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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분석] 오로라, '산타 선물 바구니' 담겼을까?
어린이에겐 산타클로스의 선물이, 연인들에겐 로맨틱한 선물이 기다리고 있는 크리스마스가 지났다. 이 무렵이면 소매 관련주가 부각되곤 한다. 특히 어린이 선물과 관련된 완구 업체는 산타 선물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편이다. 상장된 캐릭터 완구 업체 오로라6,000원, ▲20원, 0.33%도 이러한 수혜를 누렸을까.
27일 언론보도에 따르면 올해 크리스마스 장난감 선호도 상위 제품으로 로봇장난감 '또봇', 블럭완구 '레고', 인형(미미, 쥬쥬)놀이세트가 꼽혔다. 또봇, 쥬쥬인형은 국내 제품으로 비상장사인 영실업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레고를 파는 레고코리아는 덴마크 레고그룹 소속이다. 따라서 상위 제품과 오로라의 직접적인 관련은 없어 보인다.
그럼에도 오로라가 생산하고 있는 제품이 주로 만화캐릭터를 대상으로한 봉제완구이며, 모바일 게임으로 인기를 끈 앵그리버드 등 캐릭터 완구의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OEM) 생산도 담당하고 있어 어느 정도 수혜는 예상된다.
오로라의 과거 3년간 실적 추이를 보면 1,2분기보다 3,4분기에 매출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여름 휴가철과 연말 쇼핑시즌 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에도 3분기 매출이 269억원으로 1분기(159억원), 2분기(208억원) 대비 컸다.
▷ 봉제완구에서 캐릭터 디자인 업체로 도약
오로라는 지난 1981년 설립된 봉제완구 제조사 오로라무역상사가 모태다. 정식 사명은 '오로라월드'다. 캐릭터 개발, 디자인, 생산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다. 회사 자체 추정치에 따르면 국내시장의 1위 업체이며, 전세계 캐릭터 완구류 시장의 40%를 점하고 있는 미국 시장에서 5%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회사는 단순 봉제 완구 제작에서 애니매이션, 게임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했다. 증권가도 이같은 컨텐츠 업체로의 변화에 대해 향후 컨텐츠 매출 비중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매출 비중의 98%를 캐릭터완구 상품이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2%가 라이센스 수수료와 임대수입이다.
올해 연간으로 회사는 1200억원 수준의 매출액과, 130억원의 순이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각각 전년 대비 19%, 110% 증가한 수치다. 가장 최근(11월 20일) 보고서를 낸 IBK투자증권이 제시한 전망치로 지난 2011년 완공돼 지난해 가동에 들어간 인도네시아 신공장의 증설 효과를 반영했다.
순이익은 63% 늘어난 80억원이 예상됐다. 이를 반영한 주가수익배수(PER)는 15.6배다. 3분기 누적 순이익은 57억원으로 달성률은 71%다.
한편, 오로라는 지난 2001년 상장 이후 2003년과 2009년 단 두차례를 제외하고는 매년 배당을 지급했던 회사다. 지난해엔 주당 100원을 배당했다.
배당금과 배당성향 모두 일정하지 않은 편이나 순이익에 따라 배당금이 변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금껏 가장 높은 배당금은 지난 2002년, 2006년의 주당 150원이다.
[2013년 6월 30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27일 언론보도에 따르면 올해 크리스마스 장난감 선호도 상위 제품으로 로봇장난감 '또봇', 블럭완구 '레고', 인형(미미, 쥬쥬)놀이세트가 꼽혔다. 또봇, 쥬쥬인형은 국내 제품으로 비상장사인 영실업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레고를 파는 레고코리아는 덴마크 레고그룹 소속이다. 따라서 상위 제품과 오로라의 직접적인 관련은 없어 보인다.
그럼에도 오로라가 생산하고 있는 제품이 주로 만화캐릭터를 대상으로한 봉제완구이며, 모바일 게임으로 인기를 끈 앵그리버드 등 캐릭터 완구의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OEM) 생산도 담당하고 있어 어느 정도 수혜는 예상된다.
오로라의 과거 3년간 실적 추이를 보면 1,2분기보다 3,4분기에 매출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여름 휴가철과 연말 쇼핑시즌 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에도 3분기 매출이 269억원으로 1분기(159억원), 2분기(208억원) 대비 컸다.
▷ 봉제완구에서 캐릭터 디자인 업체로 도약
오로라는 지난 1981년 설립된 봉제완구 제조사 오로라무역상사가 모태다. 정식 사명은 '오로라월드'다. 캐릭터 개발, 디자인, 생산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다. 회사 자체 추정치에 따르면 국내시장의 1위 업체이며, 전세계 캐릭터 완구류 시장의 40%를 점하고 있는 미국 시장에서 5%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회사는 단순 봉제 완구 제작에서 애니매이션, 게임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했다. 증권가도 이같은 컨텐츠 업체로의 변화에 대해 향후 컨텐츠 매출 비중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매출 비중의 98%를 캐릭터완구 상품이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2%가 라이센스 수수료와 임대수입이다.
올해 연간으로 회사는 1200억원 수준의 매출액과, 130억원의 순이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각각 전년 대비 19%, 110% 증가한 수치다. 가장 최근(11월 20일) 보고서를 낸 IBK투자증권이 제시한 전망치로 지난 2011년 완공돼 지난해 가동에 들어간 인도네시아 신공장의 증설 효과를 반영했다.
순이익은 63% 늘어난 80억원이 예상됐다. 이를 반영한 주가수익배수(PER)는 15.6배다. 3분기 누적 순이익은 57억원으로 달성률은 71%다.
한편, 오로라는 지난 2001년 상장 이후 2003년과 2009년 단 두차례를 제외하고는 매년 배당을 지급했던 회사다. 지난해엔 주당 100원을 배당했다.
배당금과 배당성향 모두 일정하지 않은 편이나 순이익에 따라 배당금이 변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금껏 가장 높은 배당금은 지난 2002년, 2006년의 주당 150원이다.
[엔젤산업(영유아 컨텐츠) 성장 수혜]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엔젤산업은 0~14세 영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아동인구 감소 추세에도 지난 10년간 연평균 15.8%씩 성장했다. 특히 컨텐츠, 교육,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영유아 컨텐츠 산업 규모는 2007년 9.7조원에서 2011년 16.2조원으로 확대됐다.
[주요 기업]
웅진씽크빅: 아동용 도서 출판 국내 1위
예림당: Why시리즈로 아동용 도서 출판 국내 2위
오로라: 국내 1위 캐릭터 완구 디자인. 캐릭터 '유후와 친구들' 해외 인기
손오공: 캐릭터 완구 및 게임사업. 탑블레이드, 와우, 스타크2 PC방 서비스
[주요 기업]
웅진씽크빅: 아동용 도서 출판 국내 1위
예림당: Why시리즈로 아동용 도서 출판 국내 2위
오로라: 국내 1위 캐릭터 완구 디자인. 캐릭터 '유후와 친구들' 해외 인기
손오공: 캐릭터 완구 및 게임사업. 탑블레이드, 와우, 스타크2 PC방 서비스
[엔젤산업(영유아 컨텐츠) 성장 수혜]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예림당 | 6,170원 | ▲90원 (1.5%) | 333 | 66 | 81 | 15.6 | 1.90 | 12.2% |
웅진씽크빅 | 6,220원 | ▼30원 (-0.5%) | 4,855 | 119 | 120 | N/A | 0.86 | -13.8% |
오로라 | 11,500원 | ▼200원 (-1.7%) | 636 | 51 | 57 | 24.8 | 1.72 | 7% |
손오공 | 2,340원 | ▼55원 (-2.3%) | 315 | -65 | -30 | N/A | 1.71 | -20.4%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3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오로라]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국내 1위 캐릭터 완구 전문회사 |
---|---|
사업환경 | ▷ 기존의 완구시장뿐만 아니라 생활용품 시장 및 서비스업에도 캐릭터가 적용되면서 시장 확대 전망 ▷ 완구 시장은 하나의 캐릭터로 영화, 테마파크 등 '원소스 멀티유즈'가 가능 ▷ 캐릭터 개발의 성공 여부에 따라 라이센싱의 부가가치가 결정 |
경기변동 | ▷ 캐릭터 완구 산업은 일반 제조업보다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음 |
주요제품 | ▷ 상품매출: 캐릭터완구 (71%) ▷ 제품매출: 케릭터완구 (28%) ▷ 라이센스 수수료 (1%) |
원재료 | 사업보고서 상 기재된 원재료 없음 |
실적변수 | ▷ 캐릭터 흥행시 수혜 ▷ 환율 상승시 수혜 ▷ 세계 경기 호황시 수혜 |
리스크 | ▷불경기 시 완구 제품 수요 감소 |
신규사업 | ▷'유후와 친구들2', 모바일 게임 등 준비 중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오로라의 정보는 2013년 10월 10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오로라]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오로라]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노희열 | 본인 | 보통주 | 4,648,105 | 43.19 | 4,655,593 | 43.26 | - |
홍기명 | 처 | 보통주 | 345,808 | 3.21 | 345,808 | 3.21 | - |
홍기선 | 임원 | 보통주 | 21,881 | 0.20 | 23,089 | 0.21 | - |
최영일1 | 임원 | 보통주 | 3,014 | 0.03 | 0 | 0 | - |
최영일2 | 임원 | 보통주 | 0 | 0 | 3,902 | 0.04 | - |
신학명 | 임원 | 보통주 | 2,821 | 0.03 | 4,834 | 0.05 | - |
오기석 | 임원 | 보통주 | 3,134 | 0.03 | 348 | 0.003 | - |
홍기호 | 임원 | 보통주 | 9,049 | 0.08 | 12,702 | 0.12 | - |
이영진 | 임원 | 보통주 | 0 | 0 | 1,815 | 0.02 | - |
김용연 | 임원 | 보통주 | 1,209 | 0.01 | 2,618 | 0.02 | - |
계 | 보통주 | 5,035,021 | 46.78 | 5,050,709 | 46.933 | - | |
기 타 | 0 | 0 | 0 | 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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