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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차트 우량주] 컴투스, 모바일 게임 지속 성장
성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낮은 가격에 사면 높은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 실적이 성장했는데 주가가 하락했다면 매수 기회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장기적으로 주가는 실적에 수렴하기 때문이다.
아이투자는 순이익 증가율에 비해 주가 상승률이 20%P 이상 낮다면 이익증가미반영 기업으로 분류한다. 이들 기업은 이익 증가율에 비해 주가는 덜 올라 다른 기업에 비해 매력적이다. 이 가운데 컴투스45,050원, ▲2,350원, 5.5%를 V차트 우량주로 소개한다.
▷ 국내 최대 모바일 게임사
컴투스는 게임빌과 함께 국내 최대 모바일 게임사다. 1998년 외환위기때 설립돼 게임 대행판매, DDR 발판 제조 등으로 수익을 내던 작은 게임사 였으나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고속 성장했다. 대표작인 '미니게임천국' 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계에서 입지를 굳혔다. 또한 아이폰 출시 이후 애플의 앱스토어 성공으로 모바일 게임시장이 열리자 '홈런배틀 3D' 등 인기작을 세계 시장에 내놓으며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사로 성장했다.
모바일게임의 평균 개발기간은 7개월로 온라인게임 평균 개발기간 27개월에 비해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대신 게임 평균 수명이 10개월로 짧은편이다. 따라서 대형 히트작 보다 지속적인 개발 능력이 중요하다. 뛰어난 신규 게임에 의해 언제든지 순위가 빠르게 바뀔수 있는게 모바일 게임산업의 특징이다.
컴투스는 수출 비중이 83%로 국내 내수시장보다 해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다.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등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마켓에 게임을 등록하는 구조로 소규모 마케팅으로도 게임을 판매할 수 있어 수출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게 장점이다.
▷ 스마트폰 보급으로 매출 고성장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으로 게임 이용자가 늘어나 컴투스의 매출과 수익은 빠르게 성장했다. 과거 통신사를 통해서 모바일게임을 배급할 때는 휴대폰 제품의 각각 성능을 고려해야 해 고사양의 게임을 만들 수가 없었고 다수에게 단기간에 배포가 어려웠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 마켓을 통해 게임을 보급할 수 있게 되자 적응기간을 거친 후 실적 성장이 시작됐다.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컴투스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1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 매출확대에 힘입어 1분기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6억원 대비 8배 증가한 51억원을 기록했다.
▷ 차입금 비중 35%..이자보상배율 '통과'
컴투스는 대규모 설비투자 없이 현금이 쌓이는 산업이다. 다만 2012년 4월 판교에 신규 사옥을 316억원에 매입하면서 투자자산과 고정비용이 일시적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이후 당좌자산이 다시 빠르게 쌓이고 있다.
자기자본이익률을 세 항목으로 나눠 분석하는 듀퐁분석에서도 합격점이다. 과도한 재무레버리지 없이 순이익률의 증가로 자기자본이익률이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이익 상승과 함께 주가 급등
컴투스의 주가는 지난해 2월 1만8300원에서 10월 7만6000원까지 3배 이상 급등했다. 다만 이후 주가 하락이 시작돼 최근에는 52주 최고가 대비 32% 낮은 5만1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컴투스는 현재 PER(주가수익배수)은 20.4배다. 컴투스의 최근 5년간 평균 PER은 26.2배로 주가가 급등했지만 순이익도 급증해 PER은 오히려 낮아진 상태다. 컴투스의 과거 PER 밴드는 14배~28배로, 과거 PER 밴드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2012년 12월 31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아이투자는 순이익 증가율에 비해 주가 상승률이 20%P 이상 낮다면 이익증가미반영 기업으로 분류한다. 이들 기업은 이익 증가율에 비해 주가는 덜 올라 다른 기업에 비해 매력적이다. 이 가운데 컴투스45,050원, ▲2,350원, 5.5%를 V차트 우량주로 소개한다.
▷ 국내 최대 모바일 게임사
컴투스는 게임빌과 함께 국내 최대 모바일 게임사다. 1998년 외환위기때 설립돼 게임 대행판매, DDR 발판 제조 등으로 수익을 내던 작은 게임사 였으나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고속 성장했다. 대표작인 '미니게임천국' 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계에서 입지를 굳혔다. 또한 아이폰 출시 이후 애플의 앱스토어 성공으로 모바일 게임시장이 열리자 '홈런배틀 3D' 등 인기작을 세계 시장에 내놓으며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사로 성장했다.
모바일게임의 평균 개발기간은 7개월로 온라인게임 평균 개발기간 27개월에 비해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대신 게임 평균 수명이 10개월로 짧은편이다. 따라서 대형 히트작 보다 지속적인 개발 능력이 중요하다. 뛰어난 신규 게임에 의해 언제든지 순위가 빠르게 바뀔수 있는게 모바일 게임산업의 특징이다.
컴투스는 수출 비중이 83%로 국내 내수시장보다 해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다.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등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마켓에 게임을 등록하는 구조로 소규모 마케팅으로도 게임을 판매할 수 있어 수출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게 장점이다.
▷ 스마트폰 보급으로 매출 고성장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으로 게임 이용자가 늘어나 컴투스의 매출과 수익은 빠르게 성장했다. 과거 통신사를 통해서 모바일게임을 배급할 때는 휴대폰 제품의 각각 성능을 고려해야 해 고사양의 게임을 만들 수가 없었고 다수에게 단기간에 배포가 어려웠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 마켓을 통해 게임을 보급할 수 있게 되자 적응기간을 거친 후 실적 성장이 시작됐다.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컴투스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1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 매출확대에 힘입어 1분기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6억원 대비 8배 증가한 51억원을 기록했다.
▷ 차입금 비중 35%..이자보상배율 '통과'
컴투스는 대규모 설비투자 없이 현금이 쌓이는 산업이다. 다만 2012년 4월 판교에 신규 사옥을 316억원에 매입하면서 투자자산과 고정비용이 일시적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이후 당좌자산이 다시 빠르게 쌓이고 있다.
자기자본이익률을 세 항목으로 나눠 분석하는 듀퐁분석에서도 합격점이다. 과도한 재무레버리지 없이 순이익률의 증가로 자기자본이익률이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이익 상승과 함께 주가 급등
컴투스의 주가는 지난해 2월 1만8300원에서 10월 7만6000원까지 3배 이상 급등했다. 다만 이후 주가 하락이 시작돼 최근에는 52주 최고가 대비 32% 낮은 5만1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컴투스는 현재 PER(주가수익배수)은 20.4배다. 컴투스의 최근 5년간 평균 PER은 26.2배로 주가가 급등했지만 순이익도 급증해 PER은 오히려 낮아진 상태다. 컴투스의 과거 PER 밴드는 14배~28배로, 과거 PER 밴드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모바일 앱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모바일 앱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환경에서 쓰이는 소프트웨어, 콘텐츠를 의미한다. 게임, 움원, 영상, eBook, 오피스 등으로 구분된다. eBook, 게임, 엔터테인먼트 비중이 크다.
시장분석기관 가트너는 2011년 모바일 앱 다운로드 횟수가 177억번으로 2010년 82억번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 기업]
게임: 게임빌, 컴투스
오피스: 인프라웨어, 한글과컴퓨터
음악: 로엔(멜론), KT뮤직(도시락), 소리바다(소리바다), 네오위즈인터넷(벅스)
교육: 청담러닝, 예림당(eBook 개발 예정)
방송: 대원미디어, SBS콘텐츠허브, 나우콤
시장분석기관 가트너는 2011년 모바일 앱 다운로드 횟수가 177억번으로 2010년 82억번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 기업]
게임: 게임빌, 컴투스
오피스: 인프라웨어, 한글과컴퓨터
음악: 로엔(멜론), KT뮤직(도시락), 소리바다(소리바다), 네오위즈인터넷(벅스)
교육: 청담러닝, 예림당(eBook 개발 예정)
방송: 대원미디어, SBS콘텐츠허브, 나우콤
[모바일 앱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게임빌 | 123,500원 | ▲2,100원 (1.7%) | 122 | 46 | 52 | 29.9 | 7.00 | 23.4% |
컴투스 | 51,500원 | ▲600원 (1.2%) | 160 | 51 | 85 | 20.4 | 5.34 | 26.2% |
인프라웨어 | 17,150원 | ▼100원 (-0.6%) | 116 | 40 | 0 | 118.3 | 4.25 | 3.6% |
한글과컴퓨터 | 19,750원 | ▲50원 (0.3%) | 174 | 70 | 0 | 36.4 | 3.63 | 10% |
로엔 | 13,850원 | ▲200원 (1.5%) | 505 | 61 | 60 | 15.1 | 2.67 | 17.6% |
KT뮤직 | 5,150원 | ▲235원 (4.8%) | 83 | 5 | 4 | N/A | 4.41 | -2.1% |
소리바다 | 1,925원 | ▼15원 (-0.8%) | 237 | 7 | -6 | N/A | 2.55 | -17.3% |
네오위즈인터넷 | 9,350원 | ▲150원 (1.6%) | 146 | -1 | 3 | N/A | 3.40 | -8.3% |
청담러닝 | 14,200원 | ▲100원 (0.7%) | 896 | 130 | 87 | 10.6 | 1.40 | 13.2% |
예림당 | 6,180원 | ▼170원 (-2.7%) | 480 | 128 | 101 | 17.9 | 2.12 | 11.8% |
대원미디어 | 10,150원 | ▲400원 (4.1%) | 57 | -22 | -18 | N/A | 1.72 | -4.8% |
SBS콘텐츠허브 | 13,200원 | 0원 (0%) | 1,930 | 279 | 217 | 12.3 | 2.20 | 17.9% |
아프리카TV | 11,950원 | 0원 (0%) | 117 | 12 | 6 | N/A | 3.56 | -1.5%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3년 1월~3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컴투스]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 제작업체 |
---|---|
사업환경 | ▷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와 관련 온라인 콘텐츠 수요의 급증으로 성장세 유지 ▷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풍부한 게임 공급, 4G 보급 등으로 꾸준한 성장 전망 ▷ 컴투스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개발력이 높음 ▷ 방학/휴일 기간에 게임 이용률 증가 |
경기변동 |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주요제품 | 모바일 게임 : 타이니팜, 미니게임천국, Homerun Battle 3D 등 (94%) |
원재료 | 해당사항 없음 |
실적변수 | ▷ 취급 게임 흥행시 수혜 ▷ 스마트폰 보급 확대시 수혜 ▷ 판매 단가 인상시 수혜 |
리스크 | ▷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 경쟁 심화 중 ▷ 흥행 기간이 PC 온라인 게임에 비해 짧음 |
신규사업 | 진행 중인 신규사업 없음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컴투스]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컴투스] 주요주주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비고 | |||
---|---|---|---|---|---|---|---|
기 초 | 기 말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이영일 | 최대주주 본인 |
보통주 | 1,300,880 | 12.9 | 1,300,880 | 12.9 | - |
박지영 | 배우자 및 대표이사 |
보통주 | 646,465 | 6.4 | 646,465 | 6.4 | - |
박병근 | 처남 | 보통주 | 77,403 | 0.8 | 76,403 | 0.8 | - 장내매도 |
이원근 | 제 | 보통주 | 44,499 | 0.4 | 22,500 | 0.2 | - 장내매도 |
김강호 | 동서 | 보통주 | 41,829 | 0.4 | 41,829 | 0.4 | - |
박평영 | 장인 | 보통주 | 24,691 | 0.2 | 24,691 | 0.2 | - |
이성기 | 부 | 보통주 | 15,000 | 0.2 | 5,000 | 0.05 | - 장내매도 |
최백용 | 임원 | 보통주 | 10,500 | 0.1 | 23,500 | 0.2 | - 스톡옵션 행사 |
계 | 보통주 | 2,161,267 | 21.4 | 2,141,268 | 21.2 | - | |
우선주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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