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즉시분석] 소프트맥스, 한 달간 28%↑...신작 기대감?
소프트맥스가 상승세를 지속해 관심을 끈다. 6일 오전 10시 17분 현재 전일 대비 2.1% 오른 1만4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종목은 지난달 6일부터 이 시각까지 한 달간 28% 가량 올랐다.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는 5%, 코스닥지수는 8% 상승하는 데 그쳤다.
게임 개발업체인 소프트맥스는 최근 온라인 게임 신작인 '창세기전 4'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창세기전 4는 과거 소프트맥스가 개발한 '창세기전 시리즈'의 후속편이다. 창세기전 시리즈는 누적 판매량이 100만장을 넘어설 정도로 한국을 대표하는 패키지 게임이었다. 그러나 패키지 게임 시장이 축소되자 소프트맥스는 창세기전 4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방식의 온라인 게임으로 출시하기로 결정했다.
창세기전 4는 연내 공개될 예정이다. 과거 창세기전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인 '창세기전3 파트2'가 나온지 13년 만이다. 창세기전 4는 2009년 개발에 착수한 이래 개발기간 5년째를 맞고 있으며, 약 200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4년간 합산(2009년~2012년) 매출액의 75%에 해당하는 규모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해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선 것도 창세기전 4 개발비의 영향이 크다. 주력 온라인 게임인 'SD건담캡슐파이터'의 매출 감소도 주 원인이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액은 56억3300만원으로 전년 대비 3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6억1700만원으로 적자전환했다.
따라서 소프트맥스의 향방은 창세기전 4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창세기전 4가 성공하면 본격적인 이익 회수에 진입하면서 그간 투입됐던 비용을 만회하는 것은 물론 그 이상의 턴어라운드도 가능할 수 있다. 현재 소프트맥스는 창세기전 4의 첫 테스트를 준비 중이며, 조만간 퍼블리싱 업체를 선정해 테스트에 들어갈 방침이다.
한편 이 회사의 주 수입원은 'SD건담 캡슐파이터'로 전체 매출의 97% 차지한다. 이 게임은 일본 반다이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온라인 액션 게임으로, 2007년 국내에 이어 중국(2008년 12월), 대만(2009년 3월), 홍콩·마카오(2009년 6월), 일본(2010년 6월), 태국(2011년 6월) 등에 차례로 상용화했다. 그리고 지난해 7월엔 네오플과 공동 개발한 X박스360용 '던전파이터 라이브'를 전세계에 동시 출시했다.
소프트맥스는 2000년대 들어 패키지 게임 시장 축소 및 게임 흥행 실패 등으로 여러 차례 적자를 기록했지만, 재무구조는 건전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 회사의 지난해 9월 말 유동비율은 616%, 부채비율은 7%이며, 차입금은 없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141,500원 | ▼1,500원 (-1.1%) | 3,455 | 800 | 753 | 63.2 | 3.13 | 5% |
JCE | 15,700원 | ▼150원 (-0.9%) | 498 | 94 | 78 | 20.1 | 2.53 | 12.6% |
위메이드 | 47,400원 | ▼600원 (-1.3%) | 616 | 110 | 113 | 92.2 | 2.83 | 3.1% |
액토즈소프트 | 50,700원 | ▼1,300원 (-2.5%) | 630 | 171 | 138 | 40 | 4.97 | 12.4% |
네오위즈게임즈 | 20,350원 | ▼50원 (-0.3%) | 4,645 | 1,064 | 799 | 5.2 | 1.42 | 27.4% |
게임하이 | 7,570원 | ▼60원 (-0.8%) | 405 | 242 | 198 | 16.5 | 3.38 | 20.5% |
드래곤플라이 | 11,950원 | ▼250원 (-2%) | 267 | 26 | 17 | N/A | 2.08 | -0.4% |
게임빌 | 104,100원 | ▼1,500원 (-1.4%) | 378 | 164 | 146 | 27 | 6.95 | 25.8% |
컴투스 | 52,500원 | ▼1,000원 (-1.9%) | 441 | 125 | 175 | 28.9 | 6.05 | 20.9% |
소프트맥스 | 14,250원 | ▲50원 (0.3%) | 42 | 24 | 22 | 35.3 | 3.60 | 10.2%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2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소프트맥스]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창세기전'과 'SD건담캡슐파이터' 게임으로 유명한 게임업체 |
---|---|
사업환경 | ㅇ 게임 산업은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 ㅇ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 본격화 |
경기변동 | ㅇ 경기변동에 둔감 ㅇ 정부의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SD건담 캡슐파이터 : 온라인 게임 (매출 비중 97%) |
원재료 | 원재료 없음 |
실적변수 | ㅇ 제작 게임 흥행 시 수혜 ㅇ 방학/휴일 기간에 게임 이용률 증가 |
리스크 | ㅇ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ㅇ 모바일 게임이 경쟁자로 부각 |
신규사업 | ㅇ 온라인 게임 '창세기전 4' 개발 중, 2012년 12월 클로즈베타(CB)를 목표로 하고 있음 ㅇ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 강화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소프트맥스]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소프트맥스]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정영원 | 본인 | 보통주 | 1,947,273 | 31.36 | 1,947,273 | 31.36 | - |
조영기 | 임원 | 보통주 | 66,000 | 1.06 | 66,000 | 1.06 | - |
최연규 | 임원 | 보통주 | 38,842 | 0.63 | 38,842 | 0.63 | - |
윤성현 | 임원 | 보통주 | 30,000 | 0.48 | 30,000 | 0.48 | - |
계 | 보통주 | 2,082,115 | 33.53 | 2,082,115 | 33.53 | - | |
우선주 | 0 | 0 | 0 | 0 | - |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