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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분석]액토즈소프트, MRI 점수 상위 4%
[아이투자 박동규] 5일 개장을 앞둔 가운데 전날(거래일 기준) 상승세를 보인 액토즈소프트6,360원, ▲130원, 2.09%가 강세를 지속할 수 있을까? 지난 2일 액토즈소프트는 5.2% 오른 1만7250원으로 거래를 마감했다.
액토즈소프트는 1996년 10월에 설립돼 온라인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 영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그리고 2001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온라인게임 시장은 초고속통신망 보급률 상승과 콘솔의 네트워크 기능 강화, 온라인게임 장르의 다양화, 캐주얼 MMO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게임) 확산 등으로 지속적으로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향후 다양한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온라인게임은 기존의 아케이드게임이나 비디오게임과 달리,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아이템 판매, 광고 수익 등)을 적용할 수 있다.
액토즈소프트는 온라인게임 <천년>, <미르의 전설>, <A3>, <라테일> 등의 게임을 국내외에 출시했다. 온라인게임 중 <천년>과 <미르의 전설>은 대만과 중국에 진출했으며, <미르의 전설>은 국내 최초로 유럽에도 진출했다.
또한 풀3D 게임 <A3>는 대만, 중국, 일본, 태국, 싱가폴, 인도 등에 진출했고, 2006년 출시한 <라테일>은 2007년 중국, 일본에 이어 2008년 미국과 대만, 2009년 유럽과 태국에 수출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다른 국가로의 계약도 추진 중에 있다.
중국에 진출한 <미르의 전설 2>는 2001년 9월부터 베타서비스를 시작하여 서비스 개시 1년도 안되어 한 때 최고 동시접속자 70만 명을 넘어섰으며 현재까지 그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액토즈소프트는 2011년 3분기 기준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93%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4.2% 감소한 98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9% 증가한 180억원, 순이익은 105.8% 늘어난 117억원으로 집계됐다. 회사측은 매출액이 소폭 감소했음에도 개발 프로젝트 축소로 경상연구개발비 등이 감소해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 주식MRI 분석 결과, 상장사 상위 4%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액토즈소프트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9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78위(상위 4%)를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높아 고성장주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보통으로 산업내 경쟁이 심화되면 수익성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업]
온라인 게임 : 엔씨소프트, JCE, 위메이드, 액토즈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게임하이, 드래곤플라이
모바일 게임 : 게임빌, 컴투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업]
온라인 게임 : 엔씨소프트, JCE, 위메이드, 액토즈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게임하이, 드래곤플라이
모바일 게임 : 게임빌, 컴투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279,000원 | ▲2,000원 (0.7%) | 3,912 | 1,686 | 1,497 | 34.5 | 6.47 | 19.9% |
JCE | 38,750원 | ▼150원 (-0.4%) | 271 | 48 | 63 | 52.5 | 6.66 | 7.4% |
위메이드 | 78,400원 | ▲400원 (0.5%) | 598 | 176 | 236 | 24.3 | 2.36 | 8.6% |
액토즈소프트 | 17,250원 | ▲850원 (5.2%) | 736 | 111 | 66 | 13.8 | 1.86 | 8.3% |
네오위즈게임즈 | 40,650원 | ▲1,150원 (2.9%) | 4,415 | 776 | 516 | 11.3 | 3.65 | 5.1% |
게임하이 | 9,060원 | ▼100원 (-1.1%) | 271 | 109 | 78 | 130.5 | 4.94 | 29.8% |
드래곤플라이 | 23,100원 | 0원 (0%) | 281 | 95 | 93 | 37.2 | 3.89 | 10.5% |
게임빌 | 70,200원 | ▲2,400원 (3.5%) | 232 | 107 | 100 | 25.1 | 6.23 | 23.7% |
컴투스 | 18,450원 | ▲150원 (0.8%) | 212 | 23 | 32 | 42.8 | 2.80 | 6.5% |
소프트맥스 | 10,750원 | ▼100원 (-0.9%) | 61 | 33 | 36 | 17.5 | 3.03 | 20.7%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1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액토즈소프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미르의전설' 등 온라인게임 개발업체 |
---|---|
사업환경 | 광대역 인터넷 보급 확대, 이용자 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할 전망. |
경기변동 | 경기변동 영향 적음. 계절적 영향 있음(10~20대의 방학 여부), 정부 규제 영향 있음. 환율 영향 있음. |
실적변수 | 정부 규제 강화시 실적 부진. 여름/겨울 방학 시즌이 성수기임. 환율 상승시 수혜. |
신규사업 | 진행중인 신규사업 없음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액토즈소프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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