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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부주] JCE,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 개발사
편집자주
'오늘의 승부주'는 잘 알려지지 않은 저평가 우량주 중에서 외국인 등 '큰손' 투자자들이 지분을 확대하는 주식을 골라 아이투자에서 매일 공개합니다. 오늘 하루에 승부를 보는 종목이 아닌, 오늘부터 관심권에 두는 종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JCE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 JCE 주가는 지난해 7월 4만8200원에서 올해 2월 1만3150원까지 73% 급락했다. 그러나 최근 반등이 시작돼 현재 JCE는 52주 최저가 대비 39% 상승한 1만8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JCE의 최근 1년간 수익률은 시장수익률을 36%p 하회했다. JCE는 다시 시장 인기주식으로 부활할 수 있을까.▷ 넥슨 계열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 개발사
JCE는 모바일 게임인 '룰 더 스카이'와 온라인 게임인 '프리스타일2', '프리스타일 풋볼'을 보유한 게임회사다. 매출비중은 모바일 게임 52%, 온라인 게임 48%다. 2012년 2월 넥슨코리아에 인수되어 넥슨 계열사에 편입됐다. JCE의 모바일 게임은 팜 장르, 온라인 게임은 스포츠 장르에 특화돼 있다.
JCE가 2011년 출시한 '룰 더 스카이'는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의 게임플랫폼이 나오기 전 모바일게임 1위 자리를 차지한 게임이다. 다만 고성능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신작 게임들의 출시로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는 27위로 낮아졌다. JCE는 2012년에 넥슨과 함께 공동개발한 모바일 게임인 '메이플스토리 빌리지'를 출시했으며, 올해 '룰 더 스카이'의 후속작인 '룰더주'를 출시할 계획이다.
중국 텐센트사가 보유한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세계적인 인기로 국산 온라인게임의 점유율은 감소 추세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국내에서도 시장점유율 34%로 1위를 굳히고 있다. JCE도 작년 5월 신작 액션 게임 '능력자X'를 출시했으나 흥행에서는 고전했다. JCE는 국내 서비스 중인 '프리스타일 풋볼'을 중국 텐센트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해 올해 중국에 출시할 계획이다.
온라인 게임 매출 감소로 JCE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10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매출 감소와 연구개발비 증가로 4분기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19억원 흑자에서 4억원 적자로 돌아섰다.
▷ 최근 외국인 매수 시작 및 중국 퍼블리셔 지분 보유
외국인 투자자는 작년 11월부터 JCE의 주식을 매도하기 시작했다. 작년 11월 13.7%던 외국인 지분율은 올해 3월 10.6%까지 하락했다. 그러나 최근 외국인의 매매동향이 달라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외국인은 지난 17일부터 3 거래일 연속으로 JCE 주식을 순매수했다. JCE의 외국인 지분율은 11.5%로 다시 상승하고 있다.
JCE의 주요주주인 대만 기가미디어사는 JCE의 '프리스타일' 퍼블리셔의 모회사다. 기가미디어는 JCE의 지분 9.9%를 보유하고 있다. 최대주주인 넥슨코리아가 JCE의 지분 29.7%를 확보하고 있으며 김양신 전 JCE 회장이 지분 10.2%를 보유한 구도다.
▷ 주식MRI 분석 결과 : 상위 9%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JCE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7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159위(상위 9%)를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시장평균으로 중간성장형 기업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높아 경기 변동에 관계 없이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수익 성장성에서는 비교적 낮은 점수를 받았다. 최근 3년간 순이익 성장률이 5.6%로 상대적으로 낮은 점 등이 반영됐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168,000원 | ▲2,000원 (1.2%) | 4,753 | 1,010 | 687 | 23.3 | 3.63 | 15.6% |
JCE | 18,000원 | 0원 (0%) | 602 | 90 | 69 | 27.2 | 3.10 | 11.4% |
위메이드 | 51,800원 | ▲300원 (0.6%) | 893 | 112 | 86 | N/A | 3.14 | -1.6% |
액토즈소프트 | 55,600원 | ▲1,800원 (3.4%) | 824 | 218 | 101 | 52.4 | 5.12 | 9.8% |
네오위즈게임즈 | 16,900원 | ▼300원 (-1.7%) | 5,884 | 1,281 | 38 | 50.3 | 1.44 | 2.9% |
게임하이 | 7,920원 | ▼10원 (-0.1%) | 530 | 288 | 155 | 17.5 | 3.70 | 21.1% |
드래곤플라이 | 12,100원 | ▼50원 (-0.4%) | 335 | 41 | -64 | N/A | 2.53 | -11.1% |
게임빌 | 106,600원 | ▲500원 (0.5%) | 538 | 217 | 205 | 26.3 | 6.49 | 24.7% |
컴투스 | 56,400원 | ▲500원 (0.9%) | 594 | 161 | 205 | 27.6 | 6.19 | 22.4% |
소프트맥스 | 13,950원 | ▼50원 (-0.4%) | 56 | -7 | 28 | 31.6 | 3.48 | 11%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2년 1월~12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JCE]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프리스타일'과 '룰더스카이'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 |
---|---|
사업환경 | ㅇ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으로 국내외 게임 시장 꾸준히 성장 중 ㅇ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본격화 |
경기변동 | ㅇ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ㅇ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ㅇ 온라인 게임 : 프리스타일 시리즈 등, 부분 유료화 (매출 비중 45%) ㅇ 모바일 게임 : 룰더스카이 등, 소셜네트워크게임 (매출 비중 55%)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ㅇ 출시 게임 흥행 시 수혜 ㅇ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부진 |
리스크 | ㅇ 주력 사업이었던 온라인 게임 매출 급감 중 ㅇ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신규사업 | 해외 신규 거래선 개척 등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JCE]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JCE]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주)넥슨코리아 | 최대주주 | 보통주 | 1,868,113 | 16.34 | 3,408,683 | 29.56 | 시간외매매, 장내매매 |
이광남 | 등기임원 | 보통주 | 33,577 | 0.29 | 15,000 | 0.13 | 장내매매 |
송인수 | 등기임원 | 보통주 | 2,934 | 0.03 | 14 | 0.00 | 장내매매 |
윤병호 | 비등기임원 | 보통주 | 2,010 | 0.02 | 4,000 | 0.03 | 스톡옵션행사, 장내매매 |
서정욱 | 계열사임원 | 보통주 | 4,000 | 0.03 | 2,000 | 0.02 | 장내매매 |
장지웅 | 계열사임원 | 보통주 | 10 | 0.00 | 2,546 | 0.02 | 스톡옵션행사, 장내매매 |
김명수 | 비등기임원 | 보통주 | 0 | 0.00 | 3,251 | 0.03 | 장내매매 |
계 | 보통주 | 1,910,644 | 16.71 | 3,435,494 | 29.79 | - | |
우선주 | 0 | 0 | 0 | 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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