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예스코 (2006년 영업실적)
예스코 (2006년 영업실적)
2007.3.27
하상주
2007.3.27
하상주
* 이 회사는 한 회원의 요청으로 분석했습니다.

이 회사의 주가 흐름은 2006년에 거의 옆으로 갔다. 이 회사의 순이익과 영업활동현금흐름도 옆으로 갔다.

이 회사의 전체 모습은 매출이 자산보다 더 빨리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주요 항목의 변화가 비교적 안정적이다.

이 회사의 이익 흐름을 보면 총이익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옆으로 가고 있다.
매출이익률의 변화를 보면 각 단계별 이익률이 모두 오래 기간에 걸쳐 밑으로 떨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 수준이 낮은 편이다.

이 회사의 현금흐름을 보면 영업활동으로 들어오는 현금은 거의 변화가 없다. 반면에 영업활동을 위해서 들어가는 투자액은 연도별로 변동이 심하다. 최근에는 투자액이 매우 줄어서 자유현금이 계속 흑자를 유지하고 있다.

이 회사의 유형자산에 대한 투자액을 유형자산 감가상각액과 비교해보면 과거에는 유형자산에 많은 투자를 했으나 최근에는 투자액이 많이 줄어들었다. 즉 과거 투자를 지금은 회수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자연히 자금사정이 좋아지고 있다.

회사는 이렇게 마련한 자유현금으로 부채를 상환하고(2003년), 현금을 늘리고 있다.

이 결과 이 회사 자산 구성에서 유형자산의 비중은 낮아지고 대신에 현금성 자산의 비중이 늘어났다.

한편 이 회사의 자산을 영업자산과 비영업자산으로 나누어 보면 영업자산이 조금씩 줄고, 비영업자산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대부분은 영업자산이다.
이 회사 영업자산수익률(ROIC)는 약 10%로 그리 높은 편이 아니다. 그러나 이 수익률이 매우 안정되어 있다.

(종합)
이 회사는 과거에 자본을 조달하여 유형자산에 투자했으나 이제는 유형자산 투자를 멈추고 그 투자의 과실을 따먹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자연히 자유현금 흐름도 흑자다. 이 자유현금으로는 일부는 배당을 주고 나머지는 현금성 자산을 늘리고 있다.
그러나 이 회사 투자자산의 수익률이 높은 편은 아니다. 이는 매출에서 나오는 이익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여기에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
지금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약 1800억원이다. 이 회사의 최근 순이익과 비교하면 이익의 약 10배다. 이 회사의 자본투자수익률을 기회비용과 비교했을 때 또는 자본조달 비용까지 고려했을 때 과연 이 회사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분명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 여기서 사용한 기초 자료는 모두 WiseFn에서 제공받은 것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 드립니다.
* 이 자료는 영업보고서만으로 회사의 상태를 들여다본 것입니다. 따라서 이 자료는 이 회사의 상태를 정확하게 그리고 완전하게 분석한 것이 아닙니다. 이 자료는 사용한 숫자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분석과 예상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자료는 절대로 투자 의견을 제시한 것이 아니며, 투자가 여러분들의 투자 결과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자료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자신의 판단에 따라서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