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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株] 데브시스터즈, ‘쿠키런’으로 유명한 모바일 게임업체

데브시스터즈30,850원, ▼-50원, -0.16%는 모바일 게임업체다. 2007년 익스트라스탠다드로 설립한 후 모블리에로 상호를 변경했다. 이후 2010년 현재 상호인 데브시스터즈로 변경했다. 지난 2014년 10월 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 ‘쿠키런’으로 유명한 모바일 게임업체

데브시스터즈는 인기 모바일 게임인 ‘쿠키런 for Kakao’ 제작업체다. 2009년 4월 소셜 파티 게임 ‘Obey!’ 출시를 시작으로 2013년 4월 ‘쿠키런 for Kakao’까지 데브시스터즈는 10개 이상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다.

[그림] 데브시스터즈 대표 게임 쿠키런

(자료 : 아이투자, 데브시스터즈)

모바일게임 부문은 데브시스터즈 전체 비중의 거의 대부분(94%)을 차지한다. 2013년도 기준으로 국내 구글 플레이(카카오)를 통한 매출이 전체에서 92%를 차지했다. 2014년 1월 LINE에 진출하며 수출 실적이 증가했고, 지난 15일에 발표한 1분기 보고서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카카오) 매출이 58.9%, LINE 메신저 매출이 24.4%를 차지했다.



데브시스터즈 매출 및 수익배분은 국내와 해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국내의 경우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통해 게임을 출시하기 때문에 수익은 오픈 마켓(애플, 구글 등), 카카오톡, 데브시스터즈가 각각 정해진 비율만큼 가져간다. 배분 구조는 게임에서 나온 매출을 데브시스터즈가 인식하고, 오픈 마켓에 30%, 카카오톡에 21%를 지급한 후 나머지 49%를 가져가는 형태로 되어있다.

해외부문은 LINE 플랫폼을 사용해 진출했다. 해외에서의 수익배분은 국내에서와는 달리 LINE에서 매출을 인식하고 오픈 마켓과 데브시스터즈에 이익을 배분하는 형태로 되어있다. 오픈 마켓은 국내와 동일하게 30%를 가져가지만, LINE이 퍼블리싱 역할도 수행하기 때문에 35%의 이익을 가져간다. 만약 국내 및 해외에서 데브시스터즈가 MIM(Mobile Instant Messenger)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 직접 출시한다면, 플랫폼에 배분하는 수익 전부를 데브시스터즈가 가져간다.

[그림] 국내 및 해외 매출 구조

(자료 : 아이투자, 데브시스터즈)

[그림] 국내 및 해외 수익배분 형태

(자료 : 아이투자, 데브시스터즈)

매출 인식의 차이를 예를 들어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카카오톡을 통해 서비스되는 국내 매출은 이용자(=USER,유저)의 결제액 모두가 데브시스터즈 매출로 잡힌다. 반면 라인을 통하는 해외 매출은 이용자의 결제액 중 35%만 데브시스터즈 매출로 표시된다.

따라서 지급수수료를 제외하고 1분기 카카오톡을 통한 국내 매출액을 다시 계산하면, 22억원(=45억원x49%)이 된다. 이는 라인을 통해 발생한 매출액 19억원과 큰 차이가 없는 액수로, 실제 이용자의 결제액을 고려한 국내/해외 매출 비중은 엇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카카오게임 플랫폼 출시 초기에는 게임수가 적어서 별다른 마케팅 비용이 지출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는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고, 이미 충분한 사용자를 보유한 인기 게임들과도 경쟁해야 한다. 이를 위해 데브시스터즈는 크게 두 가지 판매전략으로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첫 번째 전략은 크로스 프로모션으로, 다른 두 종류 이상의 게임을 묶어서 한 게임을 설치하거나 플레이 할 경우 다른 게임에 아이템을 주는 방식, 또는 한 게임의 초기 화면에 다른 게임의 광고를 띄워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데브시스터즈는 2013년 컴투스의 ‘타이니팡’, 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의 ‘포코팡’과 각각 크로스 프로모션을 진행한 경험이 있으며, 앞으로도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두 번째 전략은 기존 서비스게임의 라이브 운영 전략이다. 이는 기존 게임의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및 각종 이벤트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꾸준히 게임을 이용하도록 하고, 추가적인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데브시스터즈는 인기게임인 ‘쿠키런 for Kakao’에 대해 한 달에 2번 정도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3~4개월에 한번씩 대규모 업데이트(시즌)를 진행하고 있다.

[그림] 쿠키런 DAU(Daily Active User) 추이

(자료 : 아이투자, 데브시스터즈)

▷ 스마트폰과 함께 성장한 모바일게임 산업

모바일게임은 스마트폰의 성장과 맥락을 같이 한다. 과거 피처폰 시절에는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제한적인 모바일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게임을 이용하였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애플의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등 오픈마켓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모바일게임 시장은 성장세가 커졌다. 특히, 2012년 7월 카카오톡 게임하기와 같은 MIM 게임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모바일게임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그림] 모바일게임 산업 밸류체인

(자료 : 아이투자, 데브시스터즈)

▷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 폭은 둔화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한 ‘2014년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4년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4.2% 증가한 2조425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2015년에는 14년 대비 1.7% 늘어난 2조4679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외 모바일게임 시장은 2014년과 2015년에 각각 208억38백만달러(약 23조원), 222억62백만달러(약 24조원)의 규모로 추정된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2013년 전년 대비 큰 폭의 성장 이후, 성장률이 해외시장에 비해 둔화됐다.



▷ 2015년 1분기 실적 기준 PER 14.5배

데브시스터즈는 최근 4분기 재무데이터가 투자지표 산출에 모두 반영되지 않은 상태다. 지난 15일 제출한 분기보고서에 따른 2015년 1분기 실적과 5월 19일 종가(3만1350원)를 반영한 주가수익배수(PER)는 14.5배, 주가순자산배수(PBR)는 1.8배,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2.6%다.

[데브시스터즈]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쿠키런 for Kakao'로 유명한 모바일 게임업체
사업환경 ▷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2년 이후 높은 성장, '14년 이후 성장률 둔화 전망
▷ 중국, 동남아시아 스마트폰 보급률 상승, 태블릿 시장 성장 등으로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은 '16년까지 연평균 25% 성장 전망
경기변동 ▷ 일반적인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
주요제품 ▷ 모바일 게임(99%) : 쿠키런 for Kakao, LINE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광고 등
▷ 기타(1%) : 상품 로열티 및 캐릭터 상품 판매 수익
* 괄호안은 매출 비중
실적변수 ▷ 모바일 플랫폼(LINE 등) 해외 유저 증가시 수혜
- 특히, LINE 메신저에 출시된('14년 1월) 'LINE COOKIE RUN'의 해외 대응 추가 수요 기대
▷ 스마트폰, 태블릿 PC 수요 증가시 수혜
리스크 ▷ 앱 마켓, 퍼블리셔(구글, 카카오, 라인)의 수수료 인상 시 순액매출 감소
▷ 온라인, 모바일 게임 업체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
▷ 신규 게임 흥행 실패시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
신규사업 ▷ 게임 IP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 사업 - 서적, 스티커북, 인형 등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데브시스터즈의 정보는 2015년 05월 19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데브시스터즈]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15.3월 2014.12월 2013.12월 2012.12월
매출액 77 695 613 0
영업이익 12 330 241 0
영업이익률(%) 15.6% 47.5% 39.3% 0%
순이익(연결지배) N/A 313 223 0
순이익률(%) N/A 45% 36.4% 0%
주요투자지표
이시각 PER 0.00
이시각 PBR 1.75
이시각 ROE 0.00%
5년평균 PER N/A
5년평균 PBR 2.25
5년평균 ROE N/A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데브시스터즈] 주요주주

성 명 관 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비고
기 초 기 말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이지훈 본인 보통주 3,034,060 28.09 3,034,060 28.09 -
김종흔 임원 보통주 558,620 5.17 558,620 5.17 -
신영주 배우자 보통주 144,000 1.33 144,000 1.33 -
보통주 3,736,680 34.60 3,736,680 34.60 -
우선주 - - - - -
[2015년 3월 31일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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