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핫이슈] 컴투스 12%↓...게임株 동반 약세
게임주가 동반 약세다.
5일 오후 2시 25분 현재 모바일 게임주로 꼽히는 컴투스45,050원, ▲2,350원, 5.5%는 13.6% 내린 5만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업종인 게임빌은 9.1%, JCE는 11.3% 하락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주인 엔씨소프트216,500원, ▲3,500원, 1.64%는 7.6%, 위메이드41,550원, ▲1,100원, 2.72%는 7.9%, 액토즈소프트6,360원, ▲130원, 2.09%는 2.8%, 게임하이는 5.7%, 소프트맥스는 12.9% 내리고 있다. 네오위즈게임즈는 미국 게임업체 일렉트로닉아츠(EA)와 계약을 파기한다는 소식에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게임주들이 약세를 보이는 것은 증권가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실적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간 고성장세를 보였던 모바일 게임업체들은 올 3분기에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개선된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증권업계의 예상치에 미치지 못하면서 성장 기대감이 한 풀 꺾인 모습이다. 온라인 게임주들은 이미 올해 중순부터 약세를 지속해왔다. 모바일 게임의 시장 침투와 대작 게임 부재가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업계에선 모바일 게임의 경우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해 관심을 끈다. 증권가에선 ▲국내외 모바일 게임 시장의 확대 ▲신작 게임들의 지속적인 출시 ▲미들웨어(카카오톡 등) 플랫폼을 통한 신규 유저 창출 ▲스마트폰 고사양화에 따른 장르 다양화, 멀티플레이 확산 등을 성장 요소로 지목한다.
이러한 주장이 제기되는 가운데 일각에선 현재의 주가 조정이 오히려 저가로 매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한편에선 최근 시작된 주가 약세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목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로 구분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145,500원 | ▼13,000원 (-8.2%) | 3,455 | 800 | 753 | 70.1 | 3.47 | 5% |
JCE | 16,050원 | ▼1,700원 (-9.6%) | 498 | 94 | 78 | 22.6 | 2.84 | 12.6% |
위메이드 | 42,800원 | ▼4,000원 (-8.6%) | 616 | 110 | 113 | 89.9 | 2.76 | 3.1% |
액토즈소프트 | 35,050원 | ▼1,900원 (-5.1%) | 630 | 171 | 138 | 28.4 | 3.53 | 12.4% |
네오위즈게임즈 | 20,050원 | ▼3,500원 (-14.9%) | 4,645 | 1,064 | 799 | 6 | 1.64 | 27.4% |
게임하이 | 6,770원 | ▼560원 (-7.6%) | 405 | 242 | 198 | 15.8 | 3.24 | 20.5% |
드래곤플라이 | 12,700원 | ▼400원 (-3%) | 267 | 26 | 17 | N/A | 2.22 | -1.3% |
게임빌 | 111,100원 | ▼14,700원 (-11.7%) | 378 | 164 | 146 | 32.1 | 8.28 | 25.8% |
컴투스 | 50,500원 | ▼8,400원 (-14.3%) | 441 | 125 | 175 | 31.8 | 6.66 | 20.9% |
소프트맥스 | 10,500원 | ▼1,500원 (-12.5%) | 42 | 24 | 22 | 29.9 | 3.04 | 10.2%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2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컴투스]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 제작업체 |
---|---|
사업환경 | ㅇ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와 관련 온라인 콘텐츠 수요의 급증으로 성장세 유지 ㅇ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풍부한 게임 공급, 4G 보급 등으로 꾸준한 성장 전망 ㅇ 컴투스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개발력이 높음 |
경기변동 | ㅇ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ㅇ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모바일 게임 : 타이니팜, 미니게임천국, Homerun Battle 3D 등 (매출 비중 94%)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ㅇ 게임 흥행시 수혜 ㅇ 스마트폰 보급 확대시 수혜 ㅇ 판매 단가 인상시 수혜 계절적인 영향이 나타남. 방학/휴일 기간에 게임 이용률 증가함 |
리스크 | ㅇ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ㅇ 경쟁 심화 중 ㅇ 흥행 기간이 PC 온라인 게임에 비해 짧음 |
신규사업 | 진행 중인 신규사업 없음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컴투스]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컴투스]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이영일 | 최대주주 본인 | 보통주 | 1,300,880 | 12.9 | 1,300,880 | 12.9 | - |
박지영 | 배우자 및 대표이사 | 보통주 | 646,465 | 6.4 | 646,465 | 6.4 | - |
박병근 | 처남 | 보통주 | 77,403 | 0.8 | 76,403 | 0.8 | 장내매도 |
이원근 | 제 | 보통주 | 44,499 | 0.4 | 39,499 | 0.4 | 장내매도 |
김강호 | 동서 | 보통주 | 41,829 | 0.4 | 41,829 | 0.4 | - |
박평영 | 장인 | 보통주 | 24,691 | 0.2 | 24,691 | 0.2 | - |
이성기 | 부 | 보통주 | 15,000 | 0.2 | 15,000 | 0.2 | - |
최백용 | 임원 | 보통주 | 10,500 | 0.1 | 22,100 | 0.2 | 스톡옵션 행사 |
계 | 보통주 | 2,161,267 | 21.4 | 2,172,867 | 21.5 | - | |
우선주 | - | - | - | - | - |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