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읽을거리
아이투자 전체 News 글입니다.
눈덩이 주식이 바로 투자의 '보양식'
"한 건에 맛을 들이면 암수(暗手)의 유혹에 쉽게 빠져들게 된다. 정수(正手)가 오히려 따분해질 수 있다. 바둑은 줄기차게
이기지 않으면 우승할 수 없고 줄기차게 이기려면 괴롭지만, 정수가 최선이다."
꼼수를 쓰고자 하는 유혹에 흔들릴 때도 있지만, 꾸준한 승리를 위해서는 '원칙과 기본의 실천'이 최선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바둑기사 이창호 9단의 말이다.
<왜 채권쟁이들이 주식으로 돈을 잘 벌까>로 주식투자 잘하는 채권쟁이로 깊은 인상을 남겼던 저자가 내놓은 새 책 "눈덩이주식 투자법"을 읽고 문득 오래전 우연히 읽었던 위의 말이 떠올랐다.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특별한 무언가가 아니라 원칙과 기본을 꾸준히 실천해야 함을 강조한 점에서 일맥상통한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1994년 삼성생명 증권사업부 입사 후 주식 전문가로서 기고만장했지만, 개인 투자 주식투자로는 큰 실패를 경험했다고 밝힌다. 하지만 '인생지사 새웅지마'요, '몸에 좋은 약은 쓰다'고 했던가. 투자 실패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으로 삼성자산운용에 이직한것이 앞으로 성공의 중요한 계기가 된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해골 물을 마신 원효대사의 깨우침'처럼 투자 전반에 걸친 복리 효과와 이를 핵심으로 한 가치투자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것이다.
이 책은 이 같은 깨달음을 얻은 후 저자가 갈고 다듬어온 투자철학과 투자법의 결과물이다. 저자는 자신의 가치투자법을 미래 이익이 예측가능한 '채권성주식' 중 기대수익률이 높은 '눈덩이주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위험을 최소화하고 최고의 수익률을 얻기 위해 금리 또는 기대수익률에 따라 포트폴리오 내 채권과 주식 비중을 조정하는 '눈덩이자산배분법'을 제시한다.
저자가 말하는 눈덩이주식 투자의 핵심은 단기간에 주가나 금리가 오를지 내릴지에 대한 예측이 아니라 투자 대상인 자산의 가격이 현재 비싼지 싼지, 아니면 적정한지를 스스로의 가치측정방법을 통해 판단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얻은 가장 큰 수확은 '복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가슴 깊이 되새기게 된 것이다. 초기의 작은 투자원금 차이가 나중에 큰 투자성과의 차이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에서 아무리 적은 자투리 돈도 허투루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특히 워렌 버핏은 공항의 공중전화기에 쓸 잔돈의 거스름돈마저 신경 써서 챙겼다는 저자의 설명은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
매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에도 많은 도움이 됐다. 가치투자를 실천하고 있다고 자부해 왔지만, 매수와는 대조적으로 항상 매도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어 왔기 때문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매도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긴급한 자금이 필요해 매도할 때에는 기대수익률이 낮은 주식부터 매도하라.
2. 가격의 상승으로 정해진 기준 이하로 기대수익률이 떨어졌을 때 주식을 매도하라.
3. 기업의 가치가 투자할 때보다 크게 악화돼 기대수익률이 기준 이하로 떨어졌을 때에는 매도하라.
4. 상대적으로 기대수익률이 매우 높은 투자 대상이 나타났을 때도 교체 매매를 위해 매도할 수 있다.
금리수준과 기대수익률에 따라 채권과 주식 비중을 적절히 조정하라는 눈덩이자산배분법도 눈길을 끄는 부분이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금리수준 비중조절방식은 전체 투자금이 100이라고 할 때, 국고 3년 금리가 5.9%면 이에 10를 곱해 59%를 채권으로 나머지 41%를 주식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기대수익률 비중조절방식은 주식시장 기대수익률이 채권시장 기대수익률 대비 얼마나 높은가에 따라서 채권과 주식의 보유 비율을 조절하는 것인데, 저자는 주식 기대수익률이 채권보다 2배 이상 높으면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보고 주식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형식 면에서 인상 깊었던 점은 쉬운 기본 개념 설명과 이를 적절히 뒷받침하는 풍부한 예시로 이해도를 높인 것이다. 지난해 말 기준 12조에 이르는 막대한 자금을 운용하는 소위 '잘나가는' 전문가임에도 초심자의 눈높이에 맞춘 점이 돋보였다.
사람들은 특별한 보양식을 먹지 않아도 일상에서 신선한 재료로 만든 음식을 적당량을 담아 꼭꼭 씹어 먹고, 이에 규칙적인 운동을 곁들이면 누구나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안다. 투자도 마찬가지지 않을까. 이 책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기본을 꼭꼭 씹어 음미하고, 꾸준히 실천해 나간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믿는다.
눈덩이주식투자법 더 자세히 보기
더 좋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