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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분석] 액토즈소프트, 부국증권 10년만에 리포트...왜?

최근 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는 액토즈소프트6,360원, ▲130원, 2.09%에 부국증권이 10년 만에 리포트를 내놓아 주목된다.

6일 증권정보 제공업체인 와이즈에프앤(WiseFn)에 따르면 부국증권은 이날 액토즈소프트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4만2000원을 제시한 리포트를 내놓았다. 이 증권사가 액토즈소프트에 리포트를 제출한 것은 지난 2004년으로 약 10년만이다.

특히, 최근 액토즈소프트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액토즈소프트는 지난해 6월 말 중국에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소식과 함께 오름세를 보여 7월에는 상장 이후 최고가인 7만2500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주가 흐름은 약세로 바뀌었다. 이는 게임빌과 컴투스45,050원, ▲2,350원, 5.5% 등이 지난해 2분기 '어닝쇼크'를 내자 모바일 게임 산업에 대한 불신이 커졌다. 설상가상으로 액토즈소프트의 게임 흥행 부진도 주가 하락에 한몫했다. 이날 9시 38분 현재 이 회사의 주가는 2만9850원으로 최고가 대비 58% 하락한 수준이다.

부국증권은 액토즈소프트가 2014년 출시할 게임과 이 회사의 매출지역 확대에 주목했다.

액토즈소프트는 올해 '가디언크로스‘, ‘헬로드(Hell Lord)' 등을 비롯 40여종 이상의 게임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 증권사 이준규 연구원은 특정 게임에 편중됐던 액토즈소프트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지난해 12월 일본 최대 규모 게임 개발업체인 세가(SEGA)와 협업 계약을 체결하면서 ‘체인크로니클’을 1분기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체인크로니클’은 일본 구글플레이에서 매출 3위를, iOS에서 2위를 기록했었다. 지난 12월에 리포트를 제출한 흥국증권도 세가와의 협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연구원은 액토즈소프트의 동남아시아 진출에도 주목했다. 액토즈소프트는 올해부터 중국과 대만에 이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퍼블리싱 대상지역을 확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액토즈소프트가 중장기적으로 아시아 전역을 커버하는 글로벌 종합게임업체로 입지를 다지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발매가 예정됐던 신작 출시가 연기되면서 지난 4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올해부터 실적개선이 크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액토즈소프트에 대한 증권사 리포트는 지난해 7월30일 LIG투자증권의 마지막 보고서 이후 흥국증권과 부국증권 외에는 나오지 않고 있다.

'밀리언 아서', '미르의 전설'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사

1996년 설립된 액토즈소프트는 '미르의 전설' 시리즈로 유명한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다. ‘미르의 전설’ 시리즈가 중국에서 흥행하면서, 국내보다 중국에서 인지도가 높다. 또한, 2009년 중국 게임 제작사인 샨다게임즈가 액토즈소프트 지분을 55.5% 인수하면서 샨다게임즈의 자회사가 됐다.

2012년에는 모바일 게임 ‘밀리언아서’를 흥행시키면서 사업영역을 확대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매출액에서 ‘미르의 전설’과 ‘밀리언아서’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1%, 48%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복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현재가 전일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PER PBR ROE
엔씨소프트 234,500 ▼2,500 (-1.1%) 3,792 1,301 1,115 24.1 4.73 19.7%
조이시티 21,450 ▲500 (2.4%) 296 6 -13 N/A 3.62 -3.7%
위메이드 32,300 ▲50 (0.2%) 1,676 152 54 N/A 1.93 -0.4%
액토즈소프트 30,050 ▲1,050 (3.6%) 940 170 156 19.9 1.72 8.6%
네오위즈게임즈 17,800 ▲200 (1.1%) 3,228 886 450 N/A 1.30 -3.9%
게임하이 7,220 ▼20 (-0.3%) 435 205 183 18 2.69 14.9%
드래곤플라이 5,640 ▲40 (0.7%) 178 14 -40 N/A 1.27 -19%
게임빌 44,950 0 (0%) 398 98 112 16.6 1.79 10.8%
컴투스 24,800 ▲50 (0.2%) 409 75 132 15.4 2.47 16%
소프트맥스 10,400 ▼50 (-0.5%) 115 46 58 10.3 2.11 20.4%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3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액토즈소프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밀리언 아서', '미르의 전설'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사
사업환경 ▷ 광대역 인터넷 보급 확대, 이용자 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할 전망
▷ 중국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의 게임 이용률 성장
▷ 스마트폰 보급 확산으로 모바일 게임 본격 성장
경기변동 ▷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 적음.
▷ 계절적 영향(10~20대의 방학 여부) 존재
▷ 정부의 규제에 영향을 받음
주요제품 ▷ 밀리언아서: 모바일 게임 (48%)
▷ 미르의전설 2, 3: 온라인 게임 (42%)
원재료 원재료 없음
실적변수 ▷ 게임 흥행 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부진
▷ 수출 비중 높아 환율 상승 시 수혜
리스크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캐쉬카우던 '미르의 전설' 사용자 감소
신규사업 진행중인 신규사업 없음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액토즈소프트의 정보는 2013년 07월 12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액토즈소프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13.9월 2012.12월 2011.12월 2010.12월
매출액 940 824 988 1,037
영업이익 170 218 195 153
영업이익률(%) 18.1% 26.5% 19.7% 14.8%
순이익(연결지배) 156 96 79 18
순이익률(%) 16.6% 11.7% 8% 1.7%
주요투자지표
이시각 PER 19.95
이시각 PBR 1.72
이시각 ROE 8.61%
5년평균 PER 37.64
5년평균 PBR 2.17
5년평균 ROE 6.72%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액토즈소프트] 주요주주

성 명관 계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비고
기 초기 말
주식수지분율주식수지분율
Shanda Games Korean Investment Limited최대주주보통주4,795,95451.154,795,95451.11-
차오웨이특수관계인보통주249,4212.66249,4212.66-
우위특수관계인보통주249,4212.66249,4212.66-
-5,294,79656.475,294,79656.43-
------
[2013년 3월 31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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