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기업이야기]안경 맞춤기기, 누가 만들까?
기업이야기 - 휴비츠(065510) : 글로벌 안광학 기기 제조업체
<기업의 소개>
휴비츠7,830원, ▼-50원, -0.63%는 안경점용 진단기기 및 안과용 진단기기를 개발, 생산, 판매하는 안광학 의료기기 전문업체입니다. 매출의 대부분은 안경점용 진단기기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현재 안과용 진단기기의 비중을 키우고 있습니다. 향후 산업 전반에 쓰일 수 있는 광학현미경과 안과용 수술기기 등을 신규성장동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수출비중이 85% 이상으로 수출대상국가는 백여 개에 달합니다.
<기업의 연혁>
◆ 어떤 회사인가?
휴비츠의 전신은 (舊) LG산전 헬스케어(특수광학) 연구팀이 주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IMF를 계기로 LG산전에서 그간 진행하던 헬스케어 사업을 접자 휴비츠의 김현수 현 대표이사가 독립하여 1999년 미래광학을 창업하였습니다. 자동검안기 개발 및 미국 FDA허가를 시작으로 꾸준히 신제품 개발 및 인증을 획득하여 현재까지 안광학 의료기기 시장에서 세계 3대 메이커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매출비중은 안경점용 진단기기, 안과용 진단기기 순이지만, 2007년에 42%의 지분을 출자한 베르노 기연을 통해 산업 전반에 사용이 가능한 광학 현미경을 개발 중이며, 향후 안과용 수술기기까지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에 있습니다.
2007년에 상해휴비츠정밀의기유한공사를 설립했으며 지분율은 67%입니다. 설립 첫해인 2007년을 제외하고는 연평균 20% 가량 매출이 성장하고 있어 향후 이익기여도가 기대됩니다.
[표1] 연혁
(출처 : 홈페이지, 아이투자)
◆ 경영진은 어떠한가?
김현수 대표이사 이하 실무 경영진의 약력을 보면, 모두 LG산전 출신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김현수 대표이사의 경우 LG산전의 헬스케어 개발팀장으로 있었기에 이 사업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전문인력 출신의 경영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2] 경영진 약력
(출처 : 사업보고서, 아이투자)
<주요 제품 및 원재료>
◆ 주요 제품 및 비중
휴비츠의 사업영역은 안경점용 진단기기와 안과용 진단기기로 나뉩니다.
현재는 자동검안기와 렌즈가공기 등 안경점용 진단기기의 매출 비중이 상당히 높지만, 안경점용 진단기기 부문의 경우 기술장벽이 높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휴비츠에서는 기술장벽이 높은 안과용 진단기기의 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향후에는 가장 첨단부문인 안과용 수술기기까지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3] 주요제품 및 매출비중
(출처 : 사업보고서, 아이투자)
한편, 안경점용 진단기기 분야 및 안과용 진단기기 분야별 제품과 용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표4] 주요제품
(출처 : 홈페이지)
[표5] 주요제품 안내 (상단부터 검안기기, 렌즈가공기기, 안과용 진단기기 순서)
(출처 : 홈페이지)
◆ 주요 원재료
휴비츠는 아래와 같이 모든 부품을 매입하여 동사의 제조인원들은 조립, 검사 및 포장만을 합니다.
휴비츠의 제품은 일본 등 타 글로벌 업체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20% 이상 있는 편이며, 그러므로 회사 정책상 부품매입처와 원재료 가격을 정확하게 고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표6] 주요원재료
(출처 : 사업보고서, 아이투자)
<기타 주요사항>
◆ 지분법주식의 내역
아래 내역을 보면 비중이 큰 지분법주식은 중국 상하이 휴비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상하이 법인의 경우 2007년 설립 첫 해를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매출이 20%씩 성장하는 등, 중국의 안광학 의료기기 시장은 향후 성장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에 위치한 베르노 기연의 경우 광학현미경을 연구개발하기 위해 지분을 인수했으며, 내년에 광학현미경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표7] 지분법주식 내역 (단위: 천원)
(출처 : 사업보고서, 아이투자)
<BM과 가치 창출 분석>
◆ 자산배분과 이익창출 구조
지금까지 휴비츠의 기업개요와 제품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한편, 휴비츠7,830원, ▼-50원, -0.63%의 자산배분 전략과 이익창출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모델과 가치사슬
원재료와 각종 이익의 구분을 통한 휴비츠의 사업모델과 가치창출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향후 관심 요소>
휴비츠7,830원, ▼-50원, -0.63%는 안광학 의료기기 시장의 세 가지 분야인 안경점 진단기기, 안과용 진단기기 및 안과용 수술기기 중에서 주로 안경점 진단기기 분야의 매출비중이 컸습니다. 최근에 세극등현미경, 안압계 등 안과용 진단기기의 매출비중을 서서히 늘리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안과용 수술기기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세계 기준으로 안경점용 진단기기의 비중이 40%, 안과용 진단기기가 20%, 안과용 수술기기가 40%를 차지하여, 동사의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는 매출 및 이익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휴비츠의 사업영역은 인간의 소중한 장기인 눈과 관련한 첨단기기이므로 각 신제품이 개발될 때마다 고객사로부터 품질 인정, 각종 국제 인증서 획득,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 등이 모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낙관적인 기대를 품기보다는 회사의 기술력이 제품 하나하나로 결실을 보는 것을 확인하면서 회사의 가치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