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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Q 실적과 분석] 게임빌, 순익 49억원...예상치 '하회'
시장 예상치를 밑돈 게임빌이 3일 만에 하락세로 전환했다. 13일 오전 9시 59분 현재 2.3% 내린 12만6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잠정실적 공시에 따르면, 게임빌의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억원으로 증권가 예상치 평균을 1% 웃돌았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56억원과 49억원으로 예상치를 각각 6%와 9% 밑돌았다. 다만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66%,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6%와 21% 모두 늘었다. 증권가 예상치는 최근 3개월간 증권사의 전망치 평균이다.
게임빌은 2000년 서울대학교 벤처 동아리에서 시작한 모바일게임 개발사다. 세계 최초의 아이디어 모바일게임으로 불리는 ‘놈’ 시리즈, 누적 다운로드 4천만 건을 돌파한 '프로야구' 시리즈, 모바일 RPG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제노니아' 시리즈 등을 지속 출시해왔다.
2009년 이후 스마트폰 보급이 본격화되면서 모바일게임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게임빌은 이런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해 오픈마켓(애플의 앱스토어,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을 통해 스마트폰향 매출을 확대하고 있다. 그 결과, 올 상반기 기준 스마트폰 매출 비중은 93%로 지난해 1분기보다 2배 이상 높아졌다.
시장 참여자들은 이 같은 우호적 환경에 힘입어 게임빌이 앞으로도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는 밸류에이션을 통해 엿볼 수 있는데, 2분기 연환산 기준(최근 4분기 합산) 현재 주가수익배수(PER)는 30배로 2009년 7월 30일 상장 이후 3여 년간 평균인 16배보다 거의 두 배 할증돼 거래되고 있다.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기준 코스피 지수 평균 PER은 12.5배다.
▷ 주식MRI 분석결과, 상장사 상위 25%
이날 잠정실적 공시에 따르면, 게임빌의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억원으로 증권가 예상치 평균을 1% 웃돌았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56억원과 49억원으로 예상치를 각각 6%와 9% 밑돌았다. 다만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66%,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6%와 21% 모두 늘었다. 증권가 예상치는 최근 3개월간 증권사의 전망치 평균이다.
게임빌은 2000년 서울대학교 벤처 동아리에서 시작한 모바일게임 개발사다. 세계 최초의 아이디어 모바일게임으로 불리는 ‘놈’ 시리즈, 누적 다운로드 4천만 건을 돌파한 '프로야구' 시리즈, 모바일 RPG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제노니아' 시리즈 등을 지속 출시해왔다.
2009년 이후 스마트폰 보급이 본격화되면서 모바일게임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게임빌은 이런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해 오픈마켓(애플의 앱스토어,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을 통해 스마트폰향 매출을 확대하고 있다. 그 결과, 올 상반기 기준 스마트폰 매출 비중은 93%로 지난해 1분기보다 2배 이상 높아졌다.
시장 참여자들은 이 같은 우호적 환경에 힘입어 게임빌이 앞으로도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는 밸류에이션을 통해 엿볼 수 있는데, 2분기 연환산 기준(최근 4분기 합산) 현재 주가수익배수(PER)는 30배로 2009년 7월 30일 상장 이후 3여 년간 평균인 16배보다 거의 두 배 할증돼 거래되고 있다.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기준 코스피 지수 평균 PER은 12.5배다.
▷ 주식MRI 분석결과, 상장사 상위 25%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게임빌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4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432위(상위 25%)를 차지했다.
다만 현금 창출력 점수는 2점으로 낮은 편이다. 이는 2분기 연환산 기준(최근 4개 분기 합산)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순이익보다 적고, 잉여현금흐름 비율이 7% 미만인 점 등이 반영된 결과다.
밸류에이션 점수는 0점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최근 ROE가 26%로 과거 3년 평균 27%에 비해 낮아진 반면, PBR은 과거 3년 평균보다 높은 점 등이 반영됐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모바일 앱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모바일 앱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환경에서 쓰이는 소프트웨어, 콘텐츠를 의미한다. 게임, 움원, 영상, eBook, 오피스 등으로 구분된다. eBook, 게임, 엔터테인먼트 비중이 크다.
시장분석기관 가트너는 2011년 모바일 앱 다운로드 횟수가 177억번으로 2010년 82억번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 기업]
게임: 게임빌, 컴투스
오피스: 인프라웨어, 한글과컴퓨터
음악: 로엔(멜론), KT뮤직(도시락), 소리바다(소리바다), 네오위즈인터넷(벅스)
교육: 청담러닝, 예림당(eBook 개발 예정)
방송: 대원미디어, SBS콘텐츠허브, 나우콤
시장분석기관 가트너는 2011년 모바일 앱 다운로드 횟수가 177억번으로 2010년 82억번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 기업]
게임: 게임빌, 컴투스
오피스: 인프라웨어, 한글과컴퓨터
음악: 로엔(멜론), KT뮤직(도시락), 소리바다(소리바다), 네오위즈인터넷(벅스)
교육: 청담러닝, 예림당(eBook 개발 예정)
방송: 대원미디어, SBS콘텐츠허브, 나우콤
[모바일 앱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게임빌 | 127,000원 | ▼2,900원 (-2.2%) | 252 | 113 | 102 | 34.5 | 9.07 | 26.3% |
컴투스 | 70,300원 | ▲500원 (0.7%) | 270 | 75 | 101 | 56.5 | 8.38 | 14.8% |
인프라웨어 | 9,820원 | ▼430원 (-4.2%) | 176 | 27 | 13 | 101.3 | 2.52 | 2.5% |
한글과컴퓨터 | 20,350원 | 0원 (0%) | 328 | 135 | 107 | 32.3 | 3.80 | 11.8% |
로엔 | 14,600원 | ▼150원 (-1%) | 900 | 164 | 132 | 16.6 | 3.17 | 19.1% |
KT뮤직 | 3,740원 | ▲90원 (2.5%) | 137 | -11 | -11 | N/A | 5.70 | -16.8% |
소리바다 | 2,520원 | ▼45원 (-1.8%) | 119 | 6 | 6 | 81.2 | 3.15 | 3.9% |
네오위즈인터넷 | 13,100원 | ▼250원 (-1.9%) | 251 | -14 | -8 | N/A | 4.63 | -2.3% |
청담러닝 | 15,200원 | ▲200원 (1.3%) | 457 | 63 | 58 | 6.9 | 1.28 | 18.5% |
예림당 | 8,190원 | ▼180원 (-2.1%) | 262 | 73 | 73 | 16.1 | 2.78 | 17.2% |
대원미디어 | 10,000원 | ▼100원 (-1%) | 191 | 3 | 7 | N/A | 1.64 | -3.2% |
SBS콘텐츠허브 | 16,400원 | ▼50원 (-0.3%) | 1,044 | 187 | 132 | 14.1 | 2.95 | 20.9% |
나우콤 | 11,400원 | ▼350원 (-3%) | 270 | 18 | 31 | 43.1 | 3.34 | 7.7%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2년 1월~6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게임빌]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한국 모바일게임 1위업체 |
---|---|
사업환경 | ㅇ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 ㅇ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본격화 |
경기변동 | ㅇ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ㅇ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프로야구 시리즈 제노니아 시리즈 놈 시리즈 정통맞고 시리즈 |
실적변수 | ㅇ 게임 흥행 시 수혜 ㅇ 스마트기기 시장 확대시 수혜 ㅇ 게임 판매 단가 인상시 수혜 ㅇ 정부 규제 강화시 실적 부진 |
신규사업 | IPTV, SNS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 가능한 게임 개발 중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게임빌]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게임빌]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송병준 | 본인 | 보통주 | 1,888,581 | 34.22 | 1,888,581 | 34.08 | - |
이용국 | 등기임원 | 보통주 | 26,630 | 0.48 | 17,600 | 0.32 | 장내매도 |
송재준 | 등기임원,제 | 보통주 | 97,052 | 1.76 | 90,000 | 1.62 | 장내매도 |
현능호 | 비등기임원 | 보통주 | 47,061 | 0.85 | 27,061 | 0.49 | 장내매도 |
이경일 | 비등기임원 | 보통주 | 18,000 | 0.33 | 0 | 0 | 임원퇴임 |
정용희 | 비등기임원 | 보통주 | 1,700 | 0.03 | 3,500 | 0.06 | 스톡옵션행사, 장내매도 |
이규창 | 비등기임원 | 보통주 | 47,108 | 0.85 | 17,342 | 0.31 | 장내매도 |
계 | 보통주 | 2,126,132 | 38.52 | 2,044,084 | 36.89 | - | |
우선주 | 0 | 0 | 0 | 0 | - | ||
기 타 | 3,393,123 | 61.48 | 3,497,275 | 6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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