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제이전자4,505원, ▲60원, 1.35%: 설비투자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
2006-05-22
이 회사의 주가를 보면 거의 6년 동안 시가총액 400억원에서 100억원 사이를 움직이고 있다. 지금은 300억원 근처에 있다. 한편 순이익을 보면 그 사이에 꾸준히 올라서 2005년에는 약 60억원을 조금 넘었다. 그리고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100억원이다. 만약 이 회사가 앞으로도 이 정도의 현금흐름은 낸다면 지금의 주가는 평균으로 보아서 낮은 수준이다.
이 회사의 전체 모습을 보면 자산은 1999년에 매출액은 2000년에 엄청나게 줄어드는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그 이후로는 언제 이런 일이 있었느냐는 듯이 다시 매출액과 자산이 빠른 속도로 늘어났다. 지금은 둘 다 낮아지기 전의 수준으로 돌아와 있다. 이 사건을 고비로 이 회사 자산은 과거에는 부채가 대부분이었으나 지금은 주주자본이 대부분이다.
이 회사의 매출이익률을 보면 총이익률의 경우 과거 5%에서 꾸준히 올라 지금은 15%로 올랐다. 그러나 여전히 그 수준은 매우 낮다. 이 회사 영업이익률은 총이익률과 큰 간극없이 나란히 움직여 지금은 10%를 넘었다.
이 회사는 2000년에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영업외부문에서 매출의 약 35%에 가까운 수익이 났다. 이를 제외하면 이 회사의 순이익률은 과거 영을 약간 넘어서는 수준에서 지금은 10%로 꾸준히 늘어났다. 비록 총이익률이 낮으나 다른 비용이 거의 없어 순이익 단계로 오면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2000년에 영업외이익률이 높았던 것은 매출이 급감한 영향이 크다.
이 회사의 현금흐름을 보면 1998~99년, 그리고 2002년 이후 다시 자유현금이 발생하고 있다. 이 회사는 1998년과 1999년에 자유현금으로 차입금을 상환해서 부채를 크게 줄였다. 빚을 갚을 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이 회사는 어쩔 수 없이 자산을 줄였다. 그리고는 이 회사는 2000년에 증자를 했다. 증자로 마련한 돈으로는 유형자산 투자를 늘였다.
2000년에 증자한 돈으로 설비투자를 한 이후 이 회사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좋아지고 있다. 그래서 투자를 하고도 현금이 남아서 자유현금이 흑자를 내고 있다. 이 돈으로 회사는 계속 빚은 갚아나가고 있다.
(종합)
이 회사는 공개를 앞두고 회사의 자산을 줄여서 부채를 줄였다. 그리고 곧 이어서 공개로 마련한 현금으로는 설비투자를 해서 지금은 그 투자의 효과를 보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 이 효과가 얼마나 더 오래갈 것인지? 그리고 새로운 투자가 얼마나 더 필요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목록과 본문 배너 순서 다르게함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