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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시분석] 소프트맥스, 3Q '턴어라운드'...앞으론?
게임 개발업체 소프트맥스의 실적이 턴어라운드 해 관심을 끈다.
18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소프트맥스의 지난 3분기 매출액은 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배 넘게 급증했다. 영업이익은 55억2800만원으로 흑자전환했고, 순이익은 56억5400만원으로 18배 가량 늘었다. 분기 기준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역대 최대 규모다,.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의 3분기 누적 매출이 106억원으로 작년 한 해 매출인 54억원을 2배 가량 넘어섰다. 모바일 게임 매출 역시 8억3700만원으로 지난해 전체 매출보다 40배 급증했다.
온라인 게임 사업의 매출이 늘어난 것은 지난 7월 중순 넥슨코리아와 체결한 '테일즈위버' 이용권 계약 덕분이다. 이는 게임 '테일즈위버'의 지식재산권 등 독점 이용권을 10년간 넥슨코리아에게 부여하는 것으로, 소프트맥스는 계약금 70억원을 3분기 매출에 반영했다. 테일즈위버는 소프트맥스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해 온 캐주얼 롤플레잉(RPG, 역할수행) 게임이다.
모바일 게임 부문은 신작 게임 '이너월드' 덕에 매출이 급증했다. 이너월드는 NHN엔터테인먼트와 공동 개발한 트레이딩카드게임(TCG)으로, 올 상반기 액토즈소프트가 출시해 큰 흥행을 보인 밀리언아서와 비슷한 장르다. 이너월드의 경우 롤플레잉 요소를 가미하고 있고, NHN이 마케팅을 담당해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 실제 이너월드는 지난 7월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20위 안에 들기도 했다. 현재 이너월드는 안드로이드 버전만 출시된 상태이나, 향후 iOS 버전용을 출시하고 중국, 일본 등 해외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소프트맥스가 개발 중인 '창세기전 4'도 기대 요인으로 꼽힌다. 창세기전 4는 과거 소프트맥스가 개발한 '창세기전 시리즈'의 후속편이다. 창세기전 시리즈는 누적 판매량이 100만장을 넘어선 한국 대표 패키지 게임 중 하나다. 창세기전 4는 패키지 게임이 아닌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방식의 온라인 게임으로 개발되고 있다.
▷ PER 71.7배 → 11.3배...지속될지 미지수
3분기 실적을 반영할 경우, 소프트맥스의 최근 4분기 합산 순이익 기준 주가수익배수(PER)는 71.7배에서 11.3배로 크게 낮아진다. 주가순자산배수(PBR)는 2.85배에서 2.33배로 하락하고, 자기자본이익률(ROE)은 4%에서 20.6%로 오른다.
하지만 소프트맥스의 PER이 낮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진 미지수다. 3분기 매출로 반영된 테일즈위버 계약 건이 일회성이기 때문이다. 즉, 향후 소프트맥스의 실적은 모바일 게임과 신작 게임인 창세기전 4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바일 게임과 신작으로 매출 확대가 어려울 경우 PER은 다시 상승할 수 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206,000원 | ▼2,500원 (-1.2%) | 3,792 | 1,301 | 0 | 20.3 | 4.26 | 21% |
조이시티 | 18,300원 | ▲200원 (1.1%) | 206 | 15 | -4 | N/A | 3.12 | -4% |
위메이드 | 36,400원 | ▼600원 (-1.6%) | 1,676 | 152 | 0 | N/A | 2.19 | -1.5% |
액토즈소프트 | 32,250원 | ▼750원 (-2.3%) | 940 | 170 | 0 | 33.5 | 2.04 | 6.1% |
네오위즈게임즈 | 15,650원 | ▲400원 (2.6%) | 3,228 | 886 | 0 | 2 | 1.15 | 0.1% |
게임하이 | 6,700원 | ▼110원 (-1.6%) | 435 | 205 | 183 | 16.6 | 2.53 | 15.2% |
드래곤플라이 | 7,990원 | ▲100원 (1.3%) | 114 | 18 | 3 | N/A | 1.68 | -12.6% |
게임빌 | 38,350원 | ▼650원 (-1.7%) | 398 | 98 | 0 | 12.3 | 2.53 | 20.6% |
컴투스 | 18,750원 | ▼350원 (-1.8%) | 409 | 75 | 0 | 8.6 | 1.94 | 22.5% |
소프트맥스 | 11,550원 | ▼100원 (-0.9%) | 115 | 46 | 0 | 75.1 | 2.88 | 3.8%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3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소프트맥스]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창세기전'과 'SD건담캡슐파이터' 게임으로 유명한 게임업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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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환경 | ▷ 게임 산업은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 ▷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 본격화 ▷ 온라인게임은 전체 게임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음 |
경기변동 | ▷ 경기변동에 둔감 ▷ 정부의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 SD건담 캡슐파이터 : 온라인 게임 (97%) |
실적변수 | ▷ 제작 게임 흥행 시 수혜 ▷ 방학/휴일 기간에 게임 이용률 증가 |
신규사업 | ▷ 진행중인 신규사업 없음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소프트맥스]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소프트맥스]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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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정영원 | 본인 | 보통주 | 1,947,273 | 31.36 | 1,947,273 | 31.36 | - |
조영기 | 임원 | 보통주 | 66,000 | 1.06 | 66,000 | 1.06 | - |
최연규 | 임원 | 보통주 | 38,842 | 0.63 | 38,842 | 0.63 | - |
윤성현 | 임원 | 보통주 | 30,000 | 0.48 | 30,000 | 0.48 | - |
계 | 보통주 | 2,082,115 | 33.53 | 2,082,115 | 33.53 | - | |
우선주 | 0 | 0 | 0 | 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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