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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분석] 웹젠, 전일 '上'...전민기적의 '기적'
중국에서 출시한 게임 ‘전민기적’이 기적적인 행보를 보이며 웹젠14,970원, ▼-40원, -0.27%을 상한가로 이끌었다. 전일 웹젠은 상한가(14.9%, 4500원)인 3만4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웹젠은 지난 10일 대표적인 MMORPG 게임인 '뮤 온라인'을 기반으로 개발된 모바일게임 ‘전민기적’을 중국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뮤 온라인은 2000년대 개발된 MMORPG로 지난 6월에는 중국 웹 게임사인 '37요우시'를 통해 ‘대천사지검’을 출시한 바 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중국 게임사 '킹넷'이 만든 전민기적은 애플 앱스토어 인기게임 1위, 매출 6위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안드로이드 버전을 포함하면 1000만 다운로드가 이뤄졌다는 보도도 있다. 또한 중국 모바일 시장 내 최대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샤오미'가 판매중인 태블릿PC '미패드'의 기본 게임으로 탑재되어 있다. 앞서 출시한 대천사지검은 출시한지 5개월이 넘었음에도 여전히 1위(중국 9K9K.com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MMORPG는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의 줄임말이다. 게임 속 등장인물의 역할을 수행하는 형식의 게임인 RPG(롤 플레잉 게임)의 일종으로, 온라인으로 연결된 다수의 사용자가 같은 공간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중국에서 출시한 게임의 연이은 성공은 웹젠의 사업구조를 재조명하게 만드는 요소다. 타 업체들과 달리 웹젠은 기존 IP(지적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를 활용한 웹/모바일 게임 출시를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일종의 IP 프랜차이즈다.
IP 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우 캐릭터, 아이템 등을 포함한 서비스 권한을 제공하고 로열티를 받는 형식이다. 자체개발 게임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과 비교하면 마진율이 낮지만 마케팅 비용이나 플랫폼과 관련한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는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천사지검의 로열티는 5~10%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대천사지검의 성공으로 인해 지난 3분기 실적도 호조를 보였다.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액은 2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09억원으로 189.3% 급증했다. 실적개선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웹젠은 뮤2의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모바일 게임 '뮤 더 제네시스'가 내년 대만지역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했다.
3분기까지 실적을 반영한 웹젠의 주가수익배수(PER)는 150배다. 주가순자산배수(PBR)는 7.7배, 자기자본이익률은 5.2%다.
웹젠은 2010년 NHN에 인수된 온라인 게임회사다. 과거 국내 최초의 3D 온라인 RPG 게임인 '뮤 온라인' 제작사로 유명했다. 웹젠은 NHN에 인수된 후 NHN게임즈가 운영하던 아크로드, C9, R2 등의 게임 서비스를 맡고 있다.
▷ 주식MRI, 상위 20%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웹젠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4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356위(상위 20%)를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높아 고성장주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보통으로 산업내 경쟁이 심화되면 수익성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사업가치와 자산가치를 합한 값 보다 현재 주가가 높은 점 등이 반영돼 밸류에이션은 0점을 받았다. 또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당기순이익 보다 적은 점 등으로 현금 창출력에서는 1점만 획득하는데 그쳤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웹젠]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NHN 계열의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 (NHN이 지분 28% 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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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환경 | ▷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으로 국내외 게임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본격화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 뮤 : 온라인 게임, 정액서비스 매출 (23.5%) ▷ R2 : 온라인 게임, 정액서비스 매출 (14.4%) ▷ 메틴2 : 온라인 게임, 부분유료화 (15.4%) *괄호안은 연결기준 매출 비중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 게임 흥행 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부진 |
리스크 | ▷ 모바일 게임의 시장 침투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신규사업 | 신작 게임 개발 지속 |
[웹젠]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웹젠]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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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엔에이치엔 엔터테인먼트(주) | 본인 | 보통주 | 9,435,762 | 26.72 | 9,435,762 | 26.72 | - |
김병관 | 계열회사임원 | 보통주 | 9,435,000 | 26.72 | 9,435,000 | 26.72 | - |
김태영 | 계열회사임원 | 보통주 | 157,262 | 0.45 | 157,262 | 0.45 | - |
김난희 | 계열회사임원 | 보통주 | 0 | 0 | 20,500 | 0.06 | (주1) |
계 | 보통주 | 19,028,024 | 53.89 | 19,048,524 | 53.95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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