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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톡]JCE 1.3% 상승…8일 연속 오름세
[아이투자 박동규] JCE가 8일 연속 상승세다. 16일 오전 10시 7분 현재 전일 대비 1.3% 오른 3만8350원에 거래되고 있다.
8일간 기관과 외국인이 각각 12만5000주, 3400주 가량을 사들였으며 개인은 13만주를 매도했다.
JCE의 지난 4분기 매출액은 전년보다 63% 증가한 121억원, 영업이익은 19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신작게임인 ‘프리스타일2' 마케팅 강화, 인센티브 지급 등의 요인에 따라 영업이익은 예상치보다 적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올해 다시 고성장 국면이 재개될 전망이다.
주력 부문인 프라스타일2뿐 아니라 신규 서비스인 소셜네트워크게임(SNG) 부문의 약진 때문이다. SNG는 페이스북, 싸이월드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상에서 진행되는 게임들을 말한다. JCE의 지난해 4월 출시된 SNG ‘룰더스카이’는 동시접속자가 주간 기준 53만명으로 올해 매출기여도가 가장 큰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LIG투자증권 정대호 애널리스트는 “올해 중국 진출이 가시화된 상태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매출이 발생할 것”이라며 “국내 최대 게임업체 넥슨과의 인수합병 시너지가 기대되는 만큼 중장기적 성장세가 두드러진다”고 분석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업]
온라인 게임 : 엔씨소프트, JCE, 위메이드, 액토즈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게임하이, 드래곤플라이
모바일 게임 : 게임빌, 컴투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업]
온라인 게임 : 엔씨소프트, JCE, 위메이드, 액토즈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게임하이, 드래곤플라이
모바일 게임 : 게임빌, 컴투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304,000원 | ▼1,000원 (-0.3%) | 3,912 | 1,686 | 1,497 | 35.5 | 7.07 | 19.9% |
JCE | 38,350원 | ▲500원 (1.3%) | 271 | 48 | 63 | 87.5 | 6.51 | 7.4% |
위메이드 | 73,000원 | ▼800원 (-1.1%) | 598 | 176 | 236 | 25.9 | 2.22 | 8.6% |
액토즈소프트 | 17,450원 | ▲50원 (0.3%) | 736 | 111 | 66 | 22.7 | 1.88 | 8.3% |
네오위즈게임즈 | 42,450원 | ▲1,850원 (4.6%) | 4,415 | 776 | 516 | 71.1 | 3.65 | 5.1% |
게임하이 | 9,040원 | ▼160원 (-1.7%) | 271 | 109 | 78 | 16.8 | 5.01 | 29.8% |
드래곤플라이 | 20,600원 | ▼200원 (-1%) | 281 | 95 | 93 | 33.5 | 3.51 | 10.5% |
게임빌 | 68,700원 | ▼500원 (-0.7%) | 232 | 107 | 100 | 25.9 | 6.14 | 23.7% |
컴투스 | 19,900원 | ▼350원 (-1.7%) | 212 | 23 | 32 | 46.9 | 3.08 | 6.5% |
소프트맥스 | 11,200원 | ▼200원 (-1.8%) | 61 | 33 | 36 | 15.5 | 3.21 | 20.7%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1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JCE]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온라인 게임 개발 업체 |
---|---|
사업환경 | 국내외 온라인 게임 시장은 타산업에 비해 큰 폭으로 성장 중 |
경기변동 | 경기변동에 매우 둔감 |
실적변수 | 게임 이용자 증가시 수혜, 유료 아이템 및 서비스 이용 확대시 수혜 |
신규사업 | 해외 신규 거래선 개척 등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JCE]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 2011.9월 | 2010.12월 | 2009.12월 | 2008.12월 |
---|---|---|---|---|
매출액 | 271 | 253 | 219 | 159 |
영업이익(보고서) | 48 | 33 | 44 | -51 |
영업이익률(%) | 17.7% | 13% | 20.1% | -32.1% |
영업이익(K-GAAP) | 48 | 33 | 44 | -51 |
영업이익률(%) | 17.7% | 13% | 20.1% | -32.1% |
순이익(지배) | 63 | 28 | 66 | -40 |
순이익률(%) | 23.2% | 11.1% | 30.1% | -25.2% |
주요투자지표 | |
---|---|
이시각 PER | 87.47 |
이시각 PBR | 6.51 |
이시각 ROE | 7.44% |
5년평균 PER | 37.11 |
5년평균 PBR | 1.95 |
5년평균 ROE | 3.04% |
(자료 :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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