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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분석] 넥스트리밍, 최근 상승세...이유 있나?
최근 넥스트리밍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 2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이후 전일까지 약 15% 상승 중이다.
넥스트리밍은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는 동영상 플레이어인 넥스플레이어(Nex Plater), 팝플레이어(Pop Player), 동영상 편집기 키네마스터(KineMaster) 등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주력 제품인 넥스플레이어는 전체 매출 비중의 72%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4'에서는 비디오 에디터 앱인 키네믹스(KineMix)로 4K UHD 동영상 편집을 시행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모바일 기기 사용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넥스트리밍의 지난해 실적은 개선됐다. 별도 기준 매출액은 183억원으로 전년 대비 19.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45억원으로 4.1% 늘었고, 순이익은 41억원으로 6.2%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실적도 개선됐다. 4분기 매출액은 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3% 늘었고,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7.6% 증가했다. 순이익은 13억원으로 6.7% 늘었다.
지난 10일 내놓은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면 국내 매출은 131억원으로 전년 대비 10.3% 증가했다. 해외 매출은 51억원으로 53% 늘었다. 지난해 12월 6일 신한금융투자는 '넥스플레이어 SDK' 부문의 성장이 돋보인다고 전했다. SDK(Software Development Kit)는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 업체에게 공급되는 솔루션이다. 현재 HBO, TURNER, DIESCTV 등 글로벌 미디어 업체 60여개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넥스플레이어 SDK의 매출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1년 9.2%, 2012년 22.1%, 지난해 3분기 26.7%로 높아지고 있다.
반면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은 낮았다.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면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28억원 증가했다. 세부 항목을 보면 급여, 외주용역비가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급여 비용은 63억원으로 전년 대비 22%(11억원) 늘었다. 외주용역비는 22억원으로 전년 대비 77% 증가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24.9%로 전년 대비 4.3%P 낮아졌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넥스트리밍의 실적 개선세는 올해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데이터 속도 향상으로 스마트폰에서의 동영상 활용 컨텐츠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월드컵, 아시안 게임 등 대규모 스포트 이벤트가 있는 만큼 다양한 컨텐츠 업체에서 SDK의 사용 증가가 기대된다. 반면 스마트폰 업체로 공급되는 넥스플레이어 매출은 1%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스마트폰 판매 성장율 둔화가 나타나고 있고, 로열티 단가 인하 가능성도 존재하는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실적을 반영한 넥스트리밍의 주가수익배수(PER)는 11.6배, 주가순자산배수(PBR)는 2.14배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8.5%다.
한편, 넥스트리밍은 지난달 14일 배당 결정 공시를 했다. 보통주 1주당 배당금은 70원으로 전년과 동일하다. 시가 배당률은 1.24%다.
▷ 주식MRI, 상장사 상위 8%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넥스트리밍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7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136위(상위 8%)를 차지했다.
재무 안전성과 현금창출력은 5점 만점으로 우수하다. 소비자 독점력은 양호한 편이다. 반면 수익 성장성은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최근 3년간 연평균 순이익 증가율이 (-)를 기록한 탓이다. 다만 순이익이 흑자를 기록한 점 등이 반영돼 2점을 받았다.
밸류에이션이 낮은 것은 현재 PER이 상장 이후 평균 PER에 근접한 점 등이 반영됐다.
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2013년 6월 30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넥스트리밍은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는 동영상 플레이어인 넥스플레이어(Nex Plater), 팝플레이어(Pop Player), 동영상 편집기 키네마스터(KineMaster) 등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주력 제품인 넥스플레이어는 전체 매출 비중의 72%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4'에서는 비디오 에디터 앱인 키네믹스(KineMix)로 4K UHD 동영상 편집을 시행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모바일 기기 사용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넥스트리밍의 지난해 실적은 개선됐다. 별도 기준 매출액은 183억원으로 전년 대비 19.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45억원으로 4.1% 늘었고, 순이익은 41억원으로 6.2%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실적도 개선됐다. 4분기 매출액은 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3% 늘었고,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7.6% 증가했다. 순이익은 13억원으로 6.7% 늘었다.
지난 10일 내놓은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면 국내 매출은 131억원으로 전년 대비 10.3% 증가했다. 해외 매출은 51억원으로 53% 늘었다. 지난해 12월 6일 신한금융투자는 '넥스플레이어 SDK' 부문의 성장이 돋보인다고 전했다. SDK(Software Development Kit)는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 업체에게 공급되는 솔루션이다. 현재 HBO, TURNER, DIESCTV 등 글로벌 미디어 업체 60여개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넥스플레이어 SDK의 매출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1년 9.2%, 2012년 22.1%, 지난해 3분기 26.7%로 높아지고 있다.
반면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은 낮았다.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면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28억원 증가했다. 세부 항목을 보면 급여, 외주용역비가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급여 비용은 63억원으로 전년 대비 22%(11억원) 늘었다. 외주용역비는 22억원으로 전년 대비 77% 증가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24.9%로 전년 대비 4.3%P 낮아졌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넥스트리밍의 실적 개선세는 올해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데이터 속도 향상으로 스마트폰에서의 동영상 활용 컨텐츠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월드컵, 아시안 게임 등 대규모 스포트 이벤트가 있는 만큼 다양한 컨텐츠 업체에서 SDK의 사용 증가가 기대된다. 반면 스마트폰 업체로 공급되는 넥스플레이어 매출은 1%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스마트폰 판매 성장율 둔화가 나타나고 있고, 로열티 단가 인하 가능성도 존재하는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실적을 반영한 넥스트리밍의 주가수익배수(PER)는 11.6배, 주가순자산배수(PBR)는 2.14배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8.5%다.
한편, 넥스트리밍은 지난달 14일 배당 결정 공시를 했다. 보통주 1주당 배당금은 70원으로 전년과 동일하다. 시가 배당률은 1.24%다.
▷ 주식MRI, 상장사 상위 8%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넥스트리밍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7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136위(상위 8%)를 차지했다.
재무 안전성과 현금창출력은 5점 만점으로 우수하다. 소비자 독점력은 양호한 편이다. 반면 수익 성장성은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최근 3년간 연평균 순이익 증가율이 (-)를 기록한 탓이다. 다만 순이익이 흑자를 기록한 점 등이 반영돼 2점을 받았다.
밸류에이션이 낮은 것은 현재 PER이 상장 이후 평균 PER에 근접한 점 등이 반영됐다.
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모바일 콘텐츠는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업체들의 서비스를 통칭한다. 게임, 움원, 영상, eBook, 오피스 등으로 구분된다. 스마트폰 및 LTE 보급률 확산으로 모바일 관련 서비스 제공업체가 늘어났다. 기존 PC 기반으로 이뤄지던 서비스들이 빠르게 모바일 기반으로 이동하고 있다.
무선 인터넷 보급 확산으로 모바일 플랫폼안에서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모바일광고, SNS를 이용한 게임 및 서비스 시장, 온라인 교육, 드라마,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모바일 컨텐츠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모바일 콘텐츠의 두각으로 콘텐츠 시장은 기존 가족 중심 소비에서 개인 중심 소비로 변화했다. 앞으로 다양한 부가 서비스에 대한 개인들의 요구가 증가해 모바일 콘텐츠 시장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기업]
게임: 게임빌, 컴투스, 위메이드, CJE&M
오피스: 인프라웨어, 한글과컴퓨터
음악: 로엔(멜론), KT뮤직(도시락), 소리바다(소리바다), 네오위즈인터넷(벅스), 에스엠
교육: 청담러닝, 예림당
방송: 대원미디어, SBS콘텐츠허브, 아프리카TV, 다음
동영상: 넥스트리밍
유해차단 서비스: 플랜티넷
모바일 콘텐츠는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업체들의 서비스를 통칭한다. 게임, 움원, 영상, eBook, 오피스 등으로 구분된다. 스마트폰 및 LTE 보급률 확산으로 모바일 관련 서비스 제공업체가 늘어났다. 기존 PC 기반으로 이뤄지던 서비스들이 빠르게 모바일 기반으로 이동하고 있다.
무선 인터넷 보급 확산으로 모바일 플랫폼안에서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모바일광고, SNS를 이용한 게임 및 서비스 시장, 온라인 교육, 드라마,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모바일 컨텐츠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모바일 콘텐츠의 두각으로 콘텐츠 시장은 기존 가족 중심 소비에서 개인 중심 소비로 변화했다. 앞으로 다양한 부가 서비스에 대한 개인들의 요구가 증가해 모바일 콘텐츠 시장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기업]
게임: 게임빌, 컴투스, 위메이드, CJE&M
오피스: 인프라웨어, 한글과컴퓨터
음악: 로엔(멜론), KT뮤직(도시락), 소리바다(소리바다), 네오위즈인터넷(벅스), 에스엠
교육: 청담러닝, 예림당
방송: 대원미디어, SBS콘텐츠허브, 아프리카TV, 다음
동영상: 넥스트리밍
유해차단 서비스: 플랜티넷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관련종목
주가 : 3월 26일 종가 기준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게임빌 | 65,500원 | ▼600원 (-0.9%) | 398 | 98 | 112 | 24.4 | 2.64 | 10.8% |
컴투스 | 24,750원 | ▼800원 (-3.1%) | 409 | 75 | 132 | 15.9 | 2.55 | 16% |
인프라웨어 | 8,900원 | ▼90원 (-1%) | 402 | 153 | 96 | 13.1 | 1.82 | 13.9% |
한글과컴퓨터 | 24,950원 | ▼1,000원 (-3.9%) | 506 | 190 | 186 | 39.9 | 4.30 | 10.8% |
로엔 | 22,800원 | ▲1,400원 (6.5%) | 1,781 | 277 | 227 | 20.3 | 3.70 | 18.2% |
KT뮤직 | 3,825원 | ▼55원 (-1.4%) | 508 | -22 | N/A | N/A | 4.22 | -8.1% |
소리바다 | 2,860원 | ▼30원 (-1%) | 149 | -5 | -27 | N/A | 4.45 | -27.9% |
네오위즈인터넷 | 11,900원 | ▼50원 (-0.4%) | 425 | 18 | 22 | N/A | 4.22 | -4% |
청담러닝 | 12,000원 | ▼200원 (-1.6%) | 651 | 96 | 71 | 18.1 | 1.15 | 6.3% |
예림당 | 7,230원 | ▲60원 (0.8%) | 333 | 66 | 81 | 18.4 | 2.24 | 12.2% |
대원미디어 | 5,380원 | ▼50원 (-0.9%) | 187 | -64 | -50 | N/A | 1.05 | -15.6% |
SBS콘텐츠허브 | 17,700원 | ▼400원 (-2.2%) | 1,418 | 241 | 199 | 17.3 | 2.66 | 15.3% |
아프리카TV | 24,000원 | ▼300원 (-1.2%) | 474 | 50 | N/A | N/A | 7.08 | -4.4% |
넥스트리밍 | 6,690원 | ▲110원 (1.7%) | 183 | 45 | N/A | 11.4 | 2.21 | 19.4% |
에스엠 | 46,900원 | ▲1,050원 (2.3%) | 1,130 | 218 | 165 | 30.9 | 4.20 | 13.6% |
위메이드 | 49,800원 | ▼500원 (-1%) | 1,676 | 152 | 54 | N/A | 3.01 | -0.4% |
플랜티넷 | 8,590원 | ▼90원 (-1%) | 98 | 3 | 51 | 13.8 | 1.08 | 7.8% |
CJ E&M | 43,500원 | ▲3,750원 (9.4%) | 9,724 | 44 | -24 | N/A | 1.29 | -0.9% |
* 기간 : 2013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넥스트리밍]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모바일 단말기용 동영상·음악파일 플레이어인 'NexPlayer' 소프트웨어 전문업체 |
---|---|
사업환경 | ▷모바일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산업은 스마트폰·태블릿PC 보급 확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경기변동 | ▷사용자들의 사용시기와 관계없이 빈번하게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비탄력적 |
주요제품 | ▷NexPlayer EMB: 스마트폰·태블릿PC용 멀티플레이어 프로그램 (72%) ▷NEXPlayer DWL: 애플리케이션 마켓 다운용 고급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2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 사업보고서상 기재된 원재료 없음 |
실적변수 | ▷핸드폰 판매 증가 시 수혜 ▷원화 환율 10% 하락시 영업 외 수익 발생 |
리스크 | ▷NXP Software, Arcsoft, Mobilesoft 등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구도 형성 |
신규사업 | 진행중인 신규사업 없음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넥스트리밍의 정보는 2013년 10월 10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넥스트리밍]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넥스트리밍]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임일택 | 본인 | 보통주 | 949,428 | 13.56 | 949,528 | 13.53 | - |
정재원 | 등기임원 | 보통주 | 442,650 | 6.32 | 442,750 | 6.31 | - |
이종호 | 등기임원 | 보통주 | 46,516 | 0.66 | 46,616 | 0.66 | - |
김경중 | 등기임원 | 보통주 | 329,415 | 4.70 | 319,415 | 4.55 | - |
박준용 | 임원 | 보통주 | 130,246 | 1.86 | 130,346 | 1.86 | - |
정기장 | 임원 | 보통주 | 81,154 | 1.16 | 81,254 | 1.16 | - |
유성현 | 임원 | 보통주 | 74,891 | 1.07 | 74,991 | 1.07 | - |
송영대 | 임원 | 보통주 | 19,382 | 0.28 | 19,482 | 0.28 | - |
Lucas Carlos | 임원 | 보통주 | 21,706 | 0.31 | 21,706 | 0.31 | - |
윤은경 | 공동보유자 | 보통주 | 48,841 | 0.70 | 48,841 | 0.70 | - |
계 | 보통주 | 2,144,229 | 30.62 | 2,134,929 | 30.43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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