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오늘의 어닝 서프] 엔씨소프트, 영업익 54%↑...이벤트 영향?
엔씨소프트216,500원, ▲3,500원, 1.64%가 개선된 실적을 발표해 눈길을 끈다.
1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전일 엔씨소프트는 전자공시를 통해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연결기준 매출액은 23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영업이익은 874억원으로 54%, 지배지분 순이익은 628억원으로 33%씩 늘었다.
회사가 발표한 실적은 증권사의 예상 매출액 대비 13%, 영업이익은 24%, 지배지분 순이익은 9%씩 많다. 실적 예상치는 증권사들이 최근 3개월간 추정한 지난해 4분기 실적의 평균치로, 예상 실적을 제공한 증권사는 NH투자증권을 비롯한 22개사다.
엔씨소프트는 PC기반의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전문회사다. 현재 ‘리니지’(2014년 매출 비중 37%), ‘아이온’(매출 비중 13%), ‘블레이드앤소울’(매출 비중 12%), ‘길드워2’(매출 비중 12%) 등의 PC용 MMORPG를 서비스 중이다.
주요 게임의 매출액이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리니지의 매출액은 9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블레이드앤소울(B&S)은 246억원으로 37%, 리니지2는 195억원으로 25%씩 늘었다. 토러스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10월과 11월 리니지의 아이템 이벤트, 중국 B&S 1주년 이벤트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매출액 증가는 접속자수 증가보다는 각 게임별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별 평균 수익) 상승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대우증권에 따르면 PC방 수익과 월정액에서 아이템거래로 주 매출원이 변화했다. 이에 따르면 각 게임별 ARPU 지수는 점차 상승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매출액 증가에도 오히려 비용은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인건비는 8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줄었다. 로열티 비용 등이 감소하면서 매출변동비(결제수수료, 로열티, BOX 제작비)도 133억원으로 13% 감소했다. 이 밖에 통신비, 임차료 등의 기타비용도 357억원으로 10% 줄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률은 37.1%로 전년 동기 대비 10%P 높아졌다.
최근 실적을 반영한 엔씨소프트의 연환산(최근 4분기 합산) 실적 기준 주가수익배수(PER)는 21.5배에서 20.1배로 낮아지고, 주가순자산배수(PBR)는 3.52배에서 3.36배로 하락한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6.3%에서 16.7%로 상승한다.
[2014년 9월 30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1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전일 엔씨소프트는 전자공시를 통해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연결기준 매출액은 23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영업이익은 874억원으로 54%, 지배지분 순이익은 628억원으로 33%씩 늘었다.
회사가 발표한 실적은 증권사의 예상 매출액 대비 13%, 영업이익은 24%, 지배지분 순이익은 9%씩 많다. 실적 예상치는 증권사들이 최근 3개월간 추정한 지난해 4분기 실적의 평균치로, 예상 실적을 제공한 증권사는 NH투자증권을 비롯한 22개사다.
엔씨소프트는 PC기반의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전문회사다. 현재 ‘리니지’(2014년 매출 비중 37%), ‘아이온’(매출 비중 13%), ‘블레이드앤소울’(매출 비중 12%), ‘길드워2’(매출 비중 12%) 등의 PC용 MMORPG를 서비스 중이다.
주요 게임의 매출액이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리니지의 매출액은 9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블레이드앤소울(B&S)은 246억원으로 37%, 리니지2는 195억원으로 25%씩 늘었다. 토러스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10월과 11월 리니지의 아이템 이벤트, 중국 B&S 1주년 이벤트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매출액 증가는 접속자수 증가보다는 각 게임별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별 평균 수익) 상승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대우증권에 따르면 PC방 수익과 월정액에서 아이템거래로 주 매출원이 변화했다. 이에 따르면 각 게임별 ARPU 지수는 점차 상승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매출액 증가에도 오히려 비용은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인건비는 8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줄었다. 로열티 비용 등이 감소하면서 매출변동비(결제수수료, 로열티, BOX 제작비)도 133억원으로 13% 감소했다. 이 밖에 통신비, 임차료 등의 기타비용도 357억원으로 10% 줄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률은 37.1%로 전년 동기 대비 10%P 높아졌다.
최근 실적을 반영한 엔씨소프트의 연환산(최근 4분기 합산) 실적 기준 주가수익배수(PER)는 21.5배에서 20.1배로 낮아지고, 주가순자산배수(PBR)는 3.52배에서 3.36배로 하락한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6.3%에서 16.7%로 상승한다.
[엔씨소프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온라인 게임 개발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기업(주요 게임 : 리니지, 블레이드소울 등) |
---|---|
사업환경 | ▷ 광대역 인터넷 보급 확대, 이용자 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할 전망 ▷ 중국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의 게임 이용률 성장 ▷ 그러나 대체제인 모바일 게임의 고성장세와 경쟁 심화로 영업환경 악화 중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 리니지 1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28%) ▷ 리니지 2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7%) ▷ 아이온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2%) ▷ 블레이드앤소울: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0%) ▷ 패키지 매출: 길드워2 등 (11%) *괄호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 원재료 없음 |
실적변수 | ▷ 국내외서 개발 게임 흥행 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악화 가능성 ▷ 지속적인 신작 출시 필요 |
리스크 |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모바일 게임이 경쟁자로 부각 ▷ 온라인 게임 시장 성상세 둔화 및 경쟁 심화 ▷ 셧다운제 합헌 결정 |
신규사업 | ▷ 2014년 중국 블레이드앤소울 정식 상용화 실시 ▷ 러시아 블레이드앤소울 정식상용화 실시 예정 ▷ 2015년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출시 예정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엔씨소프트의 정보는 2014년 12월 03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엔씨소프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엔씨소프트]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NEXON CO.,Ltd. | 최대주주 | 보통주 | 3,218,091 | 14.69 | 3,218,091 | 14.68 | - |
계 | 보통주 | 3,218,091 | 14.69 | 3,218,091 | 14.68 | - | |
우선주 | 0 | 0.00 | 0 | 0.00 | - |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