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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야기②]카지노 사업의 최대 수혜주는?

카지노 모니터 사업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52%. 카지노 모니터 사업에서 꾸준한 매출액 증대를 이뤄가고 있음. 더불어 카지노 모니터 사업에서 쌓은 기술력으로 DID 산업에 진출하여 앞으로 큰 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


기업 이야기 #2 코텍(052330)
 “금광 붐의 최대 수혜자 – 청바지와 채굴장비 판매업자
 카지노 사업의 최대 수혜주 – 카지노 모니터 업체”

 
  1848년부터 1849년까지 캘리포니주에서 발견된 금을 채취하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든 골드 러쉬를 기억하고 계시지요? 당시 많은 사람들이 일확천금의 꿈을 품고 금을 캐러 몰려들었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당시에 가장 큰 돈을 번 사람은 금을 캐러 몰려든 사람들에게 청바지와 채굴장비를 판 사람이라고 합니다.
 
  요새 중국인 비자 간소화에 따라 중국인 관광객이 급증, 카지노주(GKL11,540원, ▲90원, 0.79%, 파라다이스10,030원, ▲30원, 0.3%)와 화장품주(아모레퍼시픽109,400원, ▲1,000원, 0.92%, 에이블씨엔씨7,130원, ▲210원, 3.03%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골드러쉬의 아이디어에 착안, 카지노업의 청바지, 채굴장비 판매업자와 같은 기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기업은 바로 ‘코텍7,770원, 0원, 0%’입니다.

  ‘코텍’은 카지노용 모니터를 만드는 회사인데요, 카지노 사업이 망하지만 않는다면 계속해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동사의 주력 사업분야는 카지노용 모니터 사업이고, 최근 신 성장 동력으로 DID 산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카지노용 모니터의 경우 북미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의 절반 정도를 동사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DID의 경우 2007년 18억, 2008년 62억, 2009년 286억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2010년 상반기 213억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꾸준히 매출을 늘려가며 동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 카지노 사업은 영원하다. 고로 동사의 카지노용 모니터 역시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이다. 
 
 1.1. 세계 시장의 52%를 점유하고 있는 동사의 높은 시장 지배력

  동사는 세계 1위의 슬롯머신 업체인 IGT에 카지노용 모니터를 납품하고 있는데, IGT 내부 점유율 75%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IGT의 경우 북미 시장 점유율이 70%에 육박하는데, 대부분의 카지노가 북미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동사의 IGT 내부 점유율은 상당히 의미 있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사의 카지노용 모니터 사업분야에서 IGT 향 매출이 50% 정도이고 이 밖에 유럽과 아시다 등 전 세계 70여 개국의 거래선에서 나머지 매출 50%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IGT 내부 점유율, 그 밖의 지역에 납품하고 있는 카지노용 모니터의 매출로 추정해보면 동사는 세계 시장의 52%정도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1.2 증가하는 카지노 모니터의 매출액
1.2.1 SBG의 출시, Video Slot 수요 증가의 요인

동사의 매출추이를 지켜보면 세계 경제가 침체되었던 2008년, 2009년에 오히려 매출이 증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카지노 기계의 변화에 따른 것입니다. 카지노 기계는 2000년 초 Spinning Reel 방식에서 Video Slot(IGT 최초개발)으로 변화되었고, 2008년 SBG(Server Based Game)의 출시로 Video Slot 방식의 게임기기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SBG는 게임기 한대에서 여러 가지 게임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인데, 운영자 입장에서는 게임기의 회전율을 높일 수 있어 수익율을 극대화 할 수 있기에 SBG의 도입 유인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Spinning Reel 방식은 꾸준히 Video Slot 방식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SBG의 경우 게임기기 한대당 5개의 LCD 모니터를 사용합니다. Main Display 이외에 Signage, Round Top, Player Tracking Display, Top Display에 LCD가 사용되어 이러한 모니터의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는 동사의 경우 매출증대 효과가 탁월한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신세품 출시로 인한 신규 수요, 교체 수요의 증가로 2008년 동사의 카지노 모니터 부분 매출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카지노 산업이 각국 정부에서 앞다투어 실시하는 산업인 만큼 앞으로 이 기계에 대한 신규 수요가 계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동사의 카지노 모니터 분야의 매출은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1.2.2 MLD(Multi Layer Display) 역시 Video Slot 수요 자극할 것
 
  동사는 2008년 LCD 패널 두 장을 겹쳐 3D 효과를 구현하는 MLD를 개발했습니다. 이는 안경 없이 3D 화면을 볼 수 있는 제품으로 슬롯머신 게임을 3D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MLD의 개발로 동사는 기존 Video Slot의 교체 수요를 촉진하고 있으며, 동사의 시장이 아니었던 Reel Slot 시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MLD는 2008년 출시되어 5100대가 팔렸으며 2009년 14600대, 2010년 2분기까지 8700대가 팔려 카지노 모니터 매출 기여도가 15%정도가 됩니다.



  Reel Slot의 수명이 다할 경우 Video Slot 제품으로 교체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Reel Slot과 비슷한 느낌으로 게임을 할 수 있는 MLD의 등장은 이러한 수요를 더욱 촉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시장의 Reel Slot과 Video Slot의 비율은 대략 3:7 정도인 것으로 파악되는데, 향후 Reel Slot이 Video Slot으로 교체될 경우 약 30% 정도의 잠재적인 시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의 사례를 확인하기 힘들기에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워커힐 카지노의 슬롯머신 대수와 기계식 Reel 슬롯머신, Video 슬롯머신의 비율을 확인해 본 결과 대략 3:7의 비율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2.3 카지노 모니터, 교체수요가 꾸준히 발생한다.
 
  동사의 카지노 모니터는 24시간 365일 가동되는 제품이다. 따라서 제품의 수명이 일반 가전제품에 비해 짧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강원랜드 GKL, 파라다이스에 확인해본 결과 대략 3~4년 주기로 슬롯머신 기계를 교체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카지노 모니터의 신규 수요는 물론 4년 주기의 교체수요가 계속해서 발생하므로 동사의 카지노 모니터 매출액은 안정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1.3. IGT의 매출액 안정성, 과연 지켜질 것인가?

  동사의 카지노 모니터 분야의 매출액 중 50% 이상이 IGT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GT의 시장지배력 유지가 동사 매출액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IGT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북미 시장의 70% 가량을 지배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 25% 내외를 유지하고 있는 카지노 게임시장의 과점업체입니다.

  일단 IGT가 북미 카지노 게임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카지노 게임기의 차별성 때문으로 보입니다. 카지노 게임 프로그램은 특정 카지노 게임기 에서만 작동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IGT의 게임은 오직 IGT 카지노 기기에서만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단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상태에서 카지노 고객들은 대부분 IGT의 프로그램 및 카지노 기기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이기에 카지노 영업장은 IGT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IGT의 점유율이 유지되는 가장 큰 이유는 제품의 신뢰성 때문으로 보입니다. 카지노 게임을 하다 기기에 이상이 생길 경우 큰 문제로 이어질 여지가 있기 때문에 카지노 영업장 입장에서는 신뢰를 얻은 기업의 게임기를 구입하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IGT의 경우 카지노 산업을 성장시킨 기업 으로 까지 평가 받고 있다고 하니, 큰 문제가 없는 한 IGT의 북미 시장 점유율은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1.4 동사의 IGT 내부 점유율, 세계 시장 점유율, 유지 가능한가?

  동사가 만드는 카지노 모니터는 일반적은 LCD와는 완전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규격화된 LCD와는 다르게 주문 생산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카지노 기기 마다 모니터의 규격이 다르고, 또한 작동되는 프로세서가 다릅니다. 따라서 A사에 납품된 카지노용 모니터는 B사 카지노 기기에서 작동이 안 됩니다. 게다가 카지노 모니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카지노 기기와의 호환성을 완벽하게 파악해야 하고, 카지노 기기 작동에 따라 정확히 화면을 구현해 내야 하는 등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적 장벽은 생각보다 높고, 이런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중소 기업은 얼마 되지 않기에 상위 6~7개 업체가 카지노 모니터 시장의 대부분을 과점하고 있는 구조라고 합니다.
 
  게다가 카지노 기기의 변화가 생기면 카지노 기기를 만드는 업체는 미국 게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이 과정이 만만치 않고 5000~7000 달러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동사 제품 외에 다른 회사의 제품을 사용할 유인은 적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번 동사는 세계 카지노 기기 2위 업체에 카지노 모니터를 공급하기로 계약하고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내부 점유율 등 구체적은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 긍정적인 매출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하고 있는 등 동사의 기술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상당 기간은 세계 시장 점유율 유지는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DID 사업 분야의 호조, 매출 구성의 변화
2.1 DID란?
 
  DID는 Digital Information Display의 약자로, 공공정보 게시용 디스플레이를 총칭합니다. DID의 개념은 생소하지만 공항, 극장, 백화점 등 공공장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들은 모두 DID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았습니다. 동사는 DID의 선두 업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의 NEC에 DID를 납품하고 있고 이 밖에도 Barco와 LOEWE에도 DID를 납품하는 등 매출처를 다양화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DID 시장은 삼성과 NEC가 1, 2위를 다투고 있는 상황입니다. DID의 매출은 2006년부터 발생했으며, 2010년 2분기에 긍정적일만한 매출액 증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2 DID 산업에서 동사의 성공 가능성
 
  디스플레이 서치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DID 시장의 성장성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과연 DID 시장에서 동사의 꾸준한 매출액 창출이 가능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시장의 성장성도 보이고, 또한 상당한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기에 현재 삼성과 LG쪽에서 이 분야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중소기업에 불과한 동사가 과연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이 분야에서 의미 있는 매출액을 창출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일단 동사가 공략하고 있는 DID 시장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집니다. 삼성과 LG등이 진출하고 있는 소품종을 대량생산하는 규격화된 DID 시장과 고객의 주문을 받아 고객 맞춤형으로 제품이 생산되는 Customize DID 시장입니다.

  동사가 규격화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1,2위를 다투고 있는 NEC에 동사의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NEC에서 생산하는 DID 중 대형 제품은 모두 동사가 담당하고 있는데, 현재 43인치, 70인치, 80인치 LCD를 납품하고 있으며 향후 NEC와 기술개발을 통해 제품 라인업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NEC와의 거래에서는 영업이익률 10%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NEC 외에도 Barco, LOEWE 등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진출하고 있는 또 다른 DID 시장은 Customize 시장입니다. 고객의 주문에 맞춰 특정한 사이즈의 DID를 제작해 주는 것입니다. 동사는 카지노 모니터 제작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러한 주문을 소화해 내고 있는데 DID 매출의 60% 정도는 이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국 동사에서 기대할 부분은 Customize 시장이라고 생각됩니다. 규격화 시장은 대기업이 진출한 만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바, 지금의 10%의 마진을 유지할 것이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향후 5~7% 정도로 영업이익률이 떨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러나 Customize 시장의 경우 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고객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판을 설치하는 상황이 각양 각색인 만큼 여기에 부합하는 DID제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향후 Customize 시장에서 의미 있는 매출이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3. Conclusion
 
  자, 이제 코텍7,770원, 0원, 0%이라는 기업에 관해서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나요? 코텍은 이와 같이 카지노 모니터라는 안정적인 매출액을 기반으로 하여 DID와 같은 산업용 모니터 산업으로 사업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답니다. 향후 DID 산업에서 큰 매출액 성장이 이루어질 경우 코텍의 기업가치는 더욱 올라가게 되겠지요. 필자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 기업 코텍, 독자 여러분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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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개

  • 떳다떳어
    이회사 보니 이레전자가 생각나네요.... 팬택도 쪼금 생각나고 세원텔레콤도 생각나고..http://
    2010.09/11 17:16 답글쓰기
  • 떳다떳어
    2010.09/11 17:16
  •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StedwardJS
    항상 재미잇게 잘보고 있습니다.http://
    2010.09/14 11:49 답글쓰기
  • StedwardJS
    2010.09/14 11:49
  •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바끄륵
    *^^* 좋은글 감사합니다http://
    2010.09/23 22:30 답글쓰기
  • 바끄륵
    2010.09/23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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