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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중!] 소프트맥스, '승부주' 소개 후 +48%
아이투자가 지난 3월 12일 '승부주'로 소개했던 소프트맥스가 강세다. 12일 오전 10시 44분 현재 전일 대비 11.7% 오른 1만5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소개 당일 종가는 1만650원으로 당시 대비 48%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는 2.8%, 코스닥은 3.3% 하락했다. '오늘의 승부주'란 시장에 잘 알려지지 않은 저평가 우량주 중에서 외국인 등 '큰 손' 투자자들이 지분을 확대하는 주식을 말한다.
(바로가기: [승부주] 소프트맥스, 재기 노리는 게임 개발사)
▷ 부진했던 게임 개발사...신작으로 '도약'?
소프트맥스는 1994년 설립된 게임 개발업체다. 과거 컴퓨터 게임 '창세기전 시리즈'로 90년대 후반을 주름 잡았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창세기전 시리즈의 누적 판매량은 100만장 이상으로 국내 패키지 게임 중 역대 최고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오면서 시장이 패키지에서 온라인 게임으로 재편되기 시작했다. 이에 시장 주도권은 엔씨소프트, 넥슨 등 온라인 게임업체에 넘어갔다. 업친 데 덮친 격으로 신작 실패도 이어지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그러던 소프트맥스가 2007년엔 새로운 기회를 맞는다. 일본 반다이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온라인 액션 게임 'SD건담 캡슐파이터'가 국내에 출시되면서 부터다. 이어 2008년 12월 중국, 2009년 3월 대만, 2009년 6월 홍콩/마카오, 2010년 6월 일본, 2011년 6월 태국 등에서도 상용화했다. 덕분에 실적은 점차 개선됐다.
이 회사의 주 수입원은 여전히 SD건담 캡슐파이터다. 전체 매출의 97%를 차지할 정도다. 넷마블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1인칭 슈팅 게임으로 국내 서비스 메카닉 온라인 게임 중 유일하게 생존해 있다. 그러나 게임이 출시된지 5년이 지나 신작 출시가 절실한 상황이다.
소프트맥스의 올 2분기 매출액은 14억88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그러나 매출원가가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영업이익은 3% 증가한 12억2300만원을 기록했다. 이자수익이 줄고 대손상각비 등이 늘면서 순이익은 31% 감소한 8억7500만원을 거뒀다.
최근엔 신작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지난 7월 X박스360용 '던전파이터 라이브'를 내놨고, 모바일 게임과 과거 흥행작인 '창세기전 4'를 하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10월말 모바일 게임 '이너월드'와 3종의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을 NHN의 라인을 통해 서비스될 전망이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목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로 구분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270,500원 | ▼1,500원 (-0.6%) | 2,324 | 440 | 426 | 99.3 | 6.17 | 6.2% |
JCE | 37,000원 | ▼200원 (-0.5%) | 362 | 92 | 83 | 37.8 | 6.00 | 15.9% |
위메이드 | 55,700원 | ▼700원 (-1.2%) | 411 | 103 | 109 | 46.5 | 3.19 | 6.8% |
액토즈소프트 | 42,500원 | 0원 (0%) | 439 | 122 | 96 | 31.1 | 4.17 | 13.4% |
네오위즈게임즈 | 25,500원 | ▲100원 (0.4%) | 3,204 | 723 | 556 | 6.7 | 1.89 | 28.2% |
게임하이 | 9,280원 | ▲100원 (1.1%) | 289 | 202 | 162 | 20.1 | 4.26 | 21.2% |
드래곤플라이 | 16,200원 | ▲550원 (3.5%) | 197 | 9 | 10 | 252 | 2.68 | 1.1% |
게임빌 | 106,000원 | ▲2,700원 (2.6%) | 252 | 113 | 102 | 27.5 | 7.21 | 26.3% |
컴투스 | 69,800원 | ▲2,100원 (3.1%) | 270 | 75 | 101 | 54.8 | 8.13 | 14.8% |
소프트맥스 | 16,050원 | ▲1,900원 (13.4%) | 32 | 22 | 19 | 27.1 | 3.63 | 13.4%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2년 1월~6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소프트맥스]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SD건담캡슐파이터' 게임으로 유명한 온라인 게임업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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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환경 | 스마트폰의 판매량 급증과 관련 온라인 콘텐츠 수요의 급증으로 성장세 유지 |
경기변동 | ㅇ 경기변동에 둔감 ㅇ 정부의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SD건담 캡슐파이터 : 온라인 게임 (매출 비중 95%) |
실적변수 | ㅇ 제작 게임 흥행 시 수혜 ㅇ 방학/휴일 기간에 게임 이용률 증가 |
리스크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신규사업 | ㅇ 온라인 게임 '창세기전 4' 개발 중, 2012년 12월 클로즈베타(CB)를 목표로 하고 있음 ㅇ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 강화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소프트맥스]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소프트맥스]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지분율)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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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정영원 | 본인 | 보통주 | 1,947,273 | 31.36 | 1,947,273 | 31.36 | - |
조영기 | 임원 | 보통주 | 66,000 | 1.06 | 66,000 | 1.06 | - |
최연규 | 임원 | 보통주 | 38,842 | 0.63 | 38,842 | 0.63 | - |
윤성현 | 임원 | 보통주 | 30,000 | 0.48 | 30,000 | 0.48 | - |
계 | 보통주 | 2,082,115 | 33.53 | 2,082,115 | 33.53 | - | |
우선주 | 0 | 0 | 0 | 0 | - | ||
기 타 | 2,082,115 | 33.53 | 2,082,115 | 3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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