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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업종] 게임 관련주 상승세... 엔씨소프트 상한가
게임 관련주가 상승세다. 29일 오전 9시 18분 현재 엔씨소프트191,700원, ▼-10,300원, -5.1%는 가격제한폭까지 오른 21만7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넥슨지티는 11% 상승한 1만5900원, 소프트맥스는 5.9% 상승한 1만7950원을 기록하고 있다.
전일 장 마감 후 넥슨은 엔씨소프트 지분 보유 목적을 변경하겠다고 공시했다. 넥슨은 엔씨소프트 지분 15.08%를 보유하고 있으며 보유목적을 단순투자에서 경영참여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한편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의 지분율은 9.9%다.
[2014년 9월 30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전일 장 마감 후 넥슨은 엔씨소프트 지분 보유 목적을 변경하겠다고 공시했다. 넥슨은 엔씨소프트 지분 15.08%를 보유하고 있으며 보유목적을 단순투자에서 경영참여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한편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의 지분율은 9.9%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2013년 기준 국내 시장의 68%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국내 게임 시장의 11.3%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게임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앤소울
넥슨지티: 서든어택, 데카론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모두의 마블
NHN엔터테인먼트: 웹보드 게임류
소프트맥스: 테일즈위버
[모바일 게임사]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밀리언아서
게임빌: 이시만루 2014 KBO, 두근두근 레시피, 포켓 건파이터즈
컴투스: 낚시의 신, 서머너즈 워, 인생역전윷놀이
위메이드: 격추왕, 에어헌터, 바이킹아일랜드
조이맥스: 캔디팡, 원드러너, 아틀란스토리
* 온라인과 모바일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게임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앤소울
넥슨지티: 서든어택, 데카론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모두의 마블
NHN엔터테인먼트: 웹보드 게임류
소프트맥스: 테일즈위버
[모바일 게임사]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밀리언아서
게임빌: 이시만루 2014 KBO, 두근두근 레시피, 포켓 건파이터즈
컴투스: 낚시의 신, 서머너즈 워, 인생역전윷놀이
위메이드: 격추왕, 에어헌터, 바이킹아일랜드
조이맥스: 캔디팡, 원드러너, 아틀란스토리
* 온라인과 모바일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주가 : 1월 28일 오전 9시 8분 현재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217,000원 | ▲28,000원 (14.8%) | 4,260 | 1,756 | 1,672 | 19.3 | 3.19 | 16.5% |
조이시티 | 26,700원 | ▲850원 (3.3%) | 358 | 38 | 21 | N/A | 5.47 | -10.7% |
위메이드 | 48,800원 | ▲500원 (1%) | 1,178 | -57 | -134 | N/A | 3.18 | -7.4% |
액토즈소프트 | 36,900원 | ▲350원 (1%) | 611 | 15 | -133 | N/A | 2.31 | -7.7% |
네오위즈게임즈 | 22,250원 | ▲100원 (0.5%) | 1,101 | 327 | 106 | 38.9 | 1.60 | 4.1% |
넥슨지티 | 16,100원 | ▲1,800원 (12.6%) | 487 | 163 | 150 | 30.7 | 4.36 | 14.2% |
드래곤플라이 | 10,700원 | ▼50원 (-0.5%) | 156 | 31 | 8 | N/A | 4.05 | -76.3% |
게임빌 | 181,300원 | ▲1,200원 (0.7%) | 865 | 115 | 169 | 59.4 | 6.23 | 10.5% |
컴투스 | 185,300원 | ▲1,100원 (0.6%) | 1,312 | 645 | 561 | 29.8 | 9.78 | 32.9% |
소프트맥스 | 18,150원 | ▲1,200원 (7.1%) | 26 | -37 | -34 | N/A | 4.21 | -23.4% |
조이맥스 | 30,300원 | 0원 (0%) | 70 | -40 | -28 | N/A | 2.74 | -0.9% |
CJ E&M | 38,250원 | ▲50원 (0.1%) | 8,509 | -243 | 2,618 | 5.5 | 0.96 | 17.4% |
NHN엔터테인먼트 | 76,500원 | ▼500원 (-0.7%) | 1,864 | 147 | 291 | 30.8 | 1.17 | 3.8% |
웹젠 | 32,550원 | ▲150원 (0.5%) | 412 | 90 | 82 | 161.4 | 8.33 | 5.2% |
* 기간 : 2014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엔씨소프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온라인 게임 개발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기업(주요 게임 : 리니지, 블레이드소울 등) |
---|---|
사업환경 | ▷ 광대역 인터넷 보급 확대, 이용자 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할 전망 ▷ 중국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의 게임 이용률 성장 ▷ 그러나 대체제인 모바일 게임의 고성장세와 경쟁 심화로 영업환경 악화 중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 리니지 1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28%) ▷ 리니지 2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7%) ▷ 아이온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2%) ▷ 블레이드앤소울: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0%) ▷ 패키지 매출: 길드워2 등 (11%) *괄호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 원재료 없음 |
실적변수 | ▷ 국내외서 개발 게임 흥행 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악화 가능성 ▷ 지속적인 신작 출시 필요 |
리스크 |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모바일 게임이 경쟁자로 부각 ▷ 온라인 게임 시장 성상세 둔화 및 경쟁 심화 ▷ 셧다운제 합헌 결정 |
신규사업 | ▷ 2014년 중국 블레이드앤소울 정식 상용화 실시 ▷ 러시아 블레이드앤소울 정식상용화 실시 예정 ▷ 2015년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출시 예정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엔씨소프트의 정보는 2014년 12월 03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엔씨소프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엔씨소프트]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NEXON CO.,Ltd. | 최대주주 | 보통주 | 3,218,091 | 14.69 | 3,218,091 | 14.68 | - |
계 | 보통주 | 3,218,091 | 14.69 | 3,218,091 | 14.68 | - | |
우선주 | 0 | 0.00 | 0 | 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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