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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업종]게임주 상승세...위메이드 4%↑
게임주가 상승세다. 5일 오전 9시 22분 현재 위메이드41,550원, ▲1,100원, 2.72%는 전일 대비 4.1% 오른 5만300원에 거래되고 있다. JCE는 2.9% 상승한 2만1600원, 액토즈소프트6,360원, ▲130원, 2.09%는 2.1% 오른 6만6800원을 기록 중이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155,500원 | 0원 (0%) | 4,753 | 1,010 | 687 | 21.9 | 3.40 | 15.6% |
JCE | 21,650원 | ▲650원 (3.1%) | 602 | 90 | 69 | 30.2 | 3.44 | 11.4% |
위메이드 | 50,300원 | ▲2,000원 (4.1%) | 893 | 112 | 86 | N/A | 2.93 | -1.6% |
액토즈소프트 | 66,700원 | ▲1,300원 (2%) | 824 | 218 | 101 | 62.8 | 6.13 | 9.8% |
네오위즈게임즈 | 18,950원 | ▲150원 (0.8%) | 5,884 | 1,281 | 38 | 55.5 | 1.59 | 2.9% |
게임하이 | 8,840원 | ▲110원 (1.3%) | 530 | 288 | 155 | 19.5 | 4.12 | 21.1% |
드래곤플라이 | 10,900원 | ▲150원 (1.4%) | 335 | 41 | -64 | N/A | 1.84 | -0.4% |
게임빌 | 119,500원 | ▲3,600원 (3.1%) | 538 | 217 | 205 | 27.7 | 6.84 | 24.7% |
컴투스 | 58,000원 | ▲700원 (1.2%) | 594 | 161 | 205 | 28 | 6.29 | 22.4% |
소프트맥스 | 15,400원 | ▼150원 (-1%) | 56 | -7 | 28 | 34.4 | 3.79 | 11%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2년 1월~12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미르의 전설'로 유명한 게임 개발업체 |
---|---|
사업환경 | ㅇ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 ㅇ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본격화 |
경기변동 | ㅇ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ㅇ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ㅇ 미르의 전설 2 : 온라인 게임, 부분 유료화 (매출 비중 47%) ㅇ 미르의 전설 3 : 온라인 게임, 부분 유료화 (매출 비중 9%) ㅇ 모바일 게임 : 바이킹 아일랜드 외 (매출 비중 3%)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ㅇ 출시 게임 흥행시 수혜 ㅇ 정부 규제 강화시 실적 부진 |
리스크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신규사업 | ㅇ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 : 캔디팡, 바이킹아일랜드, 실크로드 등 ㅇ GSP(Global Service Platform), 라인업 구축을 위한 개발 강화, 신작게임 개발 지속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박관호 | 본인 | 보통주 | 4,558,100 | 54.3 | 9,116,200 | 54.3 | - |
김남철 | 임원 | 보통주 | 184,000 | 2.2 | 368,000 | 2.2 | - |
남궁훈 | 임원 | 보통주 | 0 | 0 | 48,700 | 0.3 | 신규선임(2012.03.23) |
유기덕 | 임원 | 보통주 | 52,500 | 0.6 | 105,180 | 0.6 | - |
박진원 | 임원 | 보통주 | 0 | 0 | 1,000 | 0.1 | - |
권준모 | 기타 | 보통주 | 18,400 | 0.2 | 36,800 | 0.2 | - |
계 | 보통주 | 4,813,000 | 57.3 | 9,675,880 | 57.6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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