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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분석] 게임하이 3%↑···MRI 상위 8%
[아이투자 강우람] 게임하이가 강세다.
게임하이는 9일 오후 1시 44분 전일 대비 3.4% 상승한 907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대주주인 넥슨코리아가 게임하이 주식을 매수했다는 소식 이후 이틀 연속 상승세다.
지난 8일 넥슨코리아는 게임하이 주식 8900주를 추가 매수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매수로 넥슨코리아의 지분은 종전 59.66%에서 59.69%로 늘었다. 게임하이의 주가는 지난해 8월 중국 진출을 선언한 후 고전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넥슨의 주식 매수 소식은 게임하이의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
지난해 게임하이는 서든어택의 대규모 업데이트 성공에 힘입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은 2010년 대비 14% 늘어난 39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흑자전환한 196억원, 2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에 비해 순이익이 낮은 것은 182억원의 대손상각비 때문이다. 회사측은 수익성이 없는 자산(게임)을 상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임하이는 국내 대표적인 FPS 게임 '서든어택'을 개발한 게임 개발사다. 서든어택은 104주 동안 국내 온라인 게임부분 1위에 오른 대작이다. 서든어택의 매출 비중은 79%에 달한다. 이 회사의 또다른 대표작인 MMORPG 게임 '데카론'의 매출비중은 16% 로 서든어택에 비해선 낮다. 그러나 서로 다른 장르의 게임을 동시에 성공시킨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게임하이는 지난해 7월 넷마블과의 서든어택 퍼블리싱 계약 종료를 앞두고 한바탕 홍역을 치뤘다. 양사가 재계약 관련 이전투구를 벌이는 과정에서 원활한 서비스가 진행되지 못하며 유저들의 대규모 이탈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계약 과정에서 수익배분이 기존 4:6(넷마블)에서 7:3 수준으로 개선돼 유저 수가 다소 감소하더라도 매출이 증가할 수 있게 된 것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서든어택은 지난해 8월 중국 퍼블리싱 업체 샨다를 통해 중국 시장에 도전했으나 고전하고 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반년이 넘었으나 동시접속자 1만명을 하회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든어택을 글로벌 콘텐츠로 육성하려던 게임하이의 사업 전략은 일부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주식MRI 분석 결과 상위 8%
게임하이는 9일 오후 1시 44분 전일 대비 3.4% 상승한 907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대주주인 넥슨코리아가 게임하이 주식을 매수했다는 소식 이후 이틀 연속 상승세다.
지난 8일 넥슨코리아는 게임하이 주식 8900주를 추가 매수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매수로 넥슨코리아의 지분은 종전 59.66%에서 59.69%로 늘었다. 게임하이의 주가는 지난해 8월 중국 진출을 선언한 후 고전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넥슨의 주식 매수 소식은 게임하이의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
지난해 게임하이는 서든어택의 대규모 업데이트 성공에 힘입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은 2010년 대비 14% 늘어난 39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흑자전환한 196억원, 2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에 비해 순이익이 낮은 것은 182억원의 대손상각비 때문이다. 회사측은 수익성이 없는 자산(게임)을 상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임하이는 국내 대표적인 FPS 게임 '서든어택'을 개발한 게임 개발사다. 서든어택은 104주 동안 국내 온라인 게임부분 1위에 오른 대작이다. 서든어택의 매출 비중은 79%에 달한다. 이 회사의 또다른 대표작인 MMORPG 게임 '데카론'의 매출비중은 16% 로 서든어택에 비해선 낮다. 그러나 서로 다른 장르의 게임을 동시에 성공시킨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게임하이는 지난해 7월 넷마블과의 서든어택 퍼블리싱 계약 종료를 앞두고 한바탕 홍역을 치뤘다. 양사가 재계약 관련 이전투구를 벌이는 과정에서 원활한 서비스가 진행되지 못하며 유저들의 대규모 이탈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계약 과정에서 수익배분이 기존 4:6(넷마블)에서 7:3 수준으로 개선돼 유저 수가 다소 감소하더라도 매출이 증가할 수 있게 된 것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서든어택은 지난해 8월 중국 퍼블리싱 업체 샨다를 통해 중국 시장에 도전했으나 고전하고 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반년이 넘었으나 동시접속자 1만명을 하회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든어택을 글로벌 콘텐츠로 육성하려던 게임하이의 사업 전략은 일부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주식MRI 분석 결과 상위 8%
아이투자가 개발한 주식MRI로 분석한 게임하이의 투자 매력도 종합 점수는 25점 만점에 18점으로 전체 상장기업 중 139위(상위 8%)를 차지했다.
주식MRI는 아이투자에서 자체 개발한 실시간 종목분석 도구다. MRI 종합 점수는 수익성장성과 재무안전성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는 사업독점력과 적정주가 수준까지 함께 고려해 판단한다.
주식MRI 종합 점수는 25점이 최고 점수이며 높을수록 저평가 우량 기업이다. 또한 종합점수가 높을수록 5각형 모양의 도형 내부가 가득찬 그물 형태로 나타난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목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로 구분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목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로 구분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275,500원 | ▼3,000원 (-1.1%) | 5,002 | 1,969 | 1,769 | 34.4 | 6.32 | 18.4% |
JCE | 32,100원 | ▲250원 (0.8%) | 393 | 67 | 84 | 29.4 | 5.53 | 12.7% |
위메이드 | 109,200원 | ▼1,500원 (-1.4%) | 818 | 235 | 271 | 34.3 | 3.34 | 9.8% |
액토즈소프트 | 19,200원 | ▼50원 (-0.3%) | 988 | 180 | 117 | 15.4 | 1.96 | 12.7% |
네오위즈게임즈 | 26,000원 | ▼450원 (-1.7%) | 5,921 | 1,107 | 792 | 7.3 | 2.16 | 29.5% |
게임하이 | 9,070원 | ▲300원 (3.4%) | 398 | 34 | 24 | 126.3 | 5.23 | 4.1% |
드래곤플라이 | 18,800원 | ▼300원 (-1.6%) | 364 | 61 | 101 | 26.4 | 3.18 | 12% |
게임빌 | 66,100원 | ▼1,400원 (-2.1%) | 384 | 168 | 155 | 24.1 | 5.49 | 22.8% |
컴투스 | 26,150원 | ▲1,050원 (4.2%) | 312 | 40 | 51 | 49.5 | 3.54 | 7.1% |
소프트맥스 | 9,430원 | ▲440원 (4.9%) | 84 | 44 | 38 | 14.6 | 2.51 | 17.2%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1년 1월~12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게임하이]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게임 전문 개발업체, 데카론/서든어택 등 개발 |
---|---|
사업환경 | ㅇ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 ㅇ 스마트 기기의 출연 등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본격화 |
경기변동 | ㅇ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님 ㅇ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실적변수 | ㅇ 출시 게임 흥행 시 수혜 ㅇ 국내외 게임 시장 확대 시 수혜 ㅇ 지속적인 신작 출시 필요 |
신규사업 | ㅇ 중국 퍼블리셔 샨다를 통하여 중국 온라인게임시장 공략 중 ㅇ 일본, 대만, 홍콩, 브라질 등 해외 시장 확대 중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게임하이]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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