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상장 전 '안전마진' 다시 보기
편집자주
아래 내용은 2021년 3월 17일자 스노우볼레터에 소개됐습니다. 스노우볼레터는 아이투자가 매일 아침 발송하는 투자자를 위한 메일링 서비스입니다. 아이투자 회원이면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독자가 아니신 분들과도 정보를 공유합니다. 일부를 발췌해 기사체로 재구성했습니다.
올해 IPO 대어로 꼽히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18일 상장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은 지난 9, 10일 이틀 동안 실시했는데, 최종 경쟁률은 335 대 1로, 청약 증거금에 63조원이 넘는 돈이 몰렸다. 이는 지난해 상장해 청약 증거금 역대 1위를 기록한 카카오게임즈17,030원, ▲580원, 3.53%(58조5542억원)를 뛰어넘는 신기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은 막을 내렸다. 이제 투자자의 관심은 상장 후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가 '따상'으로 갈 지, 향후 주가는 얼마나 올라갈지에 쏠렸다. 같은 그룹사이자 지난해 공모주 투자 열풍을 일으켰던 SK바이오팜이 '따상상상'을 기록한 만큼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한 기대가 한껏 올라가 있다.
많은 투자자가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가 높은 가운데 지난해 신규 상장사들을 살펴봤다. 먼저 작년 신규 상장사 중 상장 첫날 주가(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거래를 시작한 종목을 찾았다. 조사 결과 작년 신규 상장사 중 36%인 25개 기업이 공모가의 2배로 거래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상장주 중 인기가 높은 종목은 청약 시 경쟁률이 높아 많은 주식을 받기 힘들다. 상장 첫날 주가가 공모가 대비 2배 상승한 종목은 대부분 이런 '인기 상장주'다. 그렇다면, 만약 청약받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시초가가 공모가 대비 두 배 올랐음에도 과감히 투자했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어제(16일) 종가 기준 시초가 대비 주가가 상승한 종목은 총 11개로, 전체의 44%다. 한국파마16,990원, ▲990원, 6.19%처럼 시초가가 높았음에도 주식을 매수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경우도 있지만 티앤엘61,800원, ▲700원, 1.15%처럼 주가 상승률이 아쉬운 종목도 있다. 해당 표에 언급된 종목의 평균 수익률은 2.4%다.
우리는 위의 결과를 통해 두 가지를 깨달을 수 있다. 먼저, 훌륭한 기업은 투자자가 다소 비싸게 주식을 매수해도 그보다 더 높은 주가 상승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사실이다. 그러나 만약 기업에 대한 판단이 틀릴 경우, 손실이 클 수 있다. 보통 기업에 대한 판단은 완벽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훌륭한 기업도 싸게 사 '안전마진'을 확보하고자 노력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높아 아쉬운 투자자가 있다. 그래서 상장 후 거래가 시작되면 투자에 나서려는 분도 있다. 현재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한 시장 기대가 커 투자가 쉽지 않고, 회사에 대한 판단이 틀릴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자세'로 투자 결정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보면 어떨까 한다.
[위 내용은 투자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행해진 거래에 대해 아이투자(www.itooza.com)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