%) | 611 | 15 | -133 | N/A | 2.38 | -7.7% |
네오위즈게임즈 | 23,450원 | ▲350원 (1.5%) | 1,101 | 327 | 106 | 40.5 | 1.67 | 4.1% |
넥슨지티 | 12,800원 | ▲300원 (2.4%) | 487 | 163 | 150 | 26.8 | 3.81 | 14.2% |
드래곤플라이 | 7,550원 | ▲150원 (2%) | 156 | 31 | 8 | N/A | 2.79 | -76.3% |
게임빌 | 122,800원 | ▲1,900원 (1.6%) | 865 | 115 | 169 | 39.9 | 4.18 | 10.5% |
컴투스 | 132,700원 | ▲6,300원 (5%) | 1,312 | 645 | 561 | 20.4 | 6.71 | 32.9% |
소프트맥스 | 14,950원 | ▲250원 (1.7%) | 26 | -37 | -34 | N/A | 3.66 | -23.4% |
조이맥스 | 28,500원 | ▲600원 (2.2%) | 70 | -40 | -28 | N/A | 2.53 | -0.9% |
CJ E&M | 37,300원 | ▲150원 (0.4%) | 8,509 | -243 | 2,618 | 5.3 | 0.93 | 17.4% |
NHN엔터테인먼트 | 86,400원 | ▼100원 (-0.1%) | 1,864 | 147 | 291 | 34.6 | 1.32 | 3.8% |
웹젠 | 31,550원 | ▲1,950원 (6.6%) | 412 | 90 | 82 | 147.5 | 7.61 | 5.2% |
* 기간 : 2014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엔씨소프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온라인 게임 개발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기업(주요 게임 : 리니지, 블레이드소울 등) |
---|---|
사업환경 | ▷ 광대역 인터넷 보급 확대, 이용자 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할 전망 ▷ 중국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의 게임 이용률 성장 ▷ 그러나 대체제인 모바일 게임의 고성장세와 경쟁 심화로 영업환경 악화 중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 리니지 1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28%) ▷ 리니지 2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7%) ▷ 아이온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2%) ▷ 블레이드앤소울: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0%) ▷ 패키지 매출: 길드워2 등 (11%) *괄호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 원재료 없음 |
실적변수 | ▷ 국내외서 개발 게임 흥행 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악화 가능성 ▷ 지속적인 신작 출시 필요 |
리스크 |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모바일 게임이 경쟁자로 부각 ▷ 온라인 게임 시장 성상세 둔화 및 경쟁 심화 ▷ 셧다운제 합헌 결정 |
신규사업 | ▷ 2014년 중국 블레이드앤소울 정식 상용화 실시 ▷ 러시아 블레이드앤소울 정식상용화 실시 예정 ▷ 2015년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출시 예정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엔씨소프트의 정보는 2014년 12월 03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엔씨소프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엔씨소프트]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NEXON CO.,Ltd. | 최대주주 | 보통주 | 3,218,091 | 14.69 | 3,218,091 | 14.68 | - |
계 | 보통주 | 3,218,091 | 14.69 | 3,218,091 | 14.68 | - | |
우선주 | 0 | 0.00 | 0 | 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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