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읽을거리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투자 첫 걸음 - 가치투자란?] ④ 가치투자는 포지티브 섬 게임
편집자주
아이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 배우는 투자'를 모토로 2002년 설립됐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방법으로 가치투자가 가장 확률 높은 주식 투자법입니다. 가치투자에 대한 설명글을 찬찬히 읽으며 기초 이해도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가 비도덕적으로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누군가가 돈을 벌면 누군가는 돈을 잃는다’라는 주식시장을 제로섬 게임으로 보는 시각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선물, 옵션에나 해당하는 논리일 뿐 가치투자로 접근하면 주식시장은 누구도 손해를 보지 않는 포지티브 섬 게임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주식투자를 투기로 보는 사람들은 주식시장에 한정된 돈이 있고, 이 돈이 주식시장 내부에서 순환하므로 고객예탁금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시장에 돈이 많이 있으면 인위적으로라도 주가는 올라갈 수 있기는 합니다마는 가치투자자에게 시장에 얼마만큼의 돈이 있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핵심은 시장과 관계없이 기업이 실제로 얼마만큼의 돈을 벌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돈을 많이 벌면 자사주나 배당의 형태로 주식시장에 자금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꼭 개인투자자, 기관투자가만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을 사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논리에서는 돈을 많이 버는 기업에 투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돈을 벌게 되는 포지티브 섬으로 주식시장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은 자금순환 과정이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에까지 미쳐서, 수익성이 좋은 기업에 투자하게 되면 시장과 관계없이 종국에는 돈을 벌게 되는 구조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것이 가치투자의 핵심 개념이며 가치투자자에게 기회가 있는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가치투자자는 결코 주식시장을 카지노판으로 보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주식시장은 기업들의 소유권을 매매하는 곳입니다. 소유권의 가치는 주식시장에 있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은 기업의 실적을 반영하는 거울이고 그 실체는 기업 자체에 있습니다. 너무 많은 투자자들이 거울 속에서 허상을 좇는 것이 아닌가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투자자는 좋은 기업을 골라내고 기업은 투자자가 준 돈으로 열심히 사업해서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역할 분담이 이루어진다면, 주식시장을 통해 기업과 투자자 모두 성장하고 그 과실을 나눌 수 있습니다.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