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1Q 실적과 분석] JCE, 순익 '적자 지속'...왜?
JCE가 1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하락세다. 22일 오전 10시 21분 현재 전일 대비 2.1% 내린 1만8750원에 거래되고 있다.
JCE는 지난 1분기 지배지분 순이익이 (-)7억4000만원으로 3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고 이날 장중에 공시했다. 전년 동기 54억원에 비해서도 크게 부진했다. 매출액은 11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7% 늘었으나, 2012년 1분기보다는 4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3억8500만원으로 전기 대비 흑자전환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76% 급감했다. 이는 주력 온라인 게임인 '프리스타일 시리즈'와 모바일 게임인 '룰더스카이'의 매출 감소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증권가의 추정치와는 엇갈린 모습을 보였다. 증권정보 전문업체 와이즈에프엔(Wisefn)에 따르면, 증권업계는 올 1분기 JCE의 실적(개별 기준)으로 매출액 110억원, 영업이익 10억원, 순이익 9억원을 제시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추정치를 상회했으나, 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해 추정치를 밑돌았다.
1분기 실적을 반영할 경우 JCE의 주가수익배수(PER)는 28.2배에서 141.2배로, 주가순자산배수(PBR)는 3.23배에서 3.32배로 올라간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1.5%에서 2.4%로 내려간다.
JCE는 온라인 스포츠 게임인 '프리스타일'(농구), '프리스타일풋볼'(축구)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다. 이 회사는 2011년 4월 모바일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인 '룰더스카이'를 출시하며 모바일 게임으로 사업영역을 넓혔다. 그러나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 모두 출시된 지 수년이 지나 이용자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단, 증권가는 ▲ 2분기 모바일 게임 신작 출시 ▲ 2014년 초 프리스타일 풋볼과 프리스타일 2 중국 출시 ▲ 넥슨과의 시너지(넥슨 그룹 내 모바일 게임 개발사 역할 등) 등의 이유로 향후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내 게임 유통사인 넥슨코리아는 지난해 2월 JCE를 인수했다. 그러나 넥슨코리아는 지난달 30일 JCE의 지분 14.63%(172만9657주)를 코에프씨 스카이레이크 그로쓰 챔프2010의 5호 사모투자 전문회사와 스카이레이크 제4호 사모투자 전문회사에 매각했다. 지분 매각에도 불구하고 증권가에선 스카이레이크와 넥슨이 의결권을 공동 행사하기로 해 넥슨의 영향력이 유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172,500원 | ▼6,000원 (-3.4%) | 4,753 | 1,010 | 687 | 25.1 | 3.91 | 15.6% |
JCE | 18,700원 | ▼450원 (-2.4%) | 602 | 90 | 69 | 29 | 3.30 | 11.4% |
위메이드 | 63,100원 | 0원 (0%) | 893 | 112 | 86 | N/A | 3.84 | -1.6% |
액토즈소프트 | 49,700원 | ▼900원 (-1.8%) | 824 | 218 | 101 | 49.2 | 4.81 | 9.8% |
네오위즈게임즈 | 18,150원 | ▼250원 (-1.4%) | 5,884 | 1,281 | 38 | 53.8 | 1.54 | 2.9% |
게임하이 | 8,580원 | ▼120원 (-1.4%) | 530 | 288 | 155 | 19.2 | 4.06 | 21.1% |
드래곤플라이 | 12,150원 | ▲100원 (0.8%) | 335 | 41 | -64 | N/A | 2.51 | -11.1% |
게임빌 | 117,200원 | ▼200원 (-0.2%) | 538 | 217 | 205 | 29.1 | 7.18 | 24.7% |
컴투스 | 53,700원 | ▼600원 (-1.1%) | 594 | 161 | 205 | 26.8 | 6.01 | 22.4% |
소프트맥스 | 13,750원 | ▼550원 (-3.9%) | 56 | -7 | 28 | 32.3 | 3.55 | 11%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2년 1월~12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JCE]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프리스타일'과 '룰더스카이'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 |
---|---|
사업환경 | ▷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으로 국내외 게임 시장 꾸준히 성장 중 ▷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본격화 ▷ 온라인 게임 시장은 경쟁 심화 및 모바일 게임의 등장으로 성장률 하락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 온라인 게임 : 프리스타일 시리즈 등, 부분 유료화 (48%) ▷ 모바일 게임 : 룰더스카이 등, 소셜네트워크게임 (52%)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 출시 게임 흥행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시 실적 부진 가능성 |
리스크 | ▷ 주력 사업이었던 온라인 게임 매출 급감 중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신규사업 | 해외 신규 거래선 개척 등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JCE]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JCE]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주)넥슨코리아 | 최대주주 | 보통주 | 1,868,113 | 16.34 | 3,408,683 | 29.54 | 시간외매매, 장내매매 |
이광남 | 등기임원 | 보통주 | 33,577 | 0.29 | 15,000 | 0.13 | 장내매매 |
송인수 | 등기임원 | 보통주 | 2,934 | 0.03 | 14 | 0.00 | 장내매매 |
윤병호 | 비등기임원 | 보통주 | 2,010 | 0.02 | 0 | 0 | 스톡옵션행사, 장내매매, 임원퇴임 |
서정욱 | 계열사임원 | 보통주 | 4,000 | 0.03 | 2,000 | 0.02 | 장내매매 |
장지웅 | 계열사임원 | 보통주 | 10 | 0.00 | 2,546 | 0.02 | 스톡옵션행사, 장내매매 |
김명수 | 비등기임원 | 보통주 | 0 | 0.00 | 3,251 | 0.03 | 장내매매 |
계 | 보통주 | 1,908,634 | 16.69 | 3,431,494 | 29.74 | - | |
우선주 | 0 | 0 | 0 | 0 | - |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