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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분석] 컴투스, 4월 들어 목표가 줄상향...왜?
이달 들어 증권사에서 목표주가를 잇따라 상향 조정한 컴투스45,050원, ▲2,350원, 5.5%가 주목된다. 21일 오후 1시 17분 현재 컴투스는 전일보다 0.5%(200원) 오른 3만83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18일) LIG투자증권은 ‘낚시의 신’ 흥행으로 2분기 실적이 기대된다며 컴투스 목표주가를 종전 2만2000원에서 4만3000원으로 95% 상향 조정했다. 컴투스의 목표주가 상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달 들어 컴투스에 대해 리포트를 내놓은 증권사 6곳 모두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다. 상향 조정한 평균 목표주가는 종전보다 42% 오른 4만4167원이다.
이 같은 배경에는 최근 출시한 모바일 게임 ‘낚시의 신’ 흥행 호조가 자리하고 있다. 컴투스는 지난 3월 27일 ‘낚시의 신’을 출시했다. 언론에 따르면 ‘낚시의 신’은 발매 직후 중국 앱스토어 아이패드 부문 인기 1위, 아이폰 부문 인기 2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일본 앱스토어 인기게임 1위에 오르는 등 해외 총 68개국에서 인기게임 톱10 안에 포함됐다.
특히 ‘낚시의 신’은 컴투스가 자체 개발한 플랫폼 ‘컴투스 허브’를 통해 출시해 마진율이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증권업계는 ‘낚시의 신’ 매출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올해 2분기부터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기대감이 반영돼서인지 '낚시의 신'이 출시된 이후 전일까지 컴투스 주가는 54% 올랐다.
신작 게임 출시도 긍정적이다. 컴투스는 지난 17일 최근 유행하고 있는 ‘몬스터 길들이기’와 같은 형태인 수집과 육성이 가능한 RPG게임 ‘서머너즈워’를 내놓았다. 이 외에도 신영증권에 따르면 컴투스는 올해 26종의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며, 자체 개발한 게임 비중이 70%에 달할 전망이다. 여기에 게임빌과 시너지효과도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게임빌은 컴투스를 인수, 작년 말 보유지분 21.4%로 최대주주로 등극했다.
다만 증권사들은 기존 게임 매출 감소로 올해 1분기까지는 컴투스가 부진한 실적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리포트를 내놓은 신한금융투자는 컴투스의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2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8%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영업이익은 76.8% 줄어든 12억원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증권정보제공업체 와이즈에프엔(WiseFn)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증권사가 예상한 올해 연결 기준 컴투스의 매출액은 1044억원, 영업이익은 176억원이다. 지난해 대비 28%, 128%씩 각각 늘어난 수준이다. 다만 순이익은 12% 감소한 170억원으로 제시했다.
이를 반영한 컴투스의 올해 말 예상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3.6%로 지난해 18.1% 대비 낮아진다. 증권사 목표주가와 예상 주당순자산을 반영한 주가순자산배수(PBR)는 3.57배 수준으로 현재 3.56배와 거의 비슷하다. 즉, 증권사들은 올해 ROE 감소를 예상하면서도, 컴투스가 현재 PBR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 셈이다.
컴투스는 과거 ROE가 5%~11%였을 때 PBR 2배 내외에서 거래됐었다. 2012년부터 ROE가 개선되기 시작, 2013년 1분기에는 26%까지 높아지면서 PBR 또한 7.4배까지 오른 바 있다. 지난해 말 기준 ROE는 18%, 현재 주가를 반영한 PBR은 3.56배다.
이런 가운데 컴투스의 투자매력도는 어떨까.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컴투스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9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56위(상위 3%)를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높아 고성장주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높아 경기 변동에 관계 없이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2013년 9월 30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전일(18일) LIG투자증권은 ‘낚시의 신’ 흥행으로 2분기 실적이 기대된다며 컴투스 목표주가를 종전 2만2000원에서 4만3000원으로 95% 상향 조정했다. 컴투스의 목표주가 상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달 들어 컴투스에 대해 리포트를 내놓은 증권사 6곳 모두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다. 상향 조정한 평균 목표주가는 종전보다 42% 오른 4만4167원이다.
이 같은 배경에는 최근 출시한 모바일 게임 ‘낚시의 신’ 흥행 호조가 자리하고 있다. 컴투스는 지난 3월 27일 ‘낚시의 신’을 출시했다. 언론에 따르면 ‘낚시의 신’은 발매 직후 중국 앱스토어 아이패드 부문 인기 1위, 아이폰 부문 인기 2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일본 앱스토어 인기게임 1위에 오르는 등 해외 총 68개국에서 인기게임 톱10 안에 포함됐다.
특히 ‘낚시의 신’은 컴투스가 자체 개발한 플랫폼 ‘컴투스 허브’를 통해 출시해 마진율이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증권업계는 ‘낚시의 신’ 매출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올해 2분기부터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기대감이 반영돼서인지 '낚시의 신'이 출시된 이후 전일까지 컴투스 주가는 54% 올랐다.
신작 게임 출시도 긍정적이다. 컴투스는 지난 17일 최근 유행하고 있는 ‘몬스터 길들이기’와 같은 형태인 수집과 육성이 가능한 RPG게임 ‘서머너즈워’를 내놓았다. 이 외에도 신영증권에 따르면 컴투스는 올해 26종의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며, 자체 개발한 게임 비중이 70%에 달할 전망이다. 여기에 게임빌과 시너지효과도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게임빌은 컴투스를 인수, 작년 말 보유지분 21.4%로 최대주주로 등극했다.
다만 증권사들은 기존 게임 매출 감소로 올해 1분기까지는 컴투스가 부진한 실적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리포트를 내놓은 신한금융투자는 컴투스의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2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8%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영업이익은 76.8% 줄어든 12억원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증권정보제공업체 와이즈에프엔(WiseFn)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증권사가 예상한 올해 연결 기준 컴투스의 매출액은 1044억원, 영업이익은 176억원이다. 지난해 대비 28%, 128%씩 각각 늘어난 수준이다. 다만 순이익은 12% 감소한 170억원으로 제시했다.
이를 반영한 컴투스의 올해 말 예상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3.6%로 지난해 18.1% 대비 낮아진다. 증권사 목표주가와 예상 주당순자산을 반영한 주가순자산배수(PBR)는 3.57배 수준으로 현재 3.56배와 거의 비슷하다. 즉, 증권사들은 올해 ROE 감소를 예상하면서도, 컴투스가 현재 PBR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 셈이다.
컴투스는 과거 ROE가 5%~11%였을 때 PBR 2배 내외에서 거래됐었다. 2012년부터 ROE가 개선되기 시작, 2013년 1분기에는 26%까지 높아지면서 PBR 또한 7.4배까지 오른 바 있다. 지난해 말 기준 ROE는 18%, 현재 주가를 반영한 PBR은 3.56배다.
이런 가운데 컴투스의 투자매력도는 어떨까.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컴투스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9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56위(상위 3%)를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로 이익 성장률이 높아 고성장주에 속하며 재무 안전성은 높아 안전한 편이다. 또한 소비자 독점력이 높아 경기 변동에 관계 없이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주가 : 4월 21일 오후 14시 19분 현재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206,500원 | ▼500원 (-0.2%) | 5,304 | 1,841 | 1,588 | 28.6 | 3.98 | 13.9% |
조이시티 | 26,200원 | ▲900원 (3.6%) | 375 | -11 | -93 | N/A | 4.90 | -15.4% |
위메이드 | 47,000원 | ▲1,650원 (3.6%) | 2,121 | 152 | N/A | 232 | 2.78 | 0% |
액토즈소프트 | 37,250원 | ▲2,200원 (6.3%) | 1,139 | 200 | 151 | 26.3 | 2.08 | 7.9% |
네오위즈게임즈 | 17,100원 | ▲300원 (1.8%) | 3,717 | 992 | 469 | 7.8 | 1.25 | 15.9% |
넥슨지티 | 8,650원 | ▲10원 (0.1%) | 553 | 228 | 198 | 15.4 | 3.25 | 21% |
드래곤플라이 | 7,600원 | 0원 (0%) | 230 | 5 | -333 | N/A | 3.25 | -101.1% |
게임빌 | 70,000원 | ▲1,000원 (1.4%) | 555 | 120 | 140 | 32.1 | 2.70 | 8.4% |
컴투스 | 38,050원 | ▼50원 (-0.1%) | 561 | 82 | 195 | 19.7 | 3.56 | 18.1% |
소프트맥스 | 14,850원 | 0원 (0%) | 127 | 28 | 34 | 27.1 | 3.24 | 12% |
* 기간 : 2013년 1월~12월 누적, 단위는 억원,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컴투스]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 제작업체 |
---|---|
사업환경 | ▷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와 관련 온라인 콘텐츠 수요의 급증으로 성장세 유지 ▷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풍부한 게임 공급, 4G 보급 등으로 꾸준한 성장 전망 ▷ 컴투스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개발력이 높음 ▷ 방학/휴일 기간에 게임 이용률 증가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모바일 게임 : 타이니팜, Homerun Battle 3D,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 등 (95%) *괄호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 취급 게임 흥행시 수혜 ▷ 중국, 미국, 일본 등 해외시장 진출 성공 시 수혜 ▷ 판매 단가 인상시 수혜 |
리스크 |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온라인게임, 포털업체들의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에 따른 경쟁 심화 ▷ 흥행 기간이 PC 온라인 게임에 비해 짧음 |
신규사업 | 진행 중인 신규사업 없음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컴투스의 정보는 2013년 12월 27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컴투스]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컴투스]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이영일 | 최대주주 본인 | 보통주 | 1,300,880 | 12.9 | 1,322,845 | 13.1 | 장내매수 |
박지영 | 배우자 및 대표이사 | 보통주 | 646,465 | 6.4 | 646,465 | 6.4 | - |
박병근 | 친인척 | 보통주 | 76,403 | 0.8 | 76,403 | 0.8 | - |
이원근 | 친인척 | 보통주 | 22,500 | 0.2 | 22,500 | 0.2 | - |
김강호 | 친인척 | 보통주 | 41,829 | 0.4 | 41,829 | 0.4 | - |
박평영 | 친인척 | 보통주 | 24,691 | 0.2 | 24,691 | 0.2 | - |
이성기 | 친인척 | 보통주 | 5,000 | 0.05 | 5,000 | 0.05 | - |
이가희 | 친인척 | 보통주 | 0 | 0 | 8,051 | 0.08 | 장내매수 |
이동현 | 친인척 | 보통주 | 0 | 0 | 8,029 | 0.08 | 장내매수 |
최백용 | 임원 | 보통주 | 23,500 | 0.2 | 24,500 | 0.2 | 스톡옵션 행사 |
계 | 보통주 | 2,141,268 | 21.2 | 2,180,313 | 21.6 | - | |
우선주 | - | - | - | - | - |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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