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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목표가 39만원 유지...'주가하락은 매수기회'
[아이투자 강우람] 삼성증권이 6일 엔씨소프트218,500원, ▼-6,000원, -2.67%에 대해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39만원을 유지했다. 전일 종가는 26만6500원이다.
삼성증권은 지난 금요일 엔씨소프트의 기대작 '블레이드 앤 소울'의 클로즈 베타 일정이 기존 1분기에서 하반기로 연기되었다는 루머가 확산되면서 주가가 7.6% 하락했으나, 조사결과 '블레이드 앤 소울' 관련 일정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온라인 게임산업 규제 움직임 심화와 4분기 실적 부진의 우려감으로 단기적으로 투자 심리가 위축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증권은 엔씨소프트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엔씨소프트의 기업 경쟁력은 우수하며, 셧다운제와 같은 제도상의 규제에 대한 영향 또한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삼성증권 박재석 애널리스트는 "엔씨소프트의 우월한 개발 능력 및 성공 가능성이 높은 풍부한 게임 라인업은 업종 내 가장 높은 이익 증가율(연 평균 60% 이상 증가 예상)을 보일 것"이라며 또한 "엔씨소프트의 게임 이용자 중 6%(사용시간 기준)만이 19세 미만 이용자임을 감안하면 규제 영향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에 투자 의견을 제시한 23개 증권사의 최근 3개월 평균 목표주가 컨센서스는 지난 3일 기준 42만3696원이다. 최고가는 60만원, 최저가는 36만원이다.
[투자포인트]
-'블레이드 앤 소울'의 상용화 지연 우려는 루머
- 단기적인 투자 심리가 약화되었을 때 매수기회로 활용해야
삼성증권은 지난 금요일 엔씨소프트의 기대작 '블레이드 앤 소울'의 클로즈 베타 일정이 기존 1분기에서 하반기로 연기되었다는 루머가 확산되면서 주가가 7.6% 하락했으나, 조사결과 '블레이드 앤 소울' 관련 일정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온라인 게임산업 규제 움직임 심화와 4분기 실적 부진의 우려감으로 단기적으로 투자 심리가 위축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증권은 엔씨소프트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엔씨소프트의 기업 경쟁력은 우수하며, 셧다운제와 같은 제도상의 규제에 대한 영향 또한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삼성증권 박재석 애널리스트는 "엔씨소프트의 우월한 개발 능력 및 성공 가능성이 높은 풍부한 게임 라인업은 업종 내 가장 높은 이익 증가율(연 평균 60% 이상 증가 예상)을 보일 것"이라며 또한 "엔씨소프트의 게임 이용자 중 6%(사용시간 기준)만이 19세 미만 이용자임을 감안하면 규제 영향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에 투자 의견을 제시한 23개 증권사의 최근 3개월 평균 목표주가 컨센서스는 지난 3일 기준 42만3696원이다. 최고가는 60만원, 최저가는 36만원이다.
[투자포인트]
-'블레이드 앤 소울'의 상용화 지연 우려는 루머
- 단기적인 투자 심리가 약화되었을 때 매수기회로 활용해야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업]
온라인 게임 : 엔씨소프트, JCE, 위메이드, 액토즈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게임하이, 드래곤플라이
모바일 게임 : 게임빌, 컴투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업]
온라인 게임 : 엔씨소프트, JCE, 위메이드, 액토즈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게임하이, 드래곤플라이
모바일 게임 : 게임빌, 컴투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265,500원 | ▼1,000원 (-0.4%) | 3,912 | 1,686 | 1,497 | 31 | 6.18 | 19.9% |
JCE | 31,850원 | ▼150원 (-0.5%) | 271 | 48 | 63 | 74 | 5.50 | 7.4% |
위메이드 | 76,000원 | ▼1,000원 (-1.3%) | 598 | 176 | 236 | 27.1 | 2.32 | 8.6% |
액토즈소프트 | 15,400원 | ▼300원 (-1.9%) | 736 | 111 | 66 | 20.5 | 1.69 | 8.3% |
네오위즈게임즈 | 38,350원 | ▲400원 (1.1%) | 4,415 | 776 | 516 | 66.5 | 3.41 | 5.1% |
게임하이 | 8,120원 | ▼270원 (-3.2%) | 271 | 109 | 78 | 15.3 | 4.57 | 29.8% |
드래곤플라이 | 21,800원 | 0원 (0%) | 281 | 95 | 93 | 35.1 | 3.67 | 10.5% |
게임빌 | 65,500원 | ▼900원 (-1.4%) | 232 | 107 | 100 | 24.9 | 5.89 | 23.7% |
컴투스 | 19,800원 | ▼400원 (-2%) | 212 | 23 | 32 | 46.8 | 3.07 | 6.5% |
소프트맥스 | 11,600원 | ▼250원 (-2.1%) | 61 | 33 | 36 | 16.1 | 3.34 | 20.7%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1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엔씨소프트] 기업정보
기업개요 | '리니지', '아이온'으로 유명한 온라인게임 전문업체 |
---|---|
사업환경 |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 |
경기변동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니며 정부의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실적변수 | 출시 게임 흥행시 수혜 |
신규사업 | 블래이드앤소울, 길드워2 등 신작 게임 2012년 출시 예정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엔씨소프트] 실적 및 주요 투자 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 2011.9월 | 2010.12월 | 2009.12월 | 2008.12월 |
---|---|---|---|---|
매출액 | 3,912 | 5,147 | 4,525 | 2,402 |
영업이익(보고서) | 1,686 | 2,507 | 1,995 | 456 |
영업이익률(%) | 43.1% | 48.7% | 44.1% | 19% |
영업이익(K-GAAP) | 1,659 | 2,507 | 1,995 | 456 |
영업이익률(%) | 42.4% | 48.7% | 44.1% | 19% |
순이익(지배) | 1,497 | 1,738 | 1,825 | 273 |
순이익률(%) | 38.3% | 33.8% | 40.3% | 11.4% |
주요투자지표 | |
---|---|
이시각 PER | 31.04 |
이시각 PBR | 6.18 |
이시각 ROE | 19.91% |
5년평균 PER | 29.34 |
5년평균 PBR | 4.80 |
5년평균 ROE | 16.49% |
(자료 :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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