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읽을거리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가치투자자의 책꽂이]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 '한국에서도 가치투자는 가능했다'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최준철, 김민국, 박민우 저
은행나무 / 386페이지
자기가 지은 책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책은 자기 자식과도 같다. 부모님이 자기 자식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이 코너가 가치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소개한다는 취지를 다시 한번 되새기며 용기를 냈다. 이번 코너를 빌어 필자의 저서인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에 대해 당시 기획의도, 중심 내용, 전달하고 싶었던 메시지 등을 고백해보겠다.
2001년 가을, 불현듯 언제부터인가 대한민국 주식시장이 다양성을 잃어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대부분 차트 분석에 관한 출판물들만 쏟아졌고 인터넷 주식투자 사이트에서도 기술적 분석 외에는 얘기하질 않았다. 가치투자가 대세가 되어야 한다고 고집하는 건 아니었지만 투자자들이 어쩐지 잘못된 방향으로만 가는 것 같아 걱정이 됐다.
현명한 투자자, 월가의 영웅, 워렌 버펫 완벽포트폴리오 같은 좋은 가치투자 서적이 있었지만 판매량이 많지 않았다. 마치 가치투자 매니아들의 전유물 정도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두 가지 정도였다. 첫번째는 책이 어려웠다는 점이다. 특히 현명한 투자자는 처음 주식을 접하는 사람이 보면 질릴 만큼 그 난이도가 높았다. 두 번째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점이다. 특히 미국 기업 사례들 중심이라 자칫하면 미국에서만 가치투자가 가능한 것으로 오인 받기 십상이었다. 결국 쉬우면서도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가치투자 방법을 정리해보고자 불과 7년의 주식투자 경험을 가지고 집필을 해보리라 결정했다. 책을 쓰려고 모였을 때 "우리가 읽고 싶은 책을 쓰자"고 의지를 다졌던 기억이 새롭다.
우선 전체 부분을 네 부분으로 나눴다. 가치투자가 무엇이며 왜 가치투자를 해야 하고 지금이 가치투자의 적기라는 점으로 서두를 열었다. 그 다음 가치투자의 기본이 되는 좋은 기업을 발굴하는 방법을 나열했다. 이 부분은 다시 질적 분석과 양적 분석의 두 부분으로 나눴다. 마지막으로는 피해야 할 기업, 즉 가치투자의 대상이 되지 않는 기업의 조건을 설명했다.
가장 중점을 기울인 부분은 이 책의 부제에서도 나타나듯이 역시 한국적 상황에 맞는 기업발굴법이었다. 쉬운 전달을 위해 기업유형을 '~형 기업'으로 비유했다. 예를 들면 브랜드형 기업, 환골탈태형 기업의 식이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중간중간 김대리를 등장시켜 대화형으로도 구성을 했고 시각을 자극하는 도표를 삽입했다.
가장 어려웠던 일은 '~형 기업'에 맞는 사례를 골라내는 일이었다. 조건에 맞는 기업은 있었으나 주가가 가치를 반영했다고 보기 힘들 정도로 아직 저평가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이 나온 다음에 시간을 두고 반영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다는 생각에 저평가 상태에 놓인 기업도 과감히 사례로 넣었다. 다행히 LG건설, 농심, 유일전자, 국순당, 신도리코 등의 사례기업의 주가가 책 출간 후 꾸준히 올라 좋은 기업은 제 가치를 찾아간다는 평범한 진리를 알릴 수 있었다.
처음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이 출간되었을 때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대부분 반응이 '참신하다', '이런 방법이 있는 줄 몰랐다' 등이었는데 단지 우리는 가치투자를 한국적 실정에 맞게 보기 좋게 정리했을 뿐이지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원래 주식투자가 이런 것일진대 사람들의 사고 속에는 시장에서 치고 받는 기술적 분석이 주식투자의 원론이라고 잘못 생각했었던 것이다.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은 아직 완벽하지 않다. 다만 꼭 버펫, 린치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 저자도 가치투자를 주제로 책을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 일으키고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길잡이 역할을 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싶다. 필자는 제2, 제3의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과 같은 책이 나와 우리나라 투자문화를 새롭게 바꾸고 가치투자 저변이 확대되길 기대한다.
최준철 wallstreet@viptooza.com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