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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분석] 엔씨소프트, '큰손' 매수세...매력있나?

기관투자자가 엔씨소프트216,500원, ▲3,500원, 1.64%의 지분을 늘려 눈길을 끈다.

15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최근 기관투자자는 엔씨소프트의 주식을 지속적으로 사들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1일부터 전일까지 기관투자자는 94만4250주를 순매수했다. 이는 발행주식수의 4.3%에 해당하는 수치다. 같은 기간 주가도 상승세다. 지난 12월 1일 종가 기준 16만500원에서 전일 19만1500원에 마감해 이 기간 동안 주가는 19% 올랐다.



이 가운데 증권업계는 올해 엔씨소프트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증권정보업체 와이즈에프엔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증권사들이 추정한 엔씨소프트의 올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8611억원으로 지난해 실적 추정치 대비 6%, 영업이익은 2789억원으로 7%씩 증가한 수치다.

엔씨소프트는 PC기반의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전문회사다. 현재 ‘리니지’(2013년 매출 비중 38%), ‘리니지2’(매출 비중 8%), ‘블레이드앤소울’(매출 비중 9%), ‘길드워2’(매출 비중 16%) 등의 PC용 MMORPG를 서비스 중이다.

길드워2의 매출액이 늘어날 전망이다. 대우증권에 따르면 올해 길드워2의 확장팩이 미국과 유럽에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길드워2는 출시 이후 300만장 이상이 판매됐다. 대우증권은 길드워2의 확장팩이 200만장 이상 판매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리니지의 매출액도 지난해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PC용 MMORPG의 성숙기 진입으로 리니지를 비롯한 게임들의 접속자 수는 감소하고 있다. 반면, 각 게임별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별 평균 수익)은 상승하고 있다. 대우증권에 따르면 PC방 수익과 월정액에서 아이템거래로 주 매출원이 변화하면서 ARPU가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시장 축소에 따른 MMORPG 게임의 매출액 축소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게임도 출시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11월 20일 ~ 11월 23일까지 4일간 국제게임전시회인 지스타2014에 참가했다. 이 기간 동안 엔씨소프트는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아이온 레기온즈 등 6개 모바일게임을 공개했다. 6가지 게임은 모두 올해 출시될 예정으로 6가지 외 공개하지 않은 게임도 출시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는 모바일게임을 통해 그 동안 주가 하락의 주요원인이었던 모바일게임 부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과 아이온 레기온즈의 경우 PC버젼의 지적재산권(IP)을 이용해 출시한다. 이 때문에 기존 PC로 게임을 접했던 유저들을 통해 초기 흥행이 기대된다. 또한, 블레이드앤 소울 모바일의 경우 중국 텐센트와 공동 개발로 진행되고 있어 중국 지역 흥행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실적을 반영한 엔씨소프트216,500원, ▲3,500원, 1.64%의 연환산(최근 4분기 합산) 실적 기준 주가수익배수(PER)는 19.6배, 주가순자산배수(PBR)는 3.24배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6.5%를 기록 중이다.

▷ 주식MRI, 종합점수 19점(상위 2%)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엔씨소프트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9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41위(상위 2%)를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시장평균으로 중간성장형 기업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높아 경기 변동에 관계 없이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엔씨소프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온라인 게임 개발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기업(주요 게임 : 리니지, 블레이드소울 등)
사업환경 ▷ 광대역 인터넷 보급 확대, 이용자 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할 전망
▷ 중국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의 게임 이용률 성장
▷ 그러나 대체제인 모바일 게임의 고성장세와 경쟁 심화로 영업환경 악화 중
경기변동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주요제품 ▷ 리니지 1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28%)
▷ 리니지 2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7%)
▷ 아이온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2%)
▷ 블레이드앤소울: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0%)
▷ 패키지 매출: 길드워2 등 (11%)
*괄호안은 매출 비중
원재료 원재료 없음
실적변수 ▷ 국내외서 개발 게임 흥행 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악화 가능성
▷ 지속적인 신작 출시 필요
리스크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모바일 게임이 경쟁자로 부각
▷ 온라인 게임 시장 성상세 둔화 및 경쟁 심화
▷ 셧다운제 합헌 결정
신규사업 ▷ 2014년 중국 블레이드앤소울 정식 상용화 실시
▷ 러시아 블레이드앤소울 정식상용화 실시 예정
▷ 2015년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출시 예정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엔씨소프트의 정보는 2014년 12월 03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엔씨소프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14.9월 2013.12월 2012.12월 2011.12월
매출액 4,260 5,304 4,753 5,002
영업이익 1,756 1,841 1,010 1,950
영업이익률(%) 41.2% 34.7% 21.2% 39%
순이익(연결지배) 1,672 1,588 1,558 1,207
순이익률(%) 39.2% 29.9% 32.8% 24.1%
주요투자지표
이시각 PER 19.59
이시각 PBR 3.24
이시각 ROE 16.52%
5년평균 PER 38.98
5년평균 PBR 5.00
5년평균 ROE 17.67%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엔씨소프트] 주요주주

성 명관 계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비고
기 초기 말
주식수지분율주식수지분율
NEXON CO.,Ltd.최대주주보통주3,218,09114.693,218,09114.68-
보통주3,218,09114.693,218,09114.68-
우선주00.0000.00-
[2014년 9월 30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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