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김영호] 마켓 프리뷰(2010. 4. 12)
Market Preview
★ 실적 그리고 중국 물가
이번 주부터 미국과 국내 기업의 1분기 실적 발표가 그 막을 올린다. 앞으로 한 달 정도는 1분기 실적 발표에 따라 울고 웃게 될 것이다. 단 웃는 날이 더 많으면 좋은 일일 것.
1분기에도 미국 제조업 경기가 강한 회복세를 보였고 소비지출 또한 개선양상을 보였기 때문에 미국 기업의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 한국 기업도 지난주 초 삼성전자의 예비 발표와 같이 당초 우려와 달리 양호한 실적을 공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실적 호재를 발판으로 KOSPI는 추가 상승을 이뤄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상황.
반면 중국의 물가지표는 증시에 찬물을 끼얹을 가능성이 있다. 외신 보도에 의하면 3월에도 중국 부동산 시장이 과열 증세를 보였다고 하며 1분기 GDP성장률이 11% 수준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고 보면 물가도 뙈 높게 나올 가능성이 큰 것이다. 이런 배경에 비추어 만일 3월 물가도 2월(2.7%↑) 이상으로 나오게 되면 증시는 얼어붙을지 모른다.
그러나 만일 한국의 3월 물가처럼 예상과 달리 어떤 요인에 의해 물가상승률이 2월 수준 이하로 나오게 된다면 중국을 포함해 세계 증시는 오히려 뛰어 오를 수도 있다. 사실 물가지표가 호재가 될 확률과 악재가 될 확률이 거의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미리 짚기는 어려운 상황.
하지만 물가지표가 어떻게 나오건 중국 정부의 금리인상 반대가 확고한 방침이라면 악재 가능성은 상당히 줄어들게 된다. 설사 악재로 작용한다 하더라도 폭도 작고 기간도 아주 짧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결론이라면 실적 호재가 주가를 밀어 올릴 가능성이 크니 주식을 늘려야 하고 만일 중국 물가가 긴축우려를 높이면 이때도 주식을 늘려야 할 기회가 된다.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