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읽을거리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i레터] '이것' 꾸준히 높아지는 기업에 주목.. 영업이익률 증가 30선
좋은 기업과 투자하기 좋은 기업은 엄연히 다릅니다. 코카콜라는 유명하고 돈 잘 버는 소위 '좋은 기업'이지만, 투자하기에는 다소 매력이 떨어져 보입니다. 투자의 본질적인 목적은 수익 창출이므로 투자하기 좋은 기업은 곧 높은 주가상승률을 가져다주는 기업입니다. 높은 주가상승률은 성장에서 나옵니다.
■ 냉정한 증권시장은 흐름(Flow)에 배팅
증권시장은 냉정하리만큼 성장 지향적입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은 주가상승률도 높습니다. 그러나 성장 속도가 주춤해지면(아무리 높은 매출액 성장률이라 할지라도) 주가는 하락세로 전환합니다.
매년 100% 성장하던 기업이 어느날 90% 성장한다면 성장의 정점으로 판단합니다. 90%나 성장하는데도 말입니다. 결국 투자에서는 절대적인 수치보다 수치의 흐름이 더 중요합니다.
■ 투자하기 좋은 기업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매 분기 증가하고 있다면 기업의 체질 혹은 수익성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적자 기업의 이익률 개선은 조만간 흑자전환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심어줍니다. 또한 순도 높게 턴어라운드 하는 기업을 찾기에도 용이합니다. 단발성이 아닌 점진적 사업 개선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률 뿐만 아니라 순이익, 잉여현금흐름 등에도 대입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순도 높은 이익지표가 연속적으로 증가하는데도 불구하고 주가 움직임이 없거나, 주가가 상승했다 하더라도 여전히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이라면 투자하기 좋은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 영업이익률 연속 증가 30선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4개 분기 연속 동반 증가한 기업을 찾아봤습니다.
<선별 기준>
- 최근 4개 분기 연속 연환산(최근 4개 분기 합) 매출액, 영업이익률 증가
- 올해('24년) 연간 추정 매출액이 전년 대비 5% 이상 증가
* 시가총액 높은 순 정렬(1/29 종가 기준)
■ 체질 개선으로 기대감 확대되는 기업들
고객중심 클라우드 기업 세일스포스닷컴(CRM)의 연환산 영업이익률은 1.7%(4Q23 / 1월 결산) -> 2.4%(1Q24) -> 6.1%(2Q24) -> 8.9%(3Q24, 최근 분기)로 매 분기 늘어났습니다. 같은 기간 연환산 매출액도 313.5억 달러에서 339.5억 달러로 매 분기 늘었습니다.
자사 플랫폼 생태계 내에 코파일럿 GPT를 도입하면서 AI 수익화가 가시화된 효과입니다. 유안타증권 황병준 연구원은 "세일스포스닷컴은 AI 모멘텀, 플랫폼 효과, 고객 믹스 개선 기반의 체질 전환이 지속되고 있다"라며 "현금 창출 능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공유차 및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UBER)는 지난 분기 최초로 연환산 영업이익률이 양(+)전환 했습니다. 매출액을 꾸준히 늘려온 우버는 지난해 2분기부터 흑자전환에 성공해 2분기 연속 분기 흑자를 기록중입니다. 올해 1분기에는 100억 달러의 분기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완연한 흑자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우버는 한 해 동안 주가가 149% 상승했습니다.
미 정부에 AI 데이터 분석 플랫폼 '고담'을 제공하는 팔란티어(PLTR) 역시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환산 영업이익률은 '22년 4분기 -8.4%에서 점진적으로 늘어 지난해 3분기 1.7%를 기록했습니다. 4분기는 영업이익이 대폭 늘어 영업이익률 10.3%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쟁 확대와 미국 정부라는 대 고객, AI 산업의 개화가 맞물리면서 팔란티어에 대한 기대감은 점점 커지는 추세입니다.
※ 영업이익률 연속 증가 30선
세일스포스닷컴(CRM), 인튜이트(INTU), 서비스나우(NOW), 제너럴 일렉트릭(GE), 우버 테크놀로지스(UBER), 팔로 알토 네트웍스(PANW), 프로그레시브(PGR), 이튼(ETN), 오토매틱 데이터 프로세싱(ADP), 메르카도 리브레(MELI), 보스턴 사이언티픽(BSX), 파이서브(FI), 아리스타 네트웍스(ANET), 워크데이(WDAY), 웨이스트 매니지먼트(WM),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 톰슨 로이터(TRI), 치포틀레 멕시칸 그릴(CMG), 트랜스다임 그룹(TDG), 트레인 테크놀로지(TT), 모토로라 솔루션스(MSI), WW 그레인저(GWW), 아이덱스 래브러토리스(IDXX), 페이첵스(PAYX), 아메텍(AME), 라스베이거스 샌즈(LVS), 팔란티어 테크(PLTR), 지스케일러(ZS), 할리버튼(HAL), 로열 캐리비안 크루즈(RCL)
※ 관련 콘텐츠
▷ 주가를 올리는 촉매 '이익·현금' 시리즈
[미국주식] 꾸준한 고수익이 매력.. '하이퀄리티' 주식 20선 - 23.11/29
절반이 텐배거? 이익 퀄리티 좋은 미국주식 10선 - 23.9/15
[미국주식] 현금흐름으로 살펴 봤더니.. 브로드컴, 어도비 '주목' - 23.09/12
※ 이 글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에서 언급된 종목은 종목 추천과 무관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투자 판단에 따른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itooza.com)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