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뉴스 > 전체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핫이슈]엔씨소프트 1.5%↓…정부 규제, 게임업계 '몸살'
[아이투자 조석근] 문화체육관광부에 이어 교육과학부까지 게임업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방침인 가운데 게임주들이 일제히 하락세다.
일 오전 10시 45분 현재 엔씨소프트216,500원, ▲3,500원, 1.64%는 전날보다 1.5%, 웹젠14,970원, ▼-40원, -0.27%이 3.9% 하락한 상태다. 네오위즈게임즈, 게임하이, JCE, 컴투스45,050원, ▲2,350원, 5.5%, 게임빌, 소프트맥스도 1~2%의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정부 부처들이 경쟁적으로 게임업계 규제 방안을 도입하는 모양새다. 전날 문화부는 청소년의 게임 이용시간을 제한하는 ‘선택적 셧다운제’의 조기시행과 게임중독 종합실태조사를 포함한 ‘게임 과몰입 예방 및 해소 대책’을 발표했다.
교과부도 6일 청소년들이 일정 시간 게임을 진행하면 자동으로 접속이 차단되는 ‘쿨링오프제’와 게임업체의 매출액에서 최대 1%를 징수하는 기금설립안, 청소년용 게임을 심의하는 ‘건전게임심사위원회’ 등을 신설하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여성가족부은 이미 지난해 청소년의 심야 게임접속을 차단하는 ‘셧다운제’를 도입했다. 게임업계는 정부가 청소년 과몰입을 빌미로 지나치게 업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며 불만이 극심한 상황이다.
전날 문화부의 규제안 관련 브리핑에 참여한 최관호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은 “국내 콘텐츠 산업의 절반을 차지하는 게임산업의 가치가 절대적으로 평가절하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업]
온라인 게임 : 엔씨소프트, JCE, 위메이드, 액토즈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게임하이, 드래곤플라이
모바일 게임 : 게임빌, 컴투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 현재가 | 전일대비 |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 PER | PBR | ROE |
---|---|---|---|---|---|---|---|---|
엔씨소프트 | 291,500원 | ▼4,500원 (-1.5%) | 3,912 | 1,686 | 1,497 | 34.5 | 6.87 | 19.9% |
JCE | 33,850원 | ▼850원 (-2.5%) | 271 | 48 | 63 | 80.2 | 5.96 | 7.4% |
위메이드 | 76,700원 | ▲800원 (1.1%) | 598 | 176 | 236 | 26.7 | 2.28 | 8.6% |
액토즈소프트 | 16,600원 | ▲500원 (3.1%) | 736 | 111 | 66 | 21 | 1.74 | 8.3% |
네오위즈게임즈 | 40,200원 | ▼850원 (-2.1%) | 4,415 | 776 | 516 | 71.9 | 3.69 | 5.1% |
게임하이 | 8,800원 | ▼130원 (-1.5%) | 271 | 109 | 78 | 16.3 | 4.86 | 29.8% |
드래곤플라이 | 21,150원 | ▲150원 (0.7%) | 281 | 95 | 93 | 33.8 | 3.54 | 10.5% |
게임빌 | 65,600원 | ▼1,100원 (-1.6%) | 232 | 107 | 100 | 25 | 5.92 | 23.7% |
컴투스 | 20,900원 | ▼400원 (-1.9%) | 212 | 23 | 32 | 49.3 | 3.23 | 6.5% |
소프트맥스 | 11,900원 | ▼200원 (-1.6%) | 61 | 33 | 36 | 16.5 | 3.41 | 20.7% |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1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엔씨소프트] 기업정보
기업개요 | '리니지', '아이온'으로 유명한 온라인게임 전문업체 |
---|---|
사업환경 |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 |
경기변동 |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니며 정부의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
실적변수 | 출시 게임 흥행시 수혜 |
신규사업 | 블래이드앤소울, 길드워2 등 신작 게임 2012년 출시 예정 |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엔씨소프트] 실적 및 주요 투자 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 2011.9월 | 2010.12월 | 2009.12월 | 2008.12월 |
---|---|---|---|---|
매출액 | 3,912 | 5,147 | 4,525 | 2,402 |
영업이익(보고서) | 1,686 | 2,507 | 1,995 | 456 |
영업이익률(%) | 43.1% | 48.7% | 44.1% | 19% |
영업이익(K-GAAP) | 1,659 | 2,507 | 1,995 | 456 |
영업이익률(%) | 42.4% | 48.7% | 44.1% | 19% |
순이익(지배) | 1,497 | 1,738 | 1,825 | 273 |
순이익률(%) | 38.3% | 33.8% | 40.3% | 11.4% |
주요투자지표 | |
---|---|
이시각 PER | 34.47 |
이시각 PBR | 6.87 |
이시각 ROE | 19.91% |
5년평균 PER | 29.18 |
5년평균 PBR | 4.77 |
5년평균 ROE | 16.49% |
(자료 :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