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즉시분석] 컴투스, 기관 연일 순매수...왜?
최근 기관이 컴투스45,050원, ▲2,350원, 5.5% 주식을 연일 사들여 관심을 끈다. 23일 오후 2시 10분 현재 컴투스45,050원, ▲2,350원, 5.5%는 전일 대비 0.2% 오른 4만27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기관은 지난 12일부터 전일까지 9일 연속 컴투스 주식을 순매수했다. 이 기간 동안 기관은 총 27만3987주를 사들였다. 이는 발행주식수의 2.72% 규모다. 같은 기간 주가는 21.1% 상승했다.
기관의 순매수 배경에는 오는 2분기 실적 기대감이 자리하고 있다. 증권정보 제공업체 와이즈에프엔(WiseFn)에 따르면 최근 3개월 간 증권사들이 전망한 컴투스의 2분기 연결 매출액은 291억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수준이다. 영업이익은 280% 급증한 76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출시한 신작 게임들이 실적 개선을 이끌 전망이다. 지난 14일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3월 출시한 '낚시의 신'이 5월 8일 1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해외 매출 비중이 90%로 중국, 홍콩 등에서 선전하고 있다. 2분기 해외 모바일 게임 매출은 15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3%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4월 출시한 '서머너즈워'도 지난 13일 기준 매출 순위가 애플앱스토어 3위, 구글플레이 12위로 국내 시장에서 흥행 중이다. 두 게임 모두 메신저 플랫폼에 출시하지 않아 수익성이 높다. 또한 2분기엔 타이니월드, 쿵푸팻 등 신규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컴투스는 지난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부진한 실적을 거뒀다. 연결 기준 매출액은 2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2%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19억5000만원으로 61.9% 급감했다. 연결지배 순이익은 11억원으로 87.1% 줄었다. 지난 1분기에는 흥행 신작이 없었고, 기존 게임 트래픽이 감소했다.
매출원가율의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도 부진했다. 지난 1분기 매출원가율은 34.6%로 전년 동기 대비 12.4%P 높아졌다. 이는 경상연구개발비와 지급 수수료 증가 때문이다. 1분기 경상연구개발비는 35억8000만원으로 341% 늘었다. 지급수수료는 22억8000만원으로 414% 증가했다.
컴투스는 지난 1999년 국내 최초로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시작했다. 2000년에는 세계 최초로 휴대폰용 자바(JAVA)게임을 개발해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을 이끌었다. 지난 2011년 출시된 타이니팜(Tiny Farm)은 2012년 국내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위에 등극한 이후 꾸준히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 주식MRI, 상장사 상위 3%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컴투스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9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60위(상위 3%)를 차지했다.
재무 안전성은 5점 만점을 받았다. 높은 사업 독점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성을 이어가고 있다. 현금 창출력도 양호한 편이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2013년 9월 30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증권업계에 따르면 기관은 지난 12일부터 전일까지 9일 연속 컴투스 주식을 순매수했다. 이 기간 동안 기관은 총 27만3987주를 사들였다. 이는 발행주식수의 2.72% 규모다. 같은 기간 주가는 21.1% 상승했다.
기관의 순매수 배경에는 오는 2분기 실적 기대감이 자리하고 있다. 증권정보 제공업체 와이즈에프엔(WiseFn)에 따르면 최근 3개월 간 증권사들이 전망한 컴투스의 2분기 연결 매출액은 291억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수준이다. 영업이익은 280% 급증한 76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출시한 신작 게임들이 실적 개선을 이끌 전망이다. 지난 14일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3월 출시한 '낚시의 신'이 5월 8일 1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해외 매출 비중이 90%로 중국, 홍콩 등에서 선전하고 있다. 2분기 해외 모바일 게임 매출은 15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3%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4월 출시한 '서머너즈워'도 지난 13일 기준 매출 순위가 애플앱스토어 3위, 구글플레이 12위로 국내 시장에서 흥행 중이다. 두 게임 모두 메신저 플랫폼에 출시하지 않아 수익성이 높다. 또한 2분기엔 타이니월드, 쿵푸팻 등 신규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컴투스는 지난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부진한 실적을 거뒀다. 연결 기준 매출액은 2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2%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19억5000만원으로 61.9% 급감했다. 연결지배 순이익은 11억원으로 87.1% 줄었다. 지난 1분기에는 흥행 신작이 없었고, 기존 게임 트래픽이 감소했다.
매출원가율의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도 부진했다. 지난 1분기 매출원가율은 34.6%로 전년 동기 대비 12.4%P 높아졌다. 이는 경상연구개발비와 지급 수수료 증가 때문이다. 1분기 경상연구개발비는 35억8000만원으로 341% 늘었다. 지급수수료는 22억8000만원으로 414% 증가했다.
컴투스는 지난 1999년 국내 최초로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시작했다. 2000년에는 세계 최초로 휴대폰용 자바(JAVA)게임을 개발해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을 이끌었다. 지난 2011년 출시된 타이니팜(Tiny Farm)은 2012년 국내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위에 등극한 이후 꾸준히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 주식MRI, 상장사 상위 3%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컴투스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9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60위(상위 3%)를 차지했다.
재무 안전성은 5점 만점을 받았다. 높은 사업 독점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성을 이어가고 있다. 현금 창출력도 양호한 편이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모바일 게임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모바일 게임 산업은 스마트 기기 보급이 확대되면서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스마트 기기는 소형 PC로 불릴 정도로, 기존 모바일보다 사양이 높고 퍼포먼스가 좋다. 이에 따라 스마트 기기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저층 확대도 이뤄지고 있다. 과거 PC 온라인 게임을 잘 즐기지 않았던 여성층과 30대 이상의 연령층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참여자로 등극했다. 이에 따라 모바일 게임이 기존의 여가/휴식 시간을 대체하기 시작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3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12년보다 9.9% 성장한 10조7183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모바일게임은 2012년 대비 51.4% 성장한 1조2125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2014년 게임산업 관련 예산을 268억원으로 책정했다. 2013년 195억원보다 37.4% 늘어난 금액이다. 이중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진출 지원 사업에 지난해보다 75% 증가한 70억원이 투입된다. 주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의 지원 대상 확대와 해외진출을 위한 번역, 테스트 등 컨설팅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경쟁이 치열한 점은 우려 요인이다. 스마트폰에서의 모바일 게임은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전세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참여해 국가별 진입 장벽이 낮다. 또한 신작 출시 사이클도 수개월로 온라인 게임(2~3년) 대비 짧다.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유통: 게임빌, 컴투스45,050원, ▲2,350원, 5.5%, 위메이드41,550원, ▲1,100원, 2.72%, 네오위즈인터넷, 라이브플렉스, {CJ E&M}. 조이시티1,408원, ▼-14원, -0.98%, 소프트맥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3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12년보다 9.9% 성장한 10조7183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모바일게임은 2012년 대비 51.4% 성장한 1조2125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2014년 게임산업 관련 예산을 268억원으로 책정했다. 2013년 195억원보다 37.4% 늘어난 금액이다. 이중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진출 지원 사업에 지난해보다 75% 증가한 70억원이 투입된다. 주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의 지원 대상 확대와 해외진출을 위한 번역, 테스트 등 컨설팅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경쟁이 치열한 점은 우려 요인이다. 스마트폰에서의 모바일 게임은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전세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참여해 국가별 진입 장벽이 낮다. 또한 신작 출시 사이클도 수개월로 온라인 게임(2~3년) 대비 짧다.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유통: 게임빌, 컴투스45,050원, ▲2,350원, 5.5%, 위메이드41,550원, ▲1,100원, 2.72%, 네오위즈인터넷, 라이브플렉스, {CJ E&M}. 조이시티1,408원, ▼-14원, -0.98%, 소프트맥스
[모바일 게임주] 관련종목
주가 : 5월 22일 종가 기준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게임빌 | 69,200원 | ▼300원 (-0.4%) | 221 | 44 | N/A | 32.4 | 2.72 | 8.4% |
컴투스 | 42,650원 | ▲150원 (0.3%) | 171 | 20 | N/A | 21.9 | 3.98 | 18.1% |
위메이드 | 40,550원 | 0원 (0%) | 373 | -48 | N/A | 207 | 2.48 | 0% |
조이시티 | 18,950원 | ▼50원 (-0.3%) | 118 | 5 | 4 | N/A | 3.63 | -13.2% |
네오위즈인터넷 | 9,950원 | ▲30원 (0.3%) | 136 | 23 | N/A | 15.8 | 2.99 | 18.9% |
라이브플렉스 | 1,665원 | ▲50원 (3.1%) | 458 | 2 | -164 | N/A | 1.41 | -39.3% |
CJ E&M | 48,650원 | ▼150원 (-0.3%) | 3,732 | 24 | N/A | 373.5 | 1.53 | 0.4% |
소프트맥스 | 13,250원 | ▼50원 (-0.4%) | 11 | -11 | N/A | 24.3 | 2.91 | 12% |
* 기간 : 2014년 1월~3월 누적, 단위는 억원,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컴투스]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 제작업체 |
---|---|
사업환경 | ▷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와 관련 온라인 콘텐츠 수요의 급증으로 성장세 유지 ▷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풍부한 게임 공급, 4G 보급 등으로 꾸준한 성장 전망 ▷ 컴투스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개발력이 높음 ▷ 방학/휴일 기간에 게임 이용률 증가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모바일 게임 : 타이니팜, Homerun Battle 3D,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 등 (95%) *괄호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 취급 게임 흥행시 수혜 ▷ 중국, 미국, 일본 등 해외시장 진출 성공 시 수혜 ▷ 판매 단가 인상시 수혜 |
리스크 |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온라인게임, 포털업체들의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에 따른 경쟁 심화 ▷ 흥행 기간이 PC 온라인 게임에 비해 짧음 |
신규사업 | 진행 중인 신규사업 없음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컴투스의 정보는 2013년 12월 27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컴투스]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컴투스]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이영일 | 최대주주 본인 |
보통주 | 1,300,880 | 12.9 | 1,322,845 | 13.1 | 장내매수 |
박지영 | 배우자 및 대표이사 |
보통주 | 646,465 | 6.4 | 646,465 | 6.4 | - |
박병근 | 친인척 | 보통주 | 76,403 | 0.8 | 76,403 | 0.8 | - |
이원근 | 친인척 | 보통주 | 22,500 | 0.2 | 22,500 | 0.2 | - |
김강호 | 친인척 | 보통주 | 41,829 | 0.4 | 41,829 | 0.4 | - |
박평영 | 친인척 | 보통주 | 24,691 | 0.2 | 24,691 | 0.2 | - |
이성기 | 친인척 | 보통주 | 5,000 | 0.05 | 5,000 | 0.05 | - |
이가희 | 친인척 | 보통주 | 0 | 0 | 8,051 | 0.08 | 장내매수 |
이동현 | 친인척 | 보통주 | 0 | 0 | 8,029 | 0.08 | 장내매수 |
최백용 | 임원 | 보통주 | 23,500 | 0.2 | 24,500 | 0.2 | 스톡옵션 행사 |
계 | 보통주 | 2,141,268 | 21.2 | 2,180,313 | 21.6 | - | |
우선주 | - | - | - | - | - |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