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즉시분석] 조이시티, 고가 대비 41%↓...매력 없나?
게임 개발 전문업체 조이시티1,408원, ▼-14원, -0.98%가 상승세다. 12일 오후 2시 10분 현재 전일 대비 3.9% 오른 1만8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회사 주가는 연초 급등세를 보이며 지난해 3월 13일 52주 신고가인 3만2050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후 하락세로 전환, 현재 주가는 고가 대비 41% 내린 상태다.
주가 약세 배경엔 실적 부진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이시티는 지난해 별도 영업이익이 (-)10억91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한 데 이어 올 1분기에도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부진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5억4900만원으로 60% 급감했다.
조이시티는 온라인 스포츠 게임인 '프리스타일'(농구), '프리스타일풋볼'(축구)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다. 이 회사는 2011년 4월 모바일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인 '룰더스카이'를 출시하며 모바일 게임으로 사업영역을 넓혔다. 그러나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 모두 출시된 지 수년이 지나 이용자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증권가는 조이시티의 향후 실적이 개선세를 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이시티는 지난 1월 중국에서 '프리스타일 2' 서비스를 개시한 데 이어 지난달 8일엔 '프리스타일 풋볼 Z' 서비스를 시작했다. 프리스타일 풋볼은 중국 인터넷 1위 기업인 텐센트를 통해 공급돼 시장에 안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프리스타일 풋볼의 서비스 시기가 월드컵 개최 직전이어서 마케팅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지난달 21일 교보증권은 두 게임으로부터 올 한해 200억원 가량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58% 성장한 590억원을 예상했다. 영업이익은 180억원, 순이익은 170억원으로 흑자전환할 것으로 기대했다. 예상 순이익을 반영한 조이시티의 주가수익배수(PER)는 13.1배다.
[2013년 12월 31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이 회사 주가는 연초 급등세를 보이며 지난해 3월 13일 52주 신고가인 3만2050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후 하락세로 전환, 현재 주가는 고가 대비 41% 내린 상태다.
주가 약세 배경엔 실적 부진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이시티는 지난해 별도 영업이익이 (-)10억91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한 데 이어 올 1분기에도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부진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5억4900만원으로 60% 급감했다.
조이시티는 온라인 스포츠 게임인 '프리스타일'(농구), '프리스타일풋볼'(축구)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다. 이 회사는 2011년 4월 모바일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인 '룰더스카이'를 출시하며 모바일 게임으로 사업영역을 넓혔다. 그러나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 모두 출시된 지 수년이 지나 이용자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증권가는 조이시티의 향후 실적이 개선세를 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이시티는 지난 1월 중국에서 '프리스타일 2' 서비스를 개시한 데 이어 지난달 8일엔 '프리스타일 풋볼 Z' 서비스를 시작했다. 프리스타일 풋볼은 중국 인터넷 1위 기업인 텐센트를 통해 공급돼 시장에 안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프리스타일 풋볼의 서비스 시기가 월드컵 개최 직전이어서 마케팅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지난달 21일 교보증권은 두 게임으로부터 올 한해 200억원 가량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58% 성장한 590억원을 예상했다. 영업이익은 180억원, 순이익은 170억원으로 흑자전환할 것으로 기대했다. 예상 순이익을 반영한 조이시티의 주가수익배수(PER)는 13.1배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2013년 기준 국내 시장의 68%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국내 게임 시장의 11.3%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게임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앤소울
넥슨지티: 서든어택, 데카론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모두의 마블
NHN엔터테인먼트: 웹보드 게임류
소프트맥스: 테일즈위버
[모바일 게임사]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밀리언아서
게임빌: 이시만루 2014 KBO, 두근두근 레시피, 포켓 건파이터즈
컴투스: 낚시의 신, 서머너즈 워, 인생역전윷놀이
위메이드: 격추왕, 에어헌터, 바이킹아일랜드
조이맥스: 캔디팡, 원드러너, 아틀란스토리
* 온라인과 모바일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게임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앤소울
넥슨지티: 서든어택, 데카론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모두의 마블
NHN엔터테인먼트: 웹보드 게임류
소프트맥스: 테일즈위버
[모바일 게임사]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밀리언아서
게임빌: 이시만루 2014 KBO, 두근두근 레시피, 포켓 건파이터즈
컴투스: 낚시의 신, 서머너즈 워, 인생역전윷놀이
위메이드: 격추왕, 에어헌터, 바이킹아일랜드
조이맥스: 캔디팡, 원드러너, 아틀란스토리
* 온라인과 모바일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주가 : 6월 12일 오후 14시 17분 현재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179,000원 | ▼1,500원 (-0.8%) | 1,339 | 410 | N/A | 24.9 | 3.47 | 13.9% |
조이시티 | 18,950원 | ▲750원 (4.1%) | 118 | 5 | 4 | N/A | 3.48 | -13.2% |
위메이드 | 34,650원 | ▲300원 (0.9%) | 373 | -48 | -115 | N/A | 2.19 | -5.4% |
액토즈소프트 | 24,850원 | ▲1,000원 (4.2%) | 192 | 15 | -17 | 34.4 | 1.42 | 4.1% |
네오위즈게임즈 | 14,900원 | ▼200원 (-1.3%) | 506 | 189 | 86 | 9.3 | 1.08 | 11.6% |
넥슨지티 | 7,870원 | ▲30원 (0.4%) | 197 | 85 | 79 | 14.1 | 2.56 | 18.1% |
드래곤플라이 | 5,530원 | ▲80원 (1.5%) | 50 | 6 | 2 | N/A | 2.37 | -102.9% |
게임빌 | 67,000원 | ▲2,000원 (3.1%) | 221 | 44 | 36 | 34.6 | 2.49 | 7.2% |
컴투스 | 49,700원 | ▲650원 (1.3%) | 171 | 20 | 11 | 41 | 4.53 | 11.1% |
소프트맥스 | 13,350원 | ▲150원 (1.1%) | 11 | -11 | -11 | 47.8 | 3.00 | 6.3% |
조이맥스 | 27,450원 | 0원 (0%) | 20 | -16 | -10 | 39.7 | 2.01 | 5.1% |
CJ E&M | 42,650원 | ▼1,250원 (-2.9%) | 3,732 | 24 | -70 | 305.1 | 1.39 | 0.5% |
NHN엔터테인먼트 | 73,600원 | ▼700원 (-0.9%) | 809 | 187 | N/A | N/A | 1.12 | 0% |
웹젠 | 5,310원 | ▲40원 (0.8%) | 113 | 17 | 4 | 883.4 | 1.43 | 0.2% |
* 기간 : 2014년 1월~3월 누적, 단위는 억원,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조이시티]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프리스타일'과 '룰더스카이'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옛 이름: JCE) |
---|---|
사업환경 | ▷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으로 국내외 게임 시장 꾸준히 성장 중 ▷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본격화 ▷ 온라인 게임 시장은 경쟁 심화 및 모바일 게임의 등장으로 성장률 하락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 온라인 게임 : 프리스타일 시리즈 등, 부분 유료화 (21.4%) ▷ 모바일 게임 : 룰더스카이 등, 소셜네트워크게임 (46.1%) ▷ 로열티 (32.5%)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 출시 게임 흥행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시 실적 부진 가능성 |
리스크 | ▷ 주력 사업이었던 온라인 게임 매출 급감 중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신규사업 | 해외 신규 거래선 개척 등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조이시티의 정보는 2014년 05월 27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조이시티]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조이시티]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주) | 최대주주 | 보통주 | 0 | 0.00 | 0 | 0.00 | - |
스카이레이크제4호 0901사모투자전문회사 | 운용펀드 | 보통주 | 0 | 0.00 | 666,666 | 5.67 | - |
코에프씨스카이레이크그로쓰챔프2010의5호사모투자전문회사 | 운용펀드 | 보통주 | 0 | 0.00 | 1,062,991 | 9.05 | - |
(주)넥슨코리아 | 공동보유자 | 보통주 | 3,408,683 | 29.54 | 1,679,026 | 14.29 | - |
조성원 | 대표이사 | 보통주 | 0 | 0.00 | 100,000 | 0.85 | 임원선임, 장내매수 |
조한서 | 임원 | 보통주 | 0 | 0.00 | 40,000 | 0.34 | 임원선임, 장내매수 |
김청용 | 임원 | 보통주 | 0 | 0.00 | 11,279 | 0.10 | 임원선임, 장내매수 |
서견 | 계열회사임원 | 보통주 | 0 | 0.00 | 2,866 | 0.02 | 임원선임, 장내매수 |
전현규 | 계열회사임원 | 보통주 | 0 | 0.00 | 200 | 0.00 | 임원선임 |
계 | 보통주 | 3,408,683 | 29.54 | 3,563,028 | 30.32 | - | |
우선주 | 0 | 0 | 0 | 0 | - |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