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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업종] 모바일 게임 관련주 상승세...조이시티 8%↑
모바일 게임 관련주가 상승세다. 28일 오전 9시 30분 현재 조이시티1,660원, ▼-17원, -1.01%는 전일 대비 8.3%(1500원) 오른 1만9500원에 거래중이다. 컴투스49,800원, ▼-500원, -0.99%는 2.5% 상승한 4만5100원, 게임빌은 1.5% 오른 7만600원을 각각 기록중이다.
[2013년 12월 31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모바일 게임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모바일 게임 산업은 스마트 기기 보급이 확대되면서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스마트 기기는 소형 PC로 불릴 정도로, 기존 모바일보다 사양이 높고 퍼포먼스가 좋다. 이에 따라 스마트 기기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저층 확대도 이뤄지고 있다. 과거 PC 온라인 게임을 잘 즐기지 않았던 여성층과 30대 이상의 연령층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참여자로 등극했다. 이에 따라 모바일 게임이 기존의 여가/휴식 시간을 대체하기 시작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3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12년보다 9.9% 성장한 10조7183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모바일게임은 2012년 대비 51.4% 성장한 1조2125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2014년 게임산업 관련 예산을 268억원으로 책정했다. 2013년 195억원보다 37.4% 늘어난 금액이다. 이중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진출 지원 사업에 지난해보다 75% 증가한 70억원이 투입된다. 주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의 지원 대상 확대와 해외진출을 위한 번역, 테스트 등 컨설팅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경쟁이 치열한 점은 우려 요인이다. 스마트폰에서의 모바일 게임은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전세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참여해 국가별 진입 장벽이 낮다. 또한 신작 출시 사이클도 수개월로 온라인 게임(2~3년) 대비 짧다.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유통: 게임빌, 컴투스49,800원, ▼-500원, -0.99%, 위메이드43,300원, ▼-3,100원, -6.68%, 네오위즈인터넷, 라이브플렉스, {CJ E&M}. 조이시티1,660원, ▼-17원, -1.01%, 소프트맥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3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12년보다 9.9% 성장한 10조7183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모바일게임은 2012년 대비 51.4% 성장한 1조2125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2014년 게임산업 관련 예산을 268억원으로 책정했다. 2013년 195억원보다 37.4% 늘어난 금액이다. 이중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진출 지원 사업에 지난해보다 75% 증가한 70억원이 투입된다. 주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의 지원 대상 확대와 해외진출을 위한 번역, 테스트 등 컨설팅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경쟁이 치열한 점은 우려 요인이다. 스마트폰에서의 모바일 게임은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전세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참여해 국가별 진입 장벽이 낮다. 또한 신작 출시 사이클도 수개월로 온라인 게임(2~3년) 대비 짧다.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유통: 게임빌, 컴투스49,800원, ▼-500원, -0.99%, 위메이드43,300원, ▼-3,100원, -6.68%, 네오위즈인터넷, 라이브플렉스, {CJ E&M}. 조이시티1,660원, ▼-17원, -1.01%, 소프트맥스
[모바일 게임주] 관련종목
주가 : 5월 28일 오전 9시 19분 현재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게임빌 | 70,800원 | ▲1,300원 (1.9%) | 221 | 44 | N/A | 32.4 | 2.72 | 8.4% |
컴투스 | 45,350원 | ▲1,350원 (3.1%) | 171 | 20 | N/A | 22.7 | 4.12 | 18.1% |
위메이드 | 43,950원 | ▼900원 (-2%) | 373 | -48 | N/A | 229 | 2.75 | 0% |
조이시티 | 19,300원 | ▲1,300원 (7.2%) | 118 | 5 | 4 | N/A | 3.44 | -13.2% |
네오위즈인터넷 | 10,550원 | ▲50원 (0.5%) | 136 | 23 | N/A | 16.8 | 3.17 | 18.9% |
라이브플렉스 | 1,710원 | ▲10원 (0.6%) | 458 | 2 | -164 | N/A | 1.49 | -39.3% |
CJ E&M | 47,000원 | ▲550원 (1.2%) | 3,732 | 24 | N/A | 355.5 | 1.46 | 0.4% |
소프트맥스 | 14,200원 | 0원 (0%) | 11 | -11 | -11 | 51.4 | 3.22 | 6.3% |
* 기간 : 2014년 1월~3월 누적, 단위는 억원,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조이시티]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프리스타일'과 '룰더스카이'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옛 이름: JCE) |
---|---|
사업환경 | ▷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으로 국내외 게임 시장 꾸준히 성장 중 ▷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본격화 ▷ 온라인 게임 시장은 경쟁 심화 및 모바일 게임의 등장으로 성장률 하락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 온라인 게임 : 프리스타일 시리즈 등, 부분 유료화 (21.4%) ▷ 모바일 게임 : 룰더스카이 등, 소셜네트워크게임 (46.1%) ▷ 로열티 (32.5%)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 출시 게임 흥행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시 실적 부진 가능성 |
리스크 | ▷ 주력 사업이었던 온라인 게임 매출 급감 중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신규사업 | 해외 신규 거래선 개척 등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조이시티의 정보는 2014년 05월 27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조이시티]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조이시티]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주) | 최대주주 | 보통주 | 0 | 0.00 | 0 | 0.00 | - |
스카이레이크제4호 0901사모투자전문회사 | 운용펀드 | 보통주 | 0 | 0.00 | 666,666 | 5.67 | - |
코에프씨스카이레이크그로쓰챔프2010의5호사모투자전문회사 | 운용펀드 | 보통주 | 0 | 0.00 | 1,062,991 | 9.05 | - |
(주)넥슨코리아 | 공동보유자 | 보통주 | 3,408,683 | 29.54 | 1,679,026 | 14.29 | - |
조성원 | 대표이사 | 보통주 | 0 | 0.00 | 100,000 | 0.85 | 임원선임, 장내매수 |
조한서 | 임원 | 보통주 | 0 | 0.00 | 40,000 | 0.34 | 임원선임, 장내매수 |
김청용 | 임원 | 보통주 | 0 | 0.00 | 11,279 | 0.10 | 임원선임, 장내매수 |
서견 | 계열회사임원 | 보통주 | 0 | 0.00 | 2,866 | 0.02 | 임원선임, 장내매수 |
전현규 | 계열회사임원 | 보통주 | 0 | 0.00 | 200 | 0.00 | 임원선임 |
계 | 보통주 | 3,408,683 | 29.54 | 3,563,028 | 30.32 | - | |
우선주 | 0 | 0 | 0 | 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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