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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업종] 모바일 게임주 상승세...게임빌 11%↑

모바일 게임주가 상승세다. 19일 오전 11시 19분 현재 게임빌은 전일 대비 11.9%(11만2800원) 오른 11만96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컴투스45,050원, ▲2,350원, 5.5%는 6.0% 상승한 14만1000원, 위메이드41,550원, ▲1,100원, 2.72%는 2.5% 오른 3만6400원을 각각 기록 중이다.

[모바일 게임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모바일 게임 산업은 스마트 기기 보급이 확대되면서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스마트 기기는 소형 PC로 불릴 정도로, 기존 모바일보다 사양이 높고 퍼포먼스가 좋다. 이에 따라 스마트 기기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저층 확대도 이뤄지고 있다. 과거 PC 온라인 게임을 잘 즐기지 않았던 여성층과 30대 이상의 연령층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참여자로 등극했다. 이에 따라 모바일 게임이 기존의 여가/휴식 시간을 대체하기 시작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3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12년보다 9.9% 성장한 10조7183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모바일게임은 2012년 대비 51.4% 성장한 1조2125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2014년 게임산업 관련 예산을 268억원으로 책정했다. 2013년 195억원보다 37.4% 늘어난 금액이다. 이중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진출 지원 사업에 지난해보다 75% 증가한 70억원이 투입된다. 주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의 지원 대상 확대와 해외진출을 위한 번역, 테스트 등 컨설팅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경쟁이 치열한 점은 우려 요인이다. 스마트폰에서의 모바일 게임은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전세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참여해 국가별 진입 장벽이 낮다. 또한 신작 출시 사이클도 수개월로 온라인 게임(2~3년) 대비 짧다.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유통: 게임빌, 컴투스45,050원, ▲2,350원, 5.5%, 위메이드41,550원, ▲1,100원, 2.72%, 네오위즈인터넷, 라이브플렉스, {CJ E&M}. 조이시티1,408원, ▼-14원, -0.98%, 소프트맥스

[모바일 게임주] 관련종목

주가 : 11월 19일 오전 9시 18분 현재
종목명 현재가 전일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PER PBR ROE
게임빌 119,000원 ▲12,200원 (11.4%) 491 70 71 59.5 4.01 6.7%
컴투스 140,400원 ▲7,400원 (5.6%) 517 187 151 58.7 10.83 18.4%
위메이드 36,250원 ▲750원 (2.1%) 777 -52 -129 N/A 2.27 -7.7%
조이시티 17,700원 ▲250원 (1.4%) 255 26 17 N/A 3.36 -11.3%
네오위즈인터넷 12,900원 ▲50원 (0.4%) 270 43 37 14.7 3.58 24.3%
라이브플렉스 1,440원 ▲5원 (0.4%) 233 6 15 N/A 1.22 -39.9%
CJ E&M 35,850원 ▼350원 (-1%) 5,287 -135 -193 N/A 1.16 -1.8%
소프트맥스 20,200원 ▲450원 (2.3%) 20 -22 -22 113.4 4.67 4.1%
* 기간 : 2014년 1월~6월 누적, 단위는 억원,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게임빌]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모바일 게임 및 온라인 네트워크게임 서비스 제공
사업환경 ▷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와 관련 온라인 콘텐츠 수요의 급증으로 성장세 유지
▷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풍부한 게임 공급, 4G 보급 등으로 꾸준한 성장 전망
▷ 컴투스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개발력이 높음
▷ 방학/휴일 기간에 게임 이용률 증가
경기변동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주요제품 ▷ 모바일 게임 : 프로야구 시리즈, 제노니아 시리즈, 카툰워즈 시리즈, 에어팽귄 등 (100%)
*괄호안은 매출 비중
원재료 해당사항 없음
실적변수 ▷ 개발·퍼블리싱 게임 흥행시 수혜
▷ 스마트폰 보급 확대시 수혜
▷ 글로벌 런칭시 매출 성장 가능성
▷ 개발 비중이 높고 자체 플랫폼 활용시 마진 높음
-카카오톡 등 타사 플랫픔 활용시 수수료 지불로 마진 낮음
리스크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모바일 게임 시장 경쟁 심화 지속
▷ 흥행 기간이 PC 온라인 게임에 비해 짧음
신규사업 ▷ IPTV, SNS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 가능한 게임 개발 중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게임빌의 정보는 2014년 09월 10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게임빌]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14.6월 2013.12월 2012.12월 2011.12월
매출액 491 555 538 384
영업이익 70 120 217 168
영업이익률(%) 14.3% 21.6% 40.3% 43.8%
순이익(연결지배) 71 140 224 161
순이익률(%) 14.5% 25.2% 41.6% 41.9%
주요투자지표
이시각 PER 59.51
이시각 PBR 4.01
이시각 ROE 6.74%
5년평균 PER 23.90
5년평균 PBR 4.18
5년평균 ROE 22.58%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게임빌] 주요주주

성 명관 계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비고
기 초기 말
주식수지분율주식수지분율
송병준본인보통주1,722,58126.411,722,58126.41-
이용국등기임원보통주10,6000.1610,6000.16-
송재준등기임원보통주64,7720.9964,7720.99-
현능호비등기임원보통주20,0520.3120,0520.31-
정용희비등기임원보통주3,0000.053,0000.05-
이규창비등기임원보통주21,3420.3321,3420.33-
박정우계열사 등기임원보통주25,4440.3925,4440.39-
송일규계열사 등기임원보통주20,1700.3120,1700.31-
윤동영계열사 등기임원보통주1,6500.0300특별관계 해소
보통주1,889,61128.971,887,96128.95-
------
[2014년 3월 31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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