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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분석] 게임하이 4%↑...모바일 기대감?
게임하이가 4일 연속 상승세다. 5일 오후 1시 11분 현재 전일 대비 4.9% 상승한 7040원을 기록 중이다. 4일동안 상승률은 8.3%다. 같은 기간 코스피는 1% 내려 시장보다 9% 이상 앞섰다.
이 같은 흐름은 게임하이의 모바일 진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30일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게임하이는 스마트폰용 1인칭슈팅게임(FPS)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하이 지분 62%를 보유중인 넥슨은 장기간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하이의 FPS게임 '서든어택'을 본따 모바일용 게임을 개발하고, 모바일 사업 강화에 나설 전망이다.
게임하이는 지난 2010년 넥슨코리아에 인수된 게임 개발사다. 온라인 FPS(First-person shooter)게임인 '서든어택'과 MMORP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인 '데카론'이 대표작이다. 게임별 매출 비중은 각각 85%, 13%로 서든어택이 주력이다. 서든어택은 1인칭 시점으로 총 싸움을 벌이는 게임으로 과거 104주 연속 PC방 온라인 게임 점유율 1위를 달성한 대작이다.
서든어택은 지난 2005년 출시됐지만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며 게임하이의 최근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지난해 3분기 매출액은 1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늘었다. K-GAAP 기준 영업이익은 52억원으로 58% 증가했다. 반면 순이익은 35억원으로 4% 줄었는데, 이는 환율 하락으로 외화환산손익 감소 및 외화환산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게임하이는 외화자산이 외화부채보다 많아 환율 하락 시 순이익이 감소한다.
▷ 주식MRI 분석 결과, 상장사 상위 6%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높아 고성장주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높아 경기 변동에 관계 없이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흐름은 게임하이의 모바일 진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30일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게임하이는 스마트폰용 1인칭슈팅게임(FPS)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하이 지분 62%를 보유중인 넥슨은 장기간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하이의 FPS게임 '서든어택'을 본따 모바일용 게임을 개발하고, 모바일 사업 강화에 나설 전망이다.
게임하이는 지난 2010년 넥슨코리아에 인수된 게임 개발사다. 온라인 FPS(First-person shooter)게임인 '서든어택'과 MMORP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인 '데카론'이 대표작이다. 게임별 매출 비중은 각각 85%, 13%로 서든어택이 주력이다. 서든어택은 1인칭 시점으로 총 싸움을 벌이는 게임으로 과거 104주 연속 PC방 온라인 게임 점유율 1위를 달성한 대작이다.
서든어택은 지난 2005년 출시됐지만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며 게임하이의 최근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지난해 3분기 매출액은 1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늘었다. K-GAAP 기준 영업이익은 52억원으로 58% 증가했다. 반면 순이익은 35억원으로 4% 줄었는데, 이는 환율 하락으로 외화환산손익 감소 및 외화환산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게임하이는 외화자산이 외화부채보다 많아 환율 하락 시 순이익이 감소한다.
▷ 주식MRI 분석 결과, 상장사 상위 6%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게임하이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9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95위(상위 6%)를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높아 고성장주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높아 경기 변동에 관계 없이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현금 창출력 점수는 1점으로 낮다. 3분기 연환산(최근 4분기 합산) 기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순이익보다 적고, 잉여현금흐름이 (-)를 기록한 점 등이 반영됐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133,000원 | ▼4,500원 (-3.3%) | 3,455 | 800 | 753 | 60.8 | 3.01 | 5% |
JCE | 13,600원 | ▼350원 (-2.5%) | 498 | 94 | 78 | 17.7 | 2.23 | 12.6% |
위메이드 | 40,750원 | ▼750원 (-1.8%) | 616 | 110 | 113 | 79.7 | 2.44 | 3.1% |
액토즈소프트 | 51,300원 | ▼1,300원 (-2.5%) | 630 | 171 | 138 | 40.4 | 5.03 | 12.4% |
네오위즈게임즈 | 19,650원 | ▼450원 (-2.2%) | 4,645 | 1,064 | 799 | 5.1 | 1.40 | 27.4% |
게임하이 | 7,030원 | ▲320원 (4.8%) | 405 | 242 | 198 | 14.5 | 2.97 | 20.5% |
드래곤플라이 | 12,200원 | ▼250원 (-2%) | 267 | 26 | 17 | N/A | 2.12 | -0.4% |
게임빌 | 90,900원 | ▼800원 (-0.9%) | 378 | 164 | 146 | 23.4 | 6.03 | 25.8% |
컴투스 | 38,700원 | ▲900원 (2.4%) | 441 | 125 | 175 | 20.4 | 4.27 | 20.9% |
소프트맥스 | 11,850원 | ▼250원 (-2.1%) | 42 | 24 | 22 | 30.1 | 3.07 | 10.2%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2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게임하이]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게임 전문 개발업체, 데카론/서든어택 등 개발 |
---|---|
사업환경 | ㅇ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 ㅇ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본격화 |
경기변동 | ㅇ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ㅇ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ㅇ 데카론 : 온라인 게임, 부분 유료화 (매출 비중 13%) ㅇ 서든어택 : 온라인 게임, 부분 유료화 (매출 비중 86%)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ㅇ 출시 게임 흥행 시 수혜 ㅇ 국내외 게임 시장 확대 시 수혜 ㅇ 지속적인 신작 출시 필요 |
리스크 | ㅇ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ㅇ 모바일 게임이 경쟁자로 부각 |
신규사업 | ㅇ 중국 퍼블리셔 샨다를 통하여 중국 온라인게임시장 공략 중 ㅇ 일본, 대만, 홍콩, 브라질 등 해외 시장 확대 중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게임하이]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게임하이]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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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주)넥슨코리아 | 본인 | 보통주 | 19,446,523 | 57.07 | 21,169,305 | 62.08 | - |
계 | 보통주 | 19,446,523 | 57.07 | 21,169,305 | 62.08 | - | |
기타 | 0 | 0 | 0 | 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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