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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차트 우량주] 엔씨소프트, '리니지' 게임 개발업체
편집자주
V차트(Value Chart) 우량주는 재무분석 도구인 'V차트'를 통해 실적과 재무 안전성이 우량한 기업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V차트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재무분석 도구로 재무제표를 차트로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엔씨소프트216,500원, ▲3,500원, 1.64%는 1997년에 설립된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다. 최대주주는 넥슨으로, 지분 15.08%를 보유하고 있다. ▷ 신규게임 & 해외시장 진출로 성장
2009년 신규 게임인 아이온을 내놓으며 엔씨소프트는 대폭 성장했다. 아이온은 리니지(상용일자 1998년 9월 1일), 리니지II(2003년 10월 1일)에 이어 엔씨소프트가 세 번째로 내놓은 풀3D(Full 3D) 게임이다. 아이온은 2008년 11월에 상용화됐다.
이후 조금씩 감소하던 매출액은 지난해부터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다. 아이템 판매 이벤트 등으로 리니지가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올해엔 블레이드앤소울을 중국 현지에 상용화하면서, 매출 증가가 이어지고 있다.
매출액이 둔화된 2010년 ~ 2012년 이익의 감소는 매우 크다. 같은 시기 비용이 증가한 결과다. 특히 종업원급여가 늘었다. 2010년 2402명이던 직원수는 2011년 2773명으로 371명(15%) 증가했다. 특히 연구개발 직원이 344명 늘었다. 2012년 직원 수가 줄어들 땐 관리사무직 직원이 더 많이 줄어들었다. 이런 영향으로 1인 평균 급여액은 2010년 5133만원 → 2011년 5226만원 → 2012년 7086만원으로 대폭 늘었다.
2012년 신규게임 연구개발이 일단락되면서 지난해 연구개발 직원 수가 대폭 감소했다. 1인평균급여액도 6928만원으로 전년 대비 2% 감소했다. 이에 따라 관리사무직 직원 수가 늘었음에도 전체 종업원급여는 감소했다. 올해엔 지급수수료가 감소하면서 수익성 개선을 이끌고 있다.
▷ 재무구조 ‘우량’
엔씨소프트의 자산구조지수를 보면 장기자본과 자기자본이 거의 차이 없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비유동부채(장기차입금 등)을 사용하지 않고 시설투자 등을 감당할 수 있단 의미다. 실제 엔씨소프트는 차입금이 없다.
2012년부터 엔씨소프트는 벌어들인 이익을 대부분 당좌자산으로 쌓고 있다. 올해 3분기 말 현금으로 볼 수 있는 자산(단기금융자산 + 현금및현금성자산)은 6011억원으로, 전체 자산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차입금이 없으므로, 이를 ‘순현금’으로 간주할 수 있다.
▷ 주가는 주당현금흐름과 비슷하게 움직여
엔씨소프트의 주가는 주당현금흐름과 거의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해 3분기 주당현금흐름이 늘어났다. 약세를 보이던 주가도 최근 반등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2013년 기준 국내 시장의 68%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국내 게임 시장의 11.3%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게임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앤소울
넥슨지티: 서든어택, 데카론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모두의 마블
NHN엔터테인먼트: 웹보드 게임류
소프트맥스: 테일즈위버
[모바일 게임사]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밀리언아서
게임빌: 이시만루 2014 KBO, 두근두근 레시피, 포켓 건파이터즈
컴투스: 낚시의 신, 서머너즈 워, 인생역전윷놀이
위메이드: 격추왕, 에어헌터, 바이킹아일랜드
조이맥스: 캔디팡, 원드러너, 아틀란스토리
* 온라인과 모바일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게임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앤소울
넥슨지티: 서든어택, 데카론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모두의 마블
NHN엔터테인먼트: 웹보드 게임류
소프트맥스: 테일즈위버
[모바일 게임사]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밀리언아서
게임빌: 이시만루 2014 KBO, 두근두근 레시피, 포켓 건파이터즈
컴투스: 낚시의 신, 서머너즈 워, 인생역전윷놀이
위메이드: 격추왕, 에어헌터, 바이킹아일랜드
조이맥스: 캔디팡, 원드러너, 아틀란스토리
* 온라인과 모바일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주가 : 12월 23일 오전 9시 39분 현재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184,500원 | ▼3,000원 (-1.6%) | 4,260 | 1,756 | 1,672 | 19.2 | 3.17 | 16.5% |
조이시티 | 21,050원 | 0원 (0%) | 358 | 38 | 21 | N/A | 4.45 | -10.7% |
위메이드 | 41,150원 | ▲450원 (1.1%) | 1,178 | -57 | -134 | N/A | 2.68 | -7.4% |
액토즈소프트 | 37,050원 | ▼50원 (-0.1%) | 611 | 15 | -133 | N/A | 2.35 | -7.7% |
네오위즈게임즈 | 23,950원 | ▲250원 (1.1%) | 1,101 | 327 | 106 | 41.6 | 1.71 | 4.1% |
넥슨지티 | 13,350원 | ▼50원 (-0.4%) | 487 | 163 | 150 | 28.8 | 4.08 | 14.2% |
드래곤플라이 | 7,780원 | ▼50원 (-0.6%) | 156 | 31 | 8 | N/A | 2.95 | -76.3% |
게임빌 | 126,300원 | ▲200원 (0.2%) | 865 | 115 | 169 | 41.6 | 4.36 | 10.5% |
컴투스 | 133,400원 | ▲1,700원 (1.3%) | 1,312 | 645 | 561 | 21.3 | 7.00 | 32.9% |
소프트맥스 | 15,200원 | ▼1,150원 (-7%) | 26 | -37 | -34 | N/A | 4.07 | -23.4% |
조이맥스 | 29,150원 | ▼250원 (-0.9%) | 70 | -40 | -28 | N/A | 2.66 | -0.9% |
CJ E&M | 37,200원 | ▲50원 (0.1%) | 8,509 | -243 | 2,618 | 5.3 | 0.93 | 17.4% |
NHN엔터테인먼트 | 86,200원 | ▲600원 (0.7%) | 1,864 | 147 | 291 | 34.2 | 1.30 | 3.8% |
웹젠 | 31,000원 | ▼2,600원 (-7.7%) | 412 | 90 | 82 | 167.4 | 8.63 | 5.2% |
* 기간 : 2014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엔씨소프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온라인 게임 개발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기업(주요 게임 : 리니지, 블레이드소울 등) |
---|---|
사업환경 | ▷ 광대역 인터넷 보급 확대, 이용자 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할 전망 ▷ 중국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의 게임 이용률 성장 ▷ 그러나 대체제인 모바일 게임의 고성장세와 경쟁 심화로 영업환경 악화 중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 리니지 1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28%) ▷ 리니지 2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7%) ▷ 아이온 :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2%) ▷ 블레이드앤소울: 온라인 게임, 월정액 요금과 부가서비스 매출 (10%) ▷ 패키지 매출: 길드워2 등 (11%) *괄호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 원재료 없음 |
실적변수 | ▷ 국내외서 개발 게임 흥행 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악화 가능성 ▷ 지속적인 신작 출시 필요 |
리스크 |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모바일 게임이 경쟁자로 부각 ▷ 온라인 게임 시장 성상세 둔화 및 경쟁 심화 ▷ 셧다운제 합헌 결정 |
신규사업 | ▷ 2014년 중국 블레이드앤소울 정식 상용화 실시 ▷ 러시아 블레이드앤소울 정식상용화 실시 예정 ▷ 2015년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출시 예정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엔씨소프트의 정보는 2014년 12월 03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엔씨소프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엔씨소프트]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NEXON CO.,Ltd. | 최대주주 | 보통주 | 3,218,091 | 14.69 | 3,218,091 | 14.68 | - |
계 | 보통주 | 3,218,091 | 14.69 | 3,218,091 | 14.68 | - | |
우선주 | 0 | 0.00 | 0 | 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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