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핫스톡]위메이드 3%↑…중국+모바일 효과 기대감
[아이투자 박동규] KB투자증권에서 위메이드41,550원, ▲1,100원, 2.72%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내놓은 가운데 주가도 상승세다. 22일 오전 10시 55분 현재 전일 대비 3.2% 오른 8만3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KB투자증권은 위메이드가 중국 및 모바일 효과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KB투자증권 최훈 애널리스트는 "중국 미르의 전설 3는 2월 공성전 이후 트래픽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고 게임 내 아이템 판매가 본격화되고 있다"면서 "중국 5위인 전작 미르의 전설 2의 후광효과로 미르의 전설 3까지 중국 게임 10위 안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3월말부터 3개의 모바일게임이 출시될 예정인데, 2012년 연간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221억원에서 2013년 624억원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목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로 구분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목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로 구분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322,500원 | ▲5,500원 (1.7%) | 3,912 | 1,686 | 1,497 | 39.2 | 7.35 | 19.9% |
JCE | 36,000원 | ▲50원 (0.1%) | 271 | 48 | 63 | 48.7 | 6.18 | 7.4% |
위메이드 | 83,900원 | ▲2,600원 (3.2%) | 598 | 176 | 236 | 25.2 | 2.45 | 8.6% |
액토즈소프트 | 18,350원 | ▼150원 (-0.8%) | 736 | 111 | 66 | 14.8 | 2.00 | 8.3% |
네오위즈게임즈 | 37,150원 | ▲550원 (1.5%) | 4,415 | 776 | 516 | 10.1 | 3.29 | 5.1% |
게임하이 | 8,630원 | ▼170원 (-1.9%) | 271 | 109 | 78 | 126.7 | 4.79 | 29.8% |
드래곤플라이 | 24,800원 | ▲500원 (2.1%) | 281 | 95 | 93 | 39.1 | 4.10 | 10.5% |
게임빌 | 73,700원 | ▼600원 (-0.8%) | 232 | 107 | 100 | 26.6 | 6.59 | 23.7% |
컴투스 | 21,250원 | ▲150원 (0.7%) | 212 | 23 | 32 | 48.9 | 3.20 | 6.5% |
소프트맥스 | 10,600원 | ▼300원 (-2.8%) | 61 | 33 | 36 | 17.7 | 3.07 | 20.7%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1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 온라인게임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 업체 |
---|---|
사업환경 | 온라인 게임산업은 최근 셧다운제 이슈로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음. 반면 세계 온라인 시장은 향후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경기변동 | 온라인 게임 산업은 저비용으로 장기간 즐길 수 있는 특성으로 경기 변동에 비탄력적인 경향을 보임. |
실적변수 | 국내 게임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중국을 중심으로한 신규시장 개척이 실적향상의 핵심이 될 전망 |
신규사업 | GSP(Global Service Platform), 라인업 구축을 위한 개발 강화, 신작게임 개발 지속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Start Slider - https://splidejs.com/ ?>
// End Slider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
// Start Slider Sources - https://splidejs.com/
// CSS는 별도로 처리함.
?>
// End Slider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